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3) 선행 조직자의 원리
4) 학습과제의 제시방법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정의 원리

2. 가네(Gagne)의 수업이론
1) 언어정보
2) 지적기능
3) 운동기능
4) 태도
5) 인지전략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 수업이론
2) 수업이론의 주요특징
(1) 학습 선행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게열
(4) 강화
3) 교육적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은 브루너와 함께 1960년대 초반 이후 인지적 학습이론을 대표해 왔다. 이들은 인간 학습자의 심리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으로 보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문제삼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과정, 특히 기억과 사고 등으로 진행되는 능동적인 인지 활동의 탐구에 관심을 가졌다.
오수벨의 수업이론은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과는 달리 교사의 수업내용을 학생이 의미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설명하는 방법을 체계회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을 수용학습 또는 설명식 수업이라 한다. 또 수업은 교사와 학생간에 언어매체를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의 언어적 설명은 학생이 의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그의 이론을 유의미한 언어학습이라 한다. 오수벨의 이론은 수업의 주된 수단인 교사의 설명방법 또는 교재의 진술을 체계화하여.......
=================중략==================
2. 가네(Gagne)의 수업이론
가네(Gagne)는 그의 저서 『학습의 조건』에서 학습법칙과 원리를 분류하고 종합함에 있어 네 가지 전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의 학습된 능력은 수준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축적되어 왔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둘째,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축적 또는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원이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려면 반드시 그보다 수준이 낮은 지식이나 기술을 미리 습득해야 한다는 것을 가정하며, 이것을 학습 위계라고 하였다. 셋째,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그것을 학습하려면 위계적으로..........================중략==============
1) 언어정보
언어정보는 언어로 표현될 수 있는 정보들로서, 사물의 이름이나 사실에 대한 진위를 언급하는 단일 명제와 그러한 명제들이 유의미하게 조직된 지식을 의미하며, 그 형태는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능력은 한 교과 내에서의 계속적인 학습 및 일반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서 필요하다.
2) 지적기능
지적기능은 방법적 지식 또는 절차적 지식이라 할 수 있으며, 여러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중략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브루너(Bruner)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한 그의 『교육의 과정』(Bruner, 1962)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었다.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공저, 학지사, 2003
2.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2004
3. 『실기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정명화 공저, 학지사, 2001
4.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 공저,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용어 정리
  • 학습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6.컴퓨터기반교육(CBT:Computer-Based Training) 컴퓨터를 일차적 교육훈련의 매체로 활용하는 수업체제로서, 전문가에 의해 설정된 다 양한 형태의 교수.학습환경을 컴퓨터를 통해 제공하는 교육훈련의 형태를 말한다. 산 업훈련계에서는 CBT나 CAI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BI Computer Based Instruction CBE Computer Based Education CAL Computer Assisted Learning 7.성인 학습이론(Andragogy) 성인의 학습방법은 아

  • [원격교육활용론] 원격교육의 인쇄매체
  • 매체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과제를 통해 원격교육과 매체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원격교육과 함께 해온 인쇄매체의 장ㆍ단점과 역할, 인쇄매체의 개발전략에 대해 알아본 후, 이에 비추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인쇄매체에 대해 논의하고자한다.Ⅱ. 원격교육의 매체서론의 원격교육의 정의에서 살펴보았듯이 원격교육은 교수자 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서로 분리되어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와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방송통신대학의 원격교육 마지막으로 전화를 이용한 원격교육에 대해 그 활용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1) 학교교육(가상대학)● 원격대학의 시범운영교육부에서는 1997년 10월 “원격대학 프로그램 시범운영대학 선정계획”을 발표하였고, 이 사업에 전국 100여개 대학이 지원하여 1998년 2월 5개의 시범운영기관과 10개의 실험운영 기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기관을 살펴보면 7개의 컨소시엄과 8개의 단독참여대학 등 총 61개 대학이 포함되어 있으며,

  •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정리.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하는 뿐 아니라 실행하고 그것을 평가하기위한 체계적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등장하는 정의를 살펴봄으로서 교육공학이 학습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공학의 입각한 교수 설계의 체계적 접근과 교육 및 학습을 위한 교육용 자원 예를 들면 인쇄매체, 미디어 자료, 웹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교수설계이론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학습에 최적화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1) 사이버 교육의 유형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Ⅷ.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육1) 사이버대학2) 한국방송통신대학교3. 사이버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