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및 고객만족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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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 소개

Ⅲ. 자동차시장 소비자 분석

Ⅳ. 현대자동차의 해외 투자 현황
1. 해외 자동차 시장 현황
1) 개요
2) 업체별 판매 현황
3) 업체별 생산 현황
2. 현대자동차의 현황
1) 개요
2) 해외의 현대자동차 부문별 진출 현황

Ⅴ. 현대자동차의 촉진, 광고전략
1. EF의 광고목표
2. 광고예산
3. EF의 Media 기본전략
4. 매체별 운영 전략
5. 크리에티브전략

Ⅵ. 현대자동차의 고객만족도
1. 강력한 리더십
2. 기아자동차와 아시아자동차 인수
3. 기술개발
4. 새로운 공장 준공
5. EF 소나타의 대히트
6. 고객가치 프로그램
1) 보증 수리기간중의 관리
2) 사고, 고장으로 인한 파손차량의 복구관리
3) 위급상황시의 긴급출동서비스
4) 부가서비스
7. 노사문제
8. 중소 부품업체의 부도

Ⅷ. 결론
본문내용
세계 경제는 이라크 전쟁과 그로 인한 유가급등, 환율 변동 심화 등으로 심각한 경기부진을 보였으나 현대자동차는 상대적으로 북미 및 유럽 시장에서 선전,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왔다. 소형SUV 투싼, NF쏘나타, 포터후속 모델과 함께 기존의 뉴그렌져XG, 싼타페의 판촉을 강화하여 양적인 성장은 물론 수익성 확보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탑-5 진입을 목표로 기존의 풀라인업 체제의 안정과 강화, 꾸준한 신규투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추구, 복합개념 신상품의 도입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자동차산업의 범세계적 경쟁체제의 진입과 함께 핵심역량 차원에서 품질과 기술력의 강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각 지역의 문화와 환경에 맞는 권역별 전략차종을 개발하고 이를 적절하게 투입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시장기반을 확대해 나가도록 한다. 이러한 세계화 전략은 미국, 인도, 중국 등의 현지공장 설립과 제휴를 통한 현지화 전략과 병행되어 추진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부채비율도 거의 선진국과 비슷할 정도로 낮고 자기자본비율도 높아 재무구조는 상당히 튼튼하다고 볼 수 있는데, 유동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부채 자체는 적지만 유동부채가 많아 단기채무지급능력에서 큰 문제점이 보인다. 이는 영업활동의 부진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할 것 같다. 이자보상비율을 보면 부채비율이 낮으므로 의당 이것은 높아야 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산업표준에도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영업이익을 거의 내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므로 이로 인해 유동성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이에 현대 자동차는 차량 가격 인하라든지 무이자 할부 납부나 서비스 개선 등으로 영업 활동 개선에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현대자동차의 수익성 부문에서는 상당한 노력으로 인해 매출원가를 줄이고 이자비용을 줄임으로써 호전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주주에게 귀속되는 자기자본 순이익룰과 채권자에게 귀속되는 부와 주주에게 모두 귀속되는 부를 측정한 총자본 영업이익률이 호전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의 활동성부분에서는 매출채권회전율과 매입채무회전율의 격차가 더욱 심화되는 것을 볼 때 현대자동차의 자금운영에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재고자산 회전율의 감소는 재고자산의 자체를 감소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도 있지만 매출액의 증가가 가져다 준 결과로써 단기적인 기술적 채무불이행을 겪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활동성의 격차가 1회전 운전기간의 음(-)의 값을 가지게 하는 원인임을 생각하고, 이에 신용을 공여 받는 기간을 늘리거나, 공여해 주는 기간을 줄여서 격차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예상했을 때는 어느 정도 맞어 떨어졌지만, 02년도를 분석하여 06년도를 예상했을 때는 완전히 반대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주식의 자체적인 정보를 시장에서 무시한다기 보다는 시장외적인 예를 들면 월드컵 공식 업체롤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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