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유아연구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심리검사의 기초
1) 심리검사의 유형

2. 좋은 검사의 조건
1) 신뢰도
(1) 신뢰도의 의미
(2) 신뢰도의 추정방법
(3) 신뢰도의 종류
2) 타당도
(1) 타당도의 의미
(2) 타당도의 종류
① 내용 타당도
② 준거 타당도
③ 공인 타당도
④ 구인 타당도
⑤ 공존 타당도
⑥ 구성타당도

3.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2) 타당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검사도구 및 그 내용
(2) 환경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4) 사회적 요청
(5) 조사자의 편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심리검사의 기초
1) 심리검사의 유형
- 사람들은 성격특성이나 정신능력에서 매우 다양한 개인차가 있다. 이러한 개인차를 측정하는 심리학적 도구가 곧 심리검사이다. 심리검사를 통해서 다양한 개인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다.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심리검사는 수천 종에 달하며 이것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도 여러 가지가 있으나 검사의 측정내용을 중심으로 구분하면 능력검사와 성격검사로 나눌 수 있다. 능력검사도 목적면에서 성취검사와 적성검사로 나눌 수 있다.
① 성취검사는 현재 성취된 기능을 측정하고 그 사람이 현재 무엇을 할 수 있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고안된 검사다. 학교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또는 수시로 수업 받은 내용을 얼마나 잘 알고 있나를 알아보기 위해 치르는 시험은 성취검사의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②적성검사는 어떤 사람이 훈련이나 학습으로 성취할 수 있는 정도를 예언하기 위해....==============중략=======================
2. 좋은 검사의 조건
우리가 사용하는 검사의 질을 결정하는 준거를 두 가지로 들 수 있는데, 첫째는 타당도이고 둘째는 신뢰도이다. Chase(1974)는 검사는 실용적 목적을 만족시켜야 하며, 따라서 첫째, 검사는 타당해야 하고, 둘째, 검사는 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셋째, 검사는 실제로 사용할 때 편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1) 신뢰도
(1) 신뢰도의 의미
신뢰도는 학생의 능력 또는 지식이 측정된 정확도와 관개되며, 일관성과 관계된다. 이론적으로, 어떤 학생이 같은 내용에 대해 두 번 시험을 치룬다면 우리는 그 학생이 똑같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같은 점수가 나오지 않는데, ......
=====================중략==================
3.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일반적으로 타당도와 신뢰도와의 관계를 이야기할 때 신뢰도란 타당도의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한다. 이는 하나의 검사가 타당하기 위해서는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성립되지만 반대로 어느 한 검사를 신뢰하기 위해서 반드시 타당해야 할 필요는 없다는 말을 지적한 말이 되겠다.
많은 경우에 있어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려 할 때 타당도는 오히려 내려갈 가능성이 있음을 보게 된다. 이를테면, 어느 한 영역의 문제를 많이 출제하게 될 때 신뢰도는 올라갈지 모르나 출제가 어느 한 부분에만 치우치게 되어 타당도는 오히려 내려가는 경우가 있다.
타당도란 어느 한 검사도구가 본래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는 가의 문제, 즉 이미 설정된 검사목적에 비추어 본 검사도구의 적합성을 의미하며, 신뢰도란======중략=======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현장중심 유아교수-학습방법』, 윤희경 공저, 창지사, 2003
2)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공저, 학지사, 2003
3) 『현대심리학 - 인간심리의 이해』, 서창원, 시그마프레스,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설명하고 사례제시
  • 구의 장단점관찰연구의 장점은 첫째, 질문지나 표준화 검사에서 측정할 수 없는 개인의 내면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자기보고서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자료보다 더 정확한 자료를 많이 얻을 수 있다. 관찰 연구의 단점은 첫째,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다는 것이다. 관찰기록은 관찰내용에 대한 관찰자의 견해가 반영되므로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있다. 이와 같이 관찰자의 주관성은 관찰자 훈련과 관찰자내 신뢰도 및

  • [유아연구 및 평가] 역사적연구 및 사례
  • 구는 특히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의 역사적 기원과 이유를 밝히는데 통찰력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다. 다시 말해 역사적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현재의 문제가 진화되어 온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다.2. 역사적 연구 방법의 목적과 방향역사적 연구는 현재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위해 과거의 사실들을 정리하고 평가하며 이해하는 데 기본목적을 두게 된다. 역사적 연구를 잘 수행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이러

  • [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유아 연구 및 평가 - 관찰 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I. 서론관찰중심의 연구방법은 현장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 및 내용, 횟수가 관찰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관찰 대상이 된다. 유아의 경우, 이야기를 하거나 싸우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같은 행동을 관찰하여 유아들간

  • [교육행정] 한국방송통신대 부설 종합교육연수원 기관 탐방 보고서
  • 구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수요 및 요구 조사 반영 정도사회적 현황에 적절하게, 수요 및 요구 조사 결과를 반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 과정 개발 시 주요 고려 요인한국 방송 통신 대학교는 국내 유일의 원격 고등 교육 기관으로서, 최첨단 방송통신매체를 통하여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통신 대학교의 부속인 본 연수원은 방송통신대학의 우수한 매체를 이용하여 교원들이 각종 매체를 통해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제도
  • 구와 그 기능 및 운영 등을 법규로 제도화한 것② 기간학제 : 학제의 주류를 이루는 학교교육 형태로 현행 6-3-3-4제의 정규 학교교육 에 관한 제도. 초 ․ 중 ․ 고등, 대학, 대학원③ 방계학제(= 특별학제) : 기간학제의 보완적 기능을 수행하거나 사회교유그이 성격을 가지고 정규 학교의 교육과정에 중하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제도, 방송통신고등학교, 방송통신대, 공민학교, 기술학교, 특수학교 등(2) 구조① 계통성 : 어떠한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