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6T를 이용한 유아용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①유아에 대한 정의
②유아기와 유아용품의 중요성

Ⅱ 본론
○ 6T를 이용한 유아용품

Ⅲ 결론
○ 6T를 이용한 유아용품이
미치는 영향과 방향
본문내용
《 서론 》

1. 유아에 대한 정의
유아에 대한 정의는 발달심리학, 교육학, 의학의 입장에 그 근간을 두고 있다. 교육학적 입장에서 Spodek(1973)는 유아기를 2, 3세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보고 있으나 국내 몇몇 학자들은 출생에서 취학 전까지 유아기로 본다. 그러나 법적 입장에서 유아의 정의 4세 ­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이고 유아교육진흥법에서는 영아는 0세­3세로 되어 있고, 모자보건법(1973)에 유아는 0세 ­ 6세로 되어 있다. 그러나 교육학이나 발달심리학의 입장에서 종합해 보면, 유아란 출생 후 6­8세까지의 미성숙한 인간을 총칭한다.

2. 유아기와 유아용품의 중요성
유아기는 인간의 정서적, 신체적 조건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에는 색상, 질감, 촉감, 편리성, 소재 등 많은 요인들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므로 신체적인 발육과 습관을 길러주기 위하여 유아용품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유아기의 발육 과정을 고려한 의복의 선택에 있어서는 계절, 온도, 소재의 촉감이나 통기성, 흡습성, 흡수성, 또는 보온성이 좋아야 하고 가볍고 부드러워야 한다. 따라서 유아복은 입어서 편리해야 하고, 활동적이어야 하며, 입고 벗기가 쉬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의 성장기 과정에서 기저귀가 계속 사용되므로 분리형 바지인 경우는 밑위의 길이가 충분히 여유가 있는 것, 세탁이 용이한 것을 구입한다. 유아는 두 돌이 되면 소변을 가리기 시작하므로 소변을 쉽게 볼 수 있는 유아복이 필요하다. 색상은 신생아 때와 마찬가지로 속옷이나 겉옷 모두 백색이 좋고, 이 외에 분홍색이나 엷은 녹색 또는 하늘색 등의 색상이 유아의 순진한 표정이나 부드러운 피부에 잘 어울리며 작은 무늬나 단순한 것이 좋다.
요즈음 일상 용품에서 인체에 해로운 환경 호르몬의 검출이 빈번하고 있어 사회의 걱정이 되고 있다.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나 물은 물론이고 매일 식탁에 오르는 음식, 그리고 음식을 포장하고 담은 용기 등 생활의 모든 구석에서 환경 호르몬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이 사실이고 유아용품에도 예외는 아니다. 이로써 새로운 기술로 친환경적인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유아기가 중요한 만큼 기술의 발달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며 건강에 좋은 기능성 유아용품이 미래생활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과거의 유아용품과는 달리 6T를 이용한 제품들이 감성까지 자극하면서 유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6T의 이용분야를 유아용품에서 자세히 알아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교육연합‘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빨찌산 김성주주석 김일성선데이뉴스신문=이용웅 칼럼북한 은 “공화국과 더불어 길이 전할 이야기/ 존엄 높은 국호-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기사를 게재(揭載)했습니다. 기사 내용을 소개하면, 먼저 김일성의 아들 김정일의 말,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일찍부터 인민을 하늘같이 내세우시고 국호도 군대이름도 기념비적 창조물 명칭도 나라의 고귀하고 아름다운 많은 것들을

  • [2018 유아교육1E]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선정기준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영역별 배치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인용,출처표기완료]
  • 교육자들에 의해 소개되어 왔다. 교재교구란 교수 학습 장면에서 교수와 학습을 성공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 쓰이는 교사용 교육 자료와 유아의 학습 자료를 포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학습 자료에는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물건으로 교사가 직접 제작한 것, 자연물을 이용한 것, 일상용품이나 폐품을 이용한 것, 어린이용으로 제작되어 상품화 된 것 등의 모든 물건을 포함한다. 또한 사전적인 의미로는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

  • (유아교육론 E형) 유아교육기관의 교재교구 선정기준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영역별 배치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 자료와 유아의 학습 자료를 포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학습 자료에는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물건으로 교사가 직접 제작한 것, 자연물을 이용한 것, 일상용품이나 폐품을 이용한 것, 어린이용으로 제작되어 상품화 된 것 등의 모든 물건을 포함한다. 또한 사전적인 의미로는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함으로써 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활동을 연결하며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하는 데 쓰이는 물

  • [교수방법론]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교재교구 중 시각교재교구의 특성 및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육 자료와 유아의 학습 자료를 포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학습 자료에는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물건으로 교사가 직접 제작한 것, 자연물을 이용한 것, 일상용품이나 폐품을 이용한 것, 어린이용으로 제작되어 상품화 된 것 등의 모든 물건을 포함한다. 또한 사전적인 의미로는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함으로써 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활동을 연결하며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하는 데 쓰이는 물

  •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2가지 이상 찾아보고 지도방법
  • 유아교육기관의 놀이환경은 놀이시설 및 기구, 교구, 학습 자료나 놀잇감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며, 이것들은 유아의 놀이 활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유아는 놀이용품 뿐 아니라 우산이나 의자 등 각종 생활용품을 이용해서 놀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놀잇감은 ‘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매체의 역할을 하는 모든 물건들’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유아의 삶에서 놀이는 매우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