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특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항공운송산업 전략적 제휴의 이론적 배경

1. 전략적 제휴의 선행 연구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
III.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1. 항공사 글로벌 네트워크의 개념
2. 항공사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요인
3. 글로벌 네트워크의 성공 요인
4. 항공사 글로벌 제휴 그룹 사례
IV. 실증연구

1. 연구방법
2. 가설 설정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 실증 결과
V.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시사점

본문내용
세계항공운송시장 매출규모는 1997년 3,100억불에서 2005년경에는 4,600억불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세계 평균인 5.5%보다 높은 년평균 8.5%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아시아 지역 항공사는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다각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항공운송 산업은 국내 항공운송산업에서 국제 항공운송산업으로 확장되면서 산업의 특성상 국가간, 항공사간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국가간 거래의 증대는 항공사간의 상무협정(bi-lateral commercial agreement)을 더욱 빈번하게 하였으며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와 같은 다자간 협의체의 역할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권영철 편저,『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1994.
김승일, "국제경쟁환경 변화가 전략 및 적응유형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1993.
김영곤, "패러다임 전환기의 신조직기술: 전략적 제휴의 동기, 유형 및 경영의사결정," 국제경영학회, 제2차 학술논문대회 논문집, 1992.
김주수 편역,『국제경영과 이문화관리』, 녹원출판사, 1991.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학회,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 네트워크 구축전략』, 1994. 11.
박동준 역,『제휴의 전략경영』,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1994. 나까무라 겐이치, 야마시타 타쓰야, JSMS얼라이언스 연구회 편저,
박두규, 박희정, 한창수, 『기업간 제휴 전략: 선진사례를 중심으로』, 삼성경제연구소, 1992.
송윤현, 차강주, "연구개발과 마케팅간의 연계와 전략 제휴," 경영논집, 제10권 제2호,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부설 경영경제연구소, 1994. 12.
송일 역,『국제경영과 리스크매니지먼트』, 법문사, 1989.
이윤철, "전략적 경영의 학술적 발전과정", 97년 한국 전략경영학회 창립학술 연구발표회, 1997
이윤철, 『중소유통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 산업연구원, 1998. 12
이윤철, 이동현, "첨단기술산업에서 후발기업의 catch-up 전략에 관한 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권 제1호, 1999
이광현, 『항공운송산업의 구조와 전략』, 박영사, 1991, p130
안길상, "전략적 마아케팅 컨셉트의 평가와 문제," 마아케팅 연구, 제5권 제1호, 1990.
안종석, "합작선 상호간의 기회주의 억제와 합작성과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제24권 제2호, 1995. 5.
이덕실 역 ,『협력경영-글로벌시대의 제휴전략』,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1995.
이항구, 이영주,『한·미 기업간 전략적 제휴』, 산업연구원, 1994. 8.
유광의, 『항공사경영론』, 백산출판사, 1996.
허희영, 『항공경영학 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항공사 전략적제휴- 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 경영전략레포트항공사 전략적 제휴;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2005년 06월 09일 목 차목 차 2도표그림목차 3제 1 장 서 론 41. 조사배경 및 목차제 2 장 본 론. 5제 1 절 이론적 고찰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3.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4.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5.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효과제 2 절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사례1. 세계

  • [여행사경영] GLOBAL ALLIANCE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 항공사를 이용해 여러 구간을 이동하는 경우에도 출발지에서 한 번의 수속만 밟으면 경유구간에서 다시 밟을 필요가 없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항공사 입장에서도 동맹 관계 형성으로 미취항 노선에도 코드셰어 등을 통해 사실상의 취항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세계적인 네트워크 구축으로 국제적인 인지도도 높일 수 있다.2.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특성(1) 단순 노선 제휴 (route by route alliance)가장 단순한 제휴방식으로 항공사들 간

  • [항공화물운송]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판매, 외국의 논의와 항공화물운송의 현황, 현재, 미래 및 향후 항공화물운송의 발전 방향 분석
  • 중심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으로 여객과 마찬가지로 항공화물분야도 전문 화물항공사간 폭 넓은 업체간 전략적 제휴(alliances)로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항공화물 정보화는 항공화물운송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도모할 것이다. 아울러 WTO, APEC 등을 중심으로 하는 ‘paperless trade’와 글로벌 e-business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것이며, 가장 큰 변화는 express cargo 시장확대에 따른 integrator의 급성장으로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글로벌 KOGAS→ 사업영역 확장과 사람, 제도, 조직문화의 글로벌 스탠더드를 추구하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2007년 12월CJ제일제당• 인재, 기술, 스피드로 Global Food & Bio Company→ 글로벌 사업경쟁력 강화로 중국,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2007년 12월자료: 김국태, 「기업 비전 수립에 대한 오해」, LG Business Insight (LG경제연구원, 2008.1) p. 36이렇듯 글로벌 스탠더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한국의 기업들은 앞 다투어 눈에 보이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 항공사 간에 다각적인 제휴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뜻한다.항공사는 자본집약적 사업이자 정보집약적 사업이므로 정보중계능력 및 자원확보능력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런 능력을 가지는데 소요될 막대한 비용을 생각하면 전략적 제휴를 통해 자원과 정보처리능력을 개발하거나 증대시키는 것이 비용과 시간 면에서 유리하다는 점에서 제휴파트너의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대안으로 인지되면서, 글로벌화 되고 있는 항공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