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스키너, 거스리, 손다이크, 헐, 반두라)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Ⅲ. 행동주의 학습이론 종류와 내용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1) 무조건반사(unconditioned reflex)
2)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3) 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
4)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5)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6)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1) 도구적 조건 형성
2) 실험절차
3)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
3. 거스리(Guthrie)의 근접설
4.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1) 기본법칙
2) 종속법칙
5. 헐(Hull)의 신행동주의
6.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이론
1) 이론
2) 주요 행동
Ⅳ. 결론
본문내용
행동주의 심리학은 파블로프의 영향을 받아 1913년에 왓슨에 의하여 처음 체계적으로 제창되어 손다이크 등에 의하여 발전하였다. 왓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40년대의 유기체의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 하여 헐, 가들리, 스키너 등이 이에 속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가시적 행동에서 객관적 관찰과 수량적 측정이 가능한 것만 대상으로ꡐ자극과 반응ꡑ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발달은 환경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였느냐에 의해 달라지는 환경 결정론적 성격을 갖게 된다. 학습이 행동을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발달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파생된 여러 가지의 생각들은 심리학적 영역을 넘어서 교육학 및 교육의 실천현장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네 가지의 기본가정은 서로 독립적인 성격을 띤다기보다는 서로 상호 긴밀한 연계관계를 갖고 상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다.
복잡한 환경을 특수한 자극이라는 단위로 분석함과 동시에, 행동도 반응이란 단위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본다.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찰 측정이 가능한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인간과 동물의 질적인 차이를 거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 파블로브와 손다이크, 스키너 비교연구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파블로프의 역사적 배경(1) 파블로프의 생애(2) 파블로프의 이론2. 스키너의 역사적 배경(1) 스키너의 생애(2) 스키너의 이론3. 손다이크의 역사적 배경(1) 손다이크의 생애4.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2)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개념 및 정의5.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 (2)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현상(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고전적 조건형

  • [교육심리학] 상과벌의 교육적 효과
  • 학습은 단순히 환경에 대한 자극과 반응에 의하여 일어난다.(2) 대표적 학습이론① 왓슨(Watson)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선구자 ② 손다이크(Thorndike) - 연합학습론 ③ 파블로브(Pavlov) - 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형성) ④ 스키너(Skinner) - 조작적 조건형성(도구적 작동적 조건형성) ⑤ 거스리(Gurthrie) - 접근적 조건화설 ⑥ 헐(Hull) - 강화이론(신행동주의) ⑦ 반두라(Bandura) - 관찰학습이론(3) 행동주의의 가정대부분의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에 대한 다음의

  • [교육학]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04.10.13.담당교수: 목 차서론. 3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31.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 3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일반적인 가정 33. 학습에 대한 개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적 성격이론[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 이론의 아버지, 왓슨왓슨은 파블로프의 연구에 기초하여 현대 심리학에 있어 전통행동주의자로 자리매김 하였다. 왓슨은 손다이크, 달라드, 헐, 스키너, 반두라 등 여러 학자들과 더불어 행동주의를 이끌었다. 환경주의자이기도 한 왓슨의 지론은 다음의 유명한 구절에 잘 나타나있다. “나에게 열두 명의 건강한 아기와 그 아기들을 키울 수 있도록 내가 지정한 준비된 세계를 제공해준다면, 나는 그 아기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의 재능, 취

  • [객관주의][구성주의][교육]교육의 개념, 교육의 역사 고찰과 객관주의의 정의, 객관주의의 기초이론, 객관주의의 교수설계모형 및 객관주의의 관점으로 본 구성주의 그리고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분석
  • 행동주의라 하고, 1930년~1940년대의 유기체의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고 하는데 헐(Hull), 톨만(Tolman), 거쓰리(Guthrie), 스키너(Skinner), 반두라(Bandura) 등이 여기에 속한다.학습을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response)의 결합으로 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S-R 이론)에는 고전적 조건화이론, 접근적 조건화이론, 시행착오이론, 작동적 조건화이론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학습이론(모방학습이론)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