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교육철학및교육사] 실학사상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18세기 전반기에 발생하여 19세기 중기까지 지속되면서 조선조의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등 제반 문제를 현실에 적합하게 개선하려고 했던 일단의 학문 경향을 실학이라고 한다. 본래 실학이라는 용어는 수기치인(修己治人)이라고 하는 유학의 본령에 충실한 학풍을 의미하며, 그 시대의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가 있는 학문을 실학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고려말기 신흥 유학자들도 타락한 불교를 배격하고 인륜도덕의 실천규범인 예학(禮學)을 내세워 그것을 실학이라고 하였다. 또 조선 초기에 정통 유학자들 역시 뜬구름 같은 사장학(詞章學)에 대하여 자기들의 학문인 성리학을 실학이라고 하였다.
조선은 중기 이후 그동안 사회적으로 안정을 유지해오던 체제가 흔들리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에 직업 영향을 준 것이 성리학에 대한 회의와 전쟁이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 가운데 당쟁에서 밀려난 관리나 학자들은 새로운 사회질서와 국가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게 되었으니 이들이 곧 실학자들인 것이다. 이들의 관심은 시무(時務)를 위한 경세학(經世學)에 있었다. 다시 말하면 종래의 공리공담에 빠진 성리학이나 주자학의 폐단을 비판하고 새로운 시대를 올바로 바라보면서 민중의 입장에서 광범한 학문적 분야를 통하여 민중을 계몽하고, 또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경제이론과 과학기술론, 그리고 위정자의 자세 등을 제시한 일련의 새 학풍이 실학인 것이다.
- 참고문헌
-
-목영해 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2),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최관경 외(2004), 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형설출판사
-송석우(2000), 교육사 및 철학, 서울: 홍익출판사
자료평가
- 대략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네요^^
- mickeylo***
(2009.12.01 14:05:02)
- 간단하게 요약을 잘하셨네요. 참고 잘 했습니다.
- fifi***
(2007.11.27 17:15: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