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관리 전략(Human Resource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8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사관리 전략(Human Resource Management)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HRM 일반론 연구
제 1 절. HRM개념 및 체계
1. HRM의 개념
2. HRM의 체계
제 2 절. HRM의 발전과정
1. HRM의 발전과정
2. HRM의 단계별 세부내용
제3 절.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1. 직무분석
2. 직무평가-
제4 절. 인사고과와 활용
1. 인사고과
2. 인사고과 활용
제5절. 교육훈련 관리
1. 교육훈련 의의/목적
2. 교육훈련 전략
3. 해외 선진기업의 교육훈련 사례연구
제6절. 경력개발관리
1. 경력개발 관리(CDP) 의의/목적
2. CDP모델
3. CDP의 실천기법
제7절. 인간관계 관리
1. 인간관계 관리의 필요성
2. 인간관계 관리의 여러 가지 기법
제 4장 사례분석
1.듀폰
2.초일류 기업의 공통점
제 5 장. 결론
- 본문내용
-
모든 기업들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물적 자원/정보적 자원, 인적 자원을 획득/개발하여 환경의 Needs에 대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그 중에서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의 측면에서 볼 때 이를 계획/관리하는 인사관리는 직원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켜 개인으로서는 그 자신의 직무에서 최대의 만족을 얻으며, 조직의 일원으로서도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만 한다.
HRM이라는 용어는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로서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용이라 정의한다.1)
구체적으로는 HRP(Human Resource Planning: 인적자원계획),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HRU(Human Resource Utilization: 인적자원활용) 라는 3가지 측면에서 성립되어 있지만, 채용/선발/배치부터 조직설계/개발/교육훈련 까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활동에 있어 종래의 인사관리의 틀을 넘어서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사 관리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개발하여 스스로 일을 하게끔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학적 기법을 의미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성수, 21세기형 신인사 관리론, 법경사 (1998)
가자마 요시로, 유통업의 신화 이토요카도 사람을 살리는 경영, 21세기북스 (1995)
게리 뢰너트, 교육연수 실무 핸드북, 한국능률협회 (1999)
로버트 스팩터외, 노드스트롬의 서비스신화, 세종서적 (1997)
안광호 외, 마케팅 조사원론, 법문사 (2000)
임동학, 실전영업 현장 매뉴얼, 현대미디어 (1997)
차성호, 인적자원관리 테마여행, 새로운제안 (2000)
㈜한국인력개발, 산업교육실무 (1995)
㈜한국인력개발, 월간산업교육 (2001)
한국인사관리협회, 인사관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