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소설] 트리스트람샌디(Tristram Shandy)와 로렌스스턴(Laurence Sterne)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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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트리스트람샌디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 작품이 가지는 의미와 평가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특히 의미의 이중성이라는 관점에서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작품의 작가인 로렌스스턴의 생애와 작품세계, 그리고 서술방식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Laurence Sterne의 생애
2. Laurence Sterne의 작품세계
3. 『트리스트럼 샌디』의 줄거리와 결말
4. Laurence Sterne의 서술 방식
5. 평가와 비평-의미의 이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까지도 대부분의 사람들은『트리스트럼 샌디』의 결론을 Laurence Sterne이 미처 짓지 못한 미완성의 작품이라고 했다. 하지만 엔딩 신을 들여다 보면 엔딩이 시작보다 더 과거인 트리스트럼이 태어나기 5년 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이 뒤바뀐 것이다. 이를 볼 때 Laurence Sterne은 작품을 쓰다가 중간에 글쓰기를 포기한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결말을 맺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작품의 주요 캐릭터인 샌디와 Toby Obadiah, Yorick가 등장하고 있고, 작품 전체에 대한 코맨트가 맨 마지막에 삽입된 것으로 봐도 알 수 있다. 이러한 형태는 그 당시의 전통적인 결말과 다른 Open Ending(열린결말)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Tristram Shandy, Laurence Sterne Ⅰ,Ⅱ, 김일영 편저, 신아사, 2002.
『트리스트람 샌디』에서의 " 마담 " 독자와 여성의 성(욕)" Madam " Reader and Female Sexuality in Laurence Sterne's Tristram Shandy, 양원경, 영미문학페미니즘, 1997.
The Nature of a Game in Tristram Shandy『트리스트람 샌디』에 나타난 게임의 본질, 김일영, 근대영미소설, 2001.
로렌스 스턴의 축소와 확대의 미학:『트리스트람 섄디』를 중심으로The Aesthetics of Reduction and Enlargement in Latrence Sterne, 김일영, 근대영미소설, 2000.
여성주의 비평과 『트리스트람 섄디』Feministic Criticism and Tristram Shandy, 김정숙, 근대영미소설, 1997.
시대상의 반응, 반향, 굴절로서의『트리스트람 섄디』Laurence Sterne's Tristram Shandy as Cultural Reflection, Refraction, and Echo, 김정숙, 근대영미소설,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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