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딥스(자아를 찾는 아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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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용 요약
2. 감상평
3.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어른들이 심리적인 어려움을 갖는다면 치료의 한 방법으로 정신과 의사를 찾는 수가 있다. 의사 앞에서 자기의 괴로움을 털어놓고 이야기하고 의사는 치료적인 도움을 준다. 어린이도 마음의 갈등이 클 수 있는데, 어린이는 어휘가 부족하기 때문에 언어를 통해서 모든 감정을 표현하기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놀이를 통해서 기탄없이 자기표현을 하게 허용해주고 치료자가 그 표현을 비평없이 인내있게 받아줌으로써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 있다. 이를 놀이치료라고 한다. 이러한 놀이치료의 과정이 이 책에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겪을 수 있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마음의 갈등들에 대해 공감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발달이 늦거나 언어 표현에 훨씬 더 어려움을 겪는 장애 아동들이 가질 그들의 마음에 대해서 다시 한번 되돌아 보게 만드는 책이다.
일단 내용은 엄마가 원치않는 아이를 임신해서 줄곧 당연스레 부정적인 생각만 가지고
아이를 임신해서 결국 자폐아를 낳으면서 시작되는 이야기입니다.그렇게 자폐아로 태어난 아이가 헬렌켈러의 스승마냥 조금 색다른 교육법을 지앙하는 선생님을 만나면서 아이는 서서히 문을 엽니다. 물론 엄마도 변화되었겠죠. 아빠와 사이가 안좋은 지극히 불안정한 상태의 엄마가 임신사실을 알게되죠. 하지만 절대 기다리던 소식도 아닐뿐더러 오히려 끔찍히도 싫어합니다..예전 가정수업시간에 선생님이 태아에게도 나쁜 영향을 충분히 미칠수 있다는근거루다 이책 읽기를 권하셨던 것같구요. 아시다시피 실화래요. 백번 말보다 한번 읽어보세요...저도 생각난김에 서랍좀 뒤적거려서 찾아 다시함 읽어보렵니다 딥스는 뛰어난 능력을 가진 아이이지만 세계와 부모와 벽을 쌓은 아이이다. 물론 어른들의 잘못으로. 놀이치료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가족과 화해하며 세상을 받아들이는 과정이 감동적으로 그려진다. 무한한 능력과 사랑을 가진 어린이가 무심한 어른들에게 상처받는 것이 슬퍼서 눈물이 났다. 혹시 내가 이런 모습의 어른은 아닐지 반성해본다. 저는 딥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딥스는 다섯 살입니다. 딥스는 유치원에서 오자 마자 의자에 앉아서 벙어리처럼 멍하니 앉아 있습니다. 딥스 부모님은 딥스가 약간 정신 장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딥스의 선생님은 헤다입니다. 친구들이 같이 놀자고 하면 딥스는 갈퀴기 자세를 보입니다. 그리고 딥스는 엄지 손가락을 빨면서 자기 자리에서 혼자 놉니다. 유치원이 끝난 후 선생님이 ꡐ안녕ꡑ하고 인사를 하면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헤다 선생님은 딥스의 이런 모습을 보고 정신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고 액슬린 박사님께 부탁을 하였습니다. 액슬린 박사님께서는 딥스를 행복하지 않은 아이로 생각하였습니다. 딥스는 목요일마다 정신 치료를 받으러 다녔습니다. 그 곳에 있는 놀이방에서 딥스는 선생님과 함께 자유롭게 재미있게 놀았습니다. 집에 돌아갈 시간이 다 되었을 때 딥스가 가기 싫다고 울자 액슬린 박사님은 안아 주고 싶었지만 자기 힘으로 이겨내라고 가만히 놓아 두었습니다. 딥스의 부모님께서 오셔서 데리고 갔습니다.
딥스의 아버지는 과학자이시고 어머니는 옛날에는 외과 의사였는데 딥스 때문에 일을 그만 두었다고 합니다. 그런 딥스는 액슬린 박사님의 도움을 받아서 행복한 아이로 성장하기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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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딥스 줄거리 소개 # 딥스 읽고나서 느낀점 # 딥스 독후감
  • 아이의 치료가 가능하다는 기존의 사고 방식에 반대되는 이야기에 놀라웠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가장 감동받았던 것은 딥스가 자기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과 결과였다. 딥스가 세상에 대한 마음의 문을 열고 자아를 찾는 데까지에는 큰 용기와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결국에 딥스가 세상에 대한 두려움을 이기고 자신의 자아를 찾은 그 순간은 나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4. 딥스 독후감우리의 생활 속에는 빨리라는 속성이 잠재적으로 깔려

  • (서평)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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