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
-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2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 교육공학 2018-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공학 공통형 과제 레포트 2018
- 목차
-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3) 선행 조직자의 원리
4) 학습과제의 제시방법
(1) 점진적 분화의 원리
(2) 통합적 조정의 원리
2. 가네(Gagne)의 수업이론
1) 언어정보
2) 지적기능
3) 운동기능
4) 태도
5) 인지전략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 수업이론
2) 수업이론의 주요특징
(1) 학습 선행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게열
(4) 강화
3) 교육적 시사점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은 브루너와 함께 1960년대 초반 이후 인지적 학습이론을 대표해 왔다. 이들은 인간 학습자의 심리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으로 보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문제삼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과정, 특히 기억과 사고 등으로 진행되는 능동적인 인지 활동의 탐구에 관심을 가졌다.
오수벨의 수업이론은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과는 달리 교사의 수업내용을 학생이 의미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설명하는 방법을 체계회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을 수용학습 또는 설명식 수업이라 한다. 또 수업은 교사와 학생간에 언어매체를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의 언어적 설명은 학생이 의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그의 이론을 유의미한 언어학습이라 한다. 오수벨의 이론은 수업의 주된 수단인 교사의 설명방법 또는 교재의 진술을 체계화하여.......
=================중략==================
2. 가네(Gagne)의 수업이론
가네(Gagne)는 그의 저서 『학습의 조건』에서 학습법칙과 원리를 분류하고 종합함에 있어 네 가지 전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의 학습된 능력은 수준이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축적되어 왔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둘째, 모든 지식은 위계적으로 축적 또는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차원이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려면 반드시 그보다 수준이 낮은 지식이나 기술을 미리 습득해야 한다는 것을 가정하며, 이것을 학습 위계라고 하였다. 셋째,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그것을 학습하려면 위계적으로..........================중략==============
1) 언어정보
언어정보는 언어로 표현될 수 있는 정보들로서, 사물의 이름이나 사실에 대한 진위를 언급하는 단일 명제와 그러한 명제들이 유의미하게 조직된 지식을 의미하며, 그 형태는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능력은 한 교과 내에서의 계속적인 학습 및 일반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서 필요하다.
2) 지적기능
지적기능은 방법적 지식 또는 절차적 지식이라 할 수 있으며, 여러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중략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브루너(Bruner)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한 그의 『교육의 과정』(Bruner, 1962)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었다.
- 참고문헌
-
1.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공저, 학지사, 2003
2.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2004
3. 『실기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정명화 공저, 학지사, 2001
4.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 공저,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