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유아기와 아동기의 심리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심리발달 이론
1) 정신역동이론
2) 정신역동 이론에 대한 평가
3) 신프로이드 학파의 정신분석
4) 행동주의 이론
5) 현상학 이론 : 칼 로저스 (= 자아이론)
6) 여권주의 이론들
7) 심리학 이론의 고찰: 다양성에 민감해지기

2. 인지발달 : 피아제(piaget)
3. 정서발달
4. 자아개념과 자존감
5. 중요한 이슈와 생활사건
1) 지능과 지능검사
2) 인지장애가 있는 사람들
본문내용
1. 심리발달 이론
- 성격(Personality) : 어떤 사람을 한 개인으로서 특징짓는 정신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특성의 복합체
- 개인의 성격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기 위한 관련이론 : 정신역동이론, 신프로이드 학파의 정신분석이론, 현상학, 여권주의 이론, 행동주의
- 마음에 대한 프로이드의 개념 : 한 가지 영역 -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영역

1) 정신역동이론
(1) 원초아, 초자아, 자아 : 마음의 두 번째 영역으로 이것은 서로 상호 관련, 상호영향
을 미침.
① 원초아(id) - 무의식 안에 감추어져 있는 일차적인 정신의 힘으로, 인간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본적 본능인 배고픔, 갈증, 섹스, 자기보존 등 (원초아의 지배원리 –쾌락원리)
② 자아(ego) - 마음의 이성적인 요소. 출생하면서부터 경험을 통해 발달. 성격의 조정자로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
③ 초자아(super ego) 혹은 양심(conscience) – 3~5세 사이에 발달. 부모가 아이에게 전달하는 사회의 가치와 관습.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 결정하는 것.

(2) 심리성적 발달 : 원초아가 갖는 생물학적 본능에너지– 리비도(libido) :성적인 에너지.
- 성의 개념을 중심으로 인간의 성격발달 과정을 설명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연속적인 5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 단계 중 어느 단계에서도 갈등과 왜곡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약 그러한 것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못하면 특정 단계에 고착된다.
- 개인이 최적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의 위기를 원만하게 해결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적절한 방어기제를 사용해야 한다.
① 구강기(출생~18개월) : 젖먹이(수유) – 이 단계에 고착된 인간은 정신분열증 혹은 정신병적 우울 같은 심각한 성격장애를 갖는 것으로 간주한다.
② 항문기(18개월~3년) : 배변훈련 – 이 단계에 고착된 인간은 산만하고, 고집이 세며, 반항적 특성을 갖고, 그렇지 않으면 반동형성의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청결하고 정확한 성격특성을 갖는다.
③ 남근기(3세~5세) : 성기 – 이 단계에 고착된 인간은 자부심, 난잡한 성행위, 자기증오 등의 성격특성을 나타낸다. 외디프스콤플렉스(거세불안- 억압-반동형성) 엘렉트라콤플렉스(남근선망).
④ 잠재기(위의 콤플렉스가 해결되는 시기~사춘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 must***
    (2010.03.11 17:30:5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와 아동기의 생물학적 체계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 체계적 측면에서의 이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관 점정상적인 발달이정표를 획득하는 것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발달 체계는 공히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적절히

  • [사회복지실천론사례] 사례보고서
  • 체계1) 공식적 자원 : 의료보험, 정부 보조금 37만원2) 비공식적 자원 : 큰 딸 15만원(아르바이트)7.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욕구1) 클라이언트심리사회적 욕구 : 가족 간의 갈등의 해소, 미래의 꿈(세계일주)을 이루기 위한 의지 교육 욕구 : 또래 친구들과 같은 평범한 학교생활 유지.의료, 건강 욕구 : 클라이언트가 곧게 앉아서 학교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것. 수술로 인해 정상에 가까운 생활 영위2) 가족심리사회적 욕구: 어머니는 계속된 불안한 상태

  • [사회복지] 자아심리이론
  • 자아심리이론 Ⅰ. 서론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에릭슨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발달의 개념과 원리발달은 일생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인 변화이며,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체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발달은 첫째,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둘째, 전 생애에

  • [아동복지론] 유아기와 아동기의 생물학적 체계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 체계적 측면에서의 이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관 점정상적인 발달이정표를 획득하는 것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발달 체계는 공히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적절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