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교육훈련-팀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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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리더십의 개념 (P.2)

2.Team Leadership
교육훈련 프로그램 소개 (P.3~5)

3.Team Leadership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세밀화

제 1 단계 리더십의 이해
제 2 단계 리더십과 영향력
제 3 단계 상황대응 리더십
1) 리더십 유형
- 경로-목표 이론에서의 리더십 유형
-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에서의 리더십 유형
2) 성공적 리더십
- 성공적 리더십의 공통적 자질 4가지
제 4 단계 동기부여
제 5 단계 리더십의 발휘
1) 좋아하는 리더
2) 싫어하는 리더
3) 성공적 리더의 특성

4. Bonus Track
팀 리더십 과정 (P.18~21)
본문내용
■ 리더십과 조직행동

현대 조직에서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시스템에서 변환과정(transformation process) 즉, 블랙박스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의 산출 요소(output)의 차이는 대부분 리더십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리더의 리더십이 훌륭하면 좋은 산출물(제품, 서비스)을 생산해낼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은 기업의 국면전환, 선회전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그 기업의 변환과정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또한 리더십은 조직 내 다양한 인재들을 한 방향으로 모아주는 자석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십은 조직의 다양한 인적자원을 활성화시키고, 상호 연결시켜서 시너지 효과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리더십이 결여된 조직은 실패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어떤 상황 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개인이 다른 개인,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 리더십 연구 과정

* 연구방법상 리더십과정의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① trait-leader (40-50년대)
② behavioral-leader, follower (50-60년대)
③ situational theory-situational (70-80년대)
④ transformation (80년대 이후)

■ 리더십 이론

《리더십 특성이론》

(1) 신체적 특성--연령, 신장, 체중, 외모
(2) 사회적 배경--학력, 가정, 지역, 사회적지위 * 배경의 중요성-사회적 비판
(3) 지적능력--판단력, 결단력, 주의력, 사고력, 일반상식 * 권한위양의 장애
(4) 성격--환경적응성, 신념, 자신감, 솔직성, 인내력, 독립심
(5) 과업 특성 -- 과업지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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