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Digital Database Market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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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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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론
제 2장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디지털
제 1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
제 2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이점
제 3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전략적 의미
제 4절 인터넷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제 5절 디지털 마케팅
제 3장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구축
제 1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구축이론
제 2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구축 6단계
제 3절. 고객리스트의 수집 단계
제 4절.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단계
제 5절. 데이터의 통합과 분석 단계
제 6절. 표적고객 선정 단계
제 7절. 데이터모델링 단계
제 4장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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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달로 대용량의 정보를 이전에는 상상도 못했을 정도로 싼 비용으로 저장할 수 있게 되고, 인터넷을 비롯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기술의 등장은 적은 비용으로 한사람 한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이제 갈수록 첨단화되어가는 정보사회속에서 고객의 가치와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이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고객들의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기업은 고객 개개인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면서 그들의 욕구를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 그들의 선택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이 바로 개인 맞춤 마케팅이다.
이미 과거에도 일대일 마케팅과 같은 개념은 존재했다. 일대일 마케팅도 고객 개인의 니즈와 욕구에 따라 차별화된 제공물(Offering)을 제공하고 차별적으로 대응하자는 개념이다. 하지만 기존의 일대일 마케팅과 디지털 시장에서의 개인 맞춤은 다르다.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고객 개인과의 상호작용과 대응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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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수 저 기업정보 관리론 (1992)
오세조 저 소매업 발전 전망과 流通혁신 과제 (2000)
송경근 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1998)
서길수 저 데이터베이스 관리 (1995)
김재욱 저 CRM과 인터넷 응용전략 (2000)
안광호 외 저 마케팅원론 (1998)
앨빈토플러 권력이동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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