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예술] 매체와 예술 그리고 인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연세대학교
일반 교양과목인인
매체와 예술에
제출한 기말 보고서 레포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 들어가며 ≫
◎. 예술과 기술 그리고 미학적 인간


≪ 본 론 ≫
1. 비디오 아트의 사회, 미학적 특성

2. 탈 주체화의 정체성과 저자의 죽음
]
3. 가상공간과 복제예술

4. 시공간의 근접성 문제

5. 시각중심에서 통합감각으로


≪ 나 오 며 ≫
◎ 인간, 매체 예술의 목표에 대하여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예술은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술은 언어, 문자, 캔버스, 색채, 돌. 비디오 등 사물과 기호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아 왔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예술도구의 변화는 예술 커뮤니케이션의 성격 변화를 가져왔다. 즉 예술가가 새로운 재료를 사용할 때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새로운 매체예술이 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예술 커뮤니케이션 개념이 이를 정당화하였다. 예술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재료 그 자체라기보다는 그것과 관련된 예술정신, 예술개념이었다. 예술사조가 구성주의, 미래파, 다다이즘 등의 정신 이념적 측면에서 기술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예컨대 음악, 무용, 행위 등을 미술로 인정하는 새로운 미술개념은 아방가르디즘 이후 가능하게 된 것이다. 뒤샹(M. Duchamp)의 변기는 단지 새로운 매체라기보다 기존의 소통방식을 거부하는 저항적 예술정신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새로운 예술개념을 탄생시켰다. 오늘날 날로 발전하는 첨단 매체 테크놀로지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현대예술은 그 작품 제작과 수용에 있어서 새로운 예술정신, 예술개념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예술의 정의의 문제』.이해완. 서율대학교 미학과.
◆ 『디지털 매체 예술에서 이미지의 문제』. 심혜련. 건국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 『몰입과 각성사이 -전자매체 예술에 있어 환상과 충동역전의 구조에 대하여-』.
김완방. 홍익대 예술학과 교수.
◆ 『현대 예술이론에서 매체의 의의』. 오종환.
◆ 『한국테크놀로지 아트의 전망』. 조태병. 한성대학교 미디어 디자인 학부.
◆ 『비디오 아트의 미학』. 조선령. 부산 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 『미디어 아트의 문화적 역할 -백남준과 브루스 나우만의 작품을 중심으로-』 손병돈.
경주 대학교 미디어 아트 학부 조교수
◆ 『영상매체와 현대미술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비디오아트의 사회 미학적 특징-』.
김혜진. 대진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교수.
◆ 『테크놀로지 아트와 테크놀로지 패션 이미지의 미적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20세기를
중심으로-』. 박은경. 안양과학대학 패션텍스타일과.
◆ 『전자 매체 예술의 미학적 해석에 관한 고찰 -미디어아트에서의 실재개념에 관하여-』
윤준성.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부 조교수.
◆ 『영상 디자인에 나타나는 퓨전현상에 관한 연구 -넷아트를 중심으로-』.
김성훈. 한양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jetaime***
    (2007.05.19 23:13:25)
회원 추천자료
  • [글쓰기] 예술은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 예술은 우리 삶에 있어서 언제나 공존하지만 느끼긴 힘든 하나의 우산이다. 비가 오면 우린 우산을 준비한다. 그러나 비가 온다고 해서 반드시 우산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우산을 깜빡 잊어 비를 맞고 갈 수도 있고 우산을 준비하여 비를 맞지 않고 갈 수도 있다. 인간에게 있어서 예술이란 선택사항이다. 선택할 수도 있고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택하지 않고 살아가고 있다. 어째서일까? 각종 매체에서 예술

  • [문학과 사회] 하이퍼텍스트 문학의 실태와 전망
  • 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히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다. 즉 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로 존재했다. 그리고 디지털의 시대에 하

  • 하이퍼텍스트 문학의 실태와 전망
  • 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히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다. 즉 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로 존재했다. 그리고 디지털의 시대에 하

  • [매체미학] 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과 초미학
  • 인간이 현실세계에서 존재하는 물리적, 관념적 실체를 인식하는 매커니즘과, 그러한 인식의 결과는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을 내포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매체 미학은 80년대 중반부터 독일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제기된 미학 분야에서의 새로운 조류다. 넓은 의미에서 매체 미학은 매체에 의한 매개(die Vermitttlung durchMedien)을 주제로 한다.지금까지 전통적인 미학은 아름다움에 관한 철학이거나 혹은 예술 작품에 대한 철학

  • [독후감] `이것은미술이아니다`를 읽고
  • 예술교육에서의 최고 덕목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은 것도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현상이었다. 인상파의 성공으로 본격화하기 시작한 아방가르드는 미술 자체에서의 자원이 고갈되자 대중문화의 키치를 사용하는 충격요법으로 그 속성을 재무장하여 고급미술의 돌파구로 삼았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아방가르드는 그 대항적 성격을 상실하여 결국 공식문화에 통합되고, 제도권에 대한 비판을 만회하려는 예술시장, 문화기관, 대중매체들에 의해 이용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