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 행동특성, 치료기법과 수업방안 및 이상적인 부모, 교사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Ⅲ. DSM­Ⅵ에 기술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들
1. 주의력 결핍의 증상
2.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
1) 과잉행동
2) 충동성
3. 진단에 필요한 기준
1) 3-5세 어린이의 경우
2) 6-12세 어린이의 경우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행동특성

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과 확인

Ⅵ.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다른 병

Ⅶ.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
1. 약물치료
2. 부모 관리 훈련(PMT)
3. 부가적인 중재
4. 사회기술훈련
5. 놀이치료

Ⅷ.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의 학교 상황에서의 특징

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Ⅹ.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게 효과적인 수업방안
1. 환경조성 면에서
2. 효과적인 교수기술 사용
3. 학급 운영적인 면

Ⅺ.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자녀의 이상적인 부모 및 교사형

Ⅻ. 결론
본문내용
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라 칭함)는 초기아동기 때부터 심각한 주의력결핍 즉,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활동(hyperactivity) 등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증후는 유아기 혹은 태아기부터 시작되며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 적인 어려움 등의 이차적 문제를 야기하며 더욱이 이제는 많은 성인들이 ADHD 장애를 지닌 것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ADHD 아동들 중 약 50%가 성장해서도 ADHD 성인으로 확장되는 만성적인 장애이다(Lerner, et al., 1995).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주의력 결핍증의 원인은 정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현대의학은 대체로 신경생물학적 측
면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인지기능, 주의집중력과 관련이 있는 뇌의 한 부분인 전두엽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의 결함이 발견된다. 도파민은 뇌의 전두엽 부위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사람의 기분, 충동, 주의력을 통제하는 기능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정신성 흥분제(Psychostimulant)가 주의산만하고 과잉행동하는 아이의 행동을 침착하게 해주고, 주의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다. 주의력 결핍증 아이 가족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요인이 주의력 결핍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① 산모의 마약남용
② 임신전후 산모의 영양부족
③ 페인트, 밧데리 등에 함유된 납에 노출됨
위의 요인들은 중추신경계 결함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은 환경이다.
주의력 결핍증이나 과잉행동 증상은 사춘기에 이르면 그 증상이 현저히 감소한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주의집중력 결함, 과잉행동의 원인을 신경계 발달의 미성숙 현상으로 보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증상 및 대처방법
  • ADHD의 핵심적 특성(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3. ADHD의 원인1) 유전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심리적 ․ 정신적 요소4) 뇌 손상4. ADHD의 증상1)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2) 연령단계에 따른 증상3) 흔히 볼 수 있는 나쁜 습관5. ADHD의 특성 1) 아동들의 흔한 기질적 특성2) 청소년기의 특성6. 외국과 우리나라의 ADHD문제 비교7. 성인 ADHD와 그 진단법8. ADHD의 대처법1) 주의결핍장애자들이 조기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일으키는 증상2) ADHD아동 부모의

  • [아동복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치료와 비 약물학적 치료 전략을 병행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ADHD와 관련된 아동과 부모들의 특수한 문제에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Ⅱ. 본론1.ADHD정의임상전문가에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보이는 아동을 진단하고 치료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은 많은 아동들에게 있어서 그 정도가 다양한 행동특성들이며 이러한 증상들이 언제 장애를 일으키는지 결정하는 준거는 물론, 이 장에

  • [심리학] ADHD 보고서
  • 일반심리학ADHD 보고서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ADHD의 개요 1. ADHD의 정의 2. ADHD의 특징 3. ADHD의 유전 4. ADHD의 진단 Ⅲ. ADHD의 원인 1. 유전 2. 환경적 요인 3. 뇌손상 4. 사회심리적 요인 Ⅳ. ADHD의 증상1. ADHD의 3가지 유형 2. ADHD의 증상과 수반되는 어려움Ⅴ. ADHD의 치료법 Ⅰ. 들어가는 말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이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과적 장애 중 가장 흔하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목 차1. 자폐성장애1.1. 자폐성장애의 정의와 특징1.2. 자폐성장애의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1.3. 자폐성장애의 유병률및경과1.4. 자폐성장애의 진단기준(DSM-IV)1.5. 자폐성장애의 하위 유형 및 관련 장애1.6. 자폐성장애 치료2.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2.2. ADHD의 원인2.3. ADHD의 증상 및 행동 특성2.4. ADHD의 전개과정2.5. ADHD의 진단2.6. ADHD의 치료3. 품행장애3.1. 품행

  • [아동발달] 제 14장 청년기의 발달장애
  • ADHD의 발병 빈도가 현저히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생쥐 실험에서 GIT1의 유전자를 제거해 이 단백질을 합성하지 못하게 하면 ADHD 증상을 보인다는 것을 동물행동 분석 및 신경과학 실험을 통해 밝힘으로써 GIT1과 ADHD의 인과관계를 뒷받침했다. 즉 GIT1 결핍 생쥐들이 사람의 ADHD처럼 과잉행동을 보이고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비정상적인 특이 뇌파를 내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아울러 이런 생쥐에 ADHD 치료약을 투여하면 ADHD 증상들이 사라지는 것도 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