[교육정보화] 디지털 시대의 학습전략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디지털 시대의 학습전략의 의의............................ 2
Ⅱ. 전통적 학습전략과 정보사회의 학습전략.............. 2
1. 전통적 학습방식............................................................................... 2
2. 정보사회의 학습방식....................................................................... 3
Ⅲ. 디지털 시대의 학습전략의 중요성......................... 6
Ⅳ. 자기 주도적 학습.................................................... 7
Ⅴ. 문제해결학습....................................................................... 8
1. 협동학습................................................................................................. 8
2.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9
3. 상호작용................................................................................................. 9
Ⅵ Learning by doing............................................... 10
Ⅶ. 사이버 학습전략................................................... 11
Ⅷ. 정부차원의 학습전략............................................ 11
Ⅸ. 기업차원에서의 학습전략..................................... 13
Ⅸ. 기업차원에서의 학습전략..................................... 15
?. 결 론..................................................................... 16
-참고 문헌............................................................................... 16

본문내용
Ⅰ. 디지털 시대의 학습전략의 의의
21세기의 디지털시대의 혁명은 기술적 발전의 차원을 넘어서 디지털 기술이 창출하는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시간적·장소적 제한을 극복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많은 정보의 습득은 반대로 정보의 대한 판단과 활용능력을 필요시 하게 되었고 과학기술의 발달과 대중의 인식과 기호, 성향의 급변으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었다. 그리하여 그러한 정보활용·판단 능력의 습득이 주요 사안이 되었고, 디지털 시대의 고학력 인재양성을 위하여 효과적 학습방법이 모색되어 왔다. 디지털시대의 도래로 기존의 교육방식에 커다란 전환이 생겨났고 이러한 디지털 기술 중심의 학습은 새로운 교육방향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수동적 지식의 전달이 아닌 능동적 지식 탐구 학습으로의 전환은 협동적 시너지 효과와 다른 개인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그래서 디지털교육방식은 어떠한 관점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모색되어야 한다.

Ⅱ. 전통적 학습전략과 정보사회의 학습전략
1. 전통적 학습방식
1). Direct teaching (직강)
가. 학습 활동과 학습계획에 교사가 활동적으로 주도한다.
나. 계획적이고, 단계적이고, 활발하며, 구체적 학습지도.
다. 구조화된 강의의 중요성 강조.
라. 강의후 학생의 연습과 교사의 조언이 필수.
마. 직강의 6가지 원칙.
참고문헌
교육과 정보화 (2001) 주영주와 조은순
Online Education (2000) Kearsley Wadsworth
정보사회 교육론 (1999) 천세영 , 원미사
교육정보화백서 (2000) 서삼영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논 문 자 료 -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김 신 호
Digital 시대, 기업의 인재양성전략과 과제 (2001)
인터넷 자료 - 삼성인력개발원 http://www.edusamsung.com
Digital Learning Institute http://digitallearning.re.kr/han_home/r-d1.h
행정자치부 http://www.mogaha.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노동부: http://www.molab.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란 무엇인가
  • 의의, 목적, 방법들을 인용하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독서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까지 간단하게 짚어 보았다. 독서는 우리 전통 사회에서도 널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우리보다 앞서 외국에서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하여 정립하였다. 또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독서 기능과 전략들을 개발하여 정책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저변 확대시키고 있다. 지금은 우리의 독서학과 독서교육이 외국의 학문

  • [학사][미술교육]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 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미술감상수업에서 ICT활용방안-목차 I. 서론II. ICT 활용교육 1. 용어 2. ICT 교육의 개념3. ICT 활용수업의 유형 III. 미술 감상교육1. 미술 감상의 개념 및 의의2.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미술 감상 교육 3. 미술 감상 교육에서의 문제점과 보조교재로서 ICT기술의 기능 Ⅳ. 미술 감상 영역 수업에서 효율적인 ICT활용방안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서론21세기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ICT의 발달은

  • [ICT활용]강남구 주민을 위한 지역정보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학습자의 기대를 가볍게 끊고 마는 너무나도 아쉬운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 강남구에서는 교육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기존에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는 교육장을 동사무소로 일원화하여 이곳을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뿐만 아니라 행정, 문화, 생활의 장으로서 운영해 나갈 포부가 있다고는 하지만 이것 또한 하드웨어적인 부문만을 고려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제는 학습효과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전략

  • 과학기술정책 기본방향, 과학기술정책 지배구조, 과학기술정책 내용, 과학기술정책과 디지털경제, 과학기술정책 동향, 과학기술정책 문제점,과제
  • 5개년 계획 : 투자확대 및 효율화 부문, 1997염재호 - 국가기획으로서의 과학기술정책, 과학기술정책, 1990조현대 외 - 디지털기술혁명과 기술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의미, 양상 및 발전과제, 서울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0정선양이장재 - 지역혁신정책,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편, 우리나라의 국가혁신체제, 1998최영식 외 - 남북한 과학기술협력 대비 국내 체제 정비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자원부, 남북한 기술이전 촉진방안, 2002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에 대해서
  • 학습하도록 돕는다.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편견적인 인식은 우리의 사고를 막고 행동을 융통 적이지 못하게 만든다. 우리는 문화적 교류의 왕성한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각 인종과 문화간에 각자의 특징을 인식하는 일이 절실하다. Bishop(1992)은 21세기 지구촌은 정보의 교류적 성격처럼 이민이나 사람들이 이곳저곳에 옮겨사는 결과로 인해 혼합인종으로 되며, 사회 어디서에나 변화가 있을 것이다. 라고 하였다. 이렇게 다문화 세계로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