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경영혁신 분석과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및 기본원칙
1. 의의
2. 유형
3. 경영혁신의 기본원칙
Ⅱ. 경영혁신 기법의 시대별 변화
1. 1960~70년대
1) 현 황
2) 혁신 기법
2. 1980년대
1) 현 황
2) 혁신 기법
3) 생산시스템 혁신
3. 1990년대
1) 현 황
2) 혁신 기법
Ⅲ. 공기업 민영화 추진실적 및 평가
1. 공기업 민영화 추진전략 및 체계
1) 민영화 추진전략
2) 민영화 추진체계
2. 민영화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1) 민영화 완료
2) 민영화 추진중
3. 민영화에 대비한 제도개선
4. 민영화 추진과정에서 주요 애로사항 및 쟁점과 대처방안
1) 주요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2) 민영화 추진과정에서의 주요 쟁점과 대책
5. 공기업민영화의 평가
1) 과거 민영화 추진방식과 비교평가
2) 민영화의 성과
6. 공기업 민영화 계획 설계 및 집행상의 문제점
1) 공기업 민영화 계획 설계상의 문제점
2) 공기업 민영화 계획의 집행 및 추진방법상의 문제점
3) 공기업 민영화 추진체계상의 문제점
Ⅳ. 지방공기업의 경영혁신의 방향과 과제
1. 기업적 성격을 띤 사업의 지방공기업화 확대
2. 지방공기업의 통폐합과 광역화
3. 지방공기업 경영형태의 혁신
4. 비효율적 지방공기업 서비스의 민영화 추진
5. 지방공기업 관리권한의 분권화
6. 경영평가기능과 인센티브제도의 강화
7. 수익자부담원칙의 강화와 지방공기업의 자생력 배양
Ⅴ. 삼성 SDI 경영혁신 사례
1. e-Business 추진전략
2. 삼성SDI의 PDM 시스템
1) PDM 추진전략
2) 표준 PDM 시스템
3) 세부시스템 개발 사례
3. PDM 개발 애로사항과 해결방안
Ⅵ. 미국 AT&T사의 경영혁신 사례
1. 전통적 노사관계의 변화와 노조
2. 작업현장의 변화의 두 얼굴 : 다운사이징과 자율적 작업팀
3. 작업조직 : 현대와 탈현대의 중첩
Ⅶ. 유한킴벌리
1. 특 징
2. 자율관리팀 (Self-managing Team)
1) 의사결정
2) 팀과 개인의 역할 및 책임의 명확화
3. 직능자격제도
4. 지식 근로자로 양성
5. 제도의 종합적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단기적 극복과제
6. 사내 도입 유형 효과
7. 도입시의 고려사항(Change Management)
본문내용
Ⅰ. 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및 기본원칙

1. 의의

조직을 유기체로 파악할 때 환경과 조직내부의 능력, 자원간의 적합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조직을 성장․발전시키기 위해 조직내부의 기존질서에 대신해서 새로운 질서를 창출해 내는 것.
cf. 창조(Creation) vs. 혁신(Innovation)
변화(Change) vs. 혁신(Innovation)

2. 유형

① 硬性革新(Hard Innovation)
軟性革新(Soft Innovation)

②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
의식혁신(Mind Innovation)

③ 획기적 혁신(Revolutionary Innovation)
점증적 혁신(Evolutionary Innovation)

cf1. 혁신연구의 3학파 (Havelock의 분류)
- 연구개발 및 확산의 입장
- 문제해결자의 입장
- 사회적 상호작용의 입장
cf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BR: Business Re-engineering)
⇒ 연성혁신, 공정혁신, 획기적 혁신

3. 경영혁신의 기본원칙

1) 현재 상태에 대한 위기의식의 공유
2)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改革意志
3) 미래에 대한 구체적 조감(Vision) 제시
4) 변화과정의 옳고 그름에 대한 일관된 정보제공
5) 혁신의 긍극적 목표 및 방향과 과정에 대해 끊임없이 여러 통로(Channel)을 통해 반복 주입
6) 혁신추진 담당자(Change Agent)의 필요성
7) 조직구성원의 참여 유도
8) 혁신을 주도할 전담조직기구를 일상조직기구와 구별하여 2차적 구조로 운영
9) 과도기에 예상되는 저항, 무질서, 시행착오 등에 대한 사전대처 계획수립
10) 관련 조직전체를 통해 동시다발적 추진

Ⅱ. 경영혁신 기법의 시대별 변화

1. 1960~70년대

1) 현 황

세계경제가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하는 시대로 기업들은 제각기 매출액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영혁신기법을 필요로 함

2) 혁신 기법

- 경험곡선(Experience Curve)
대량생산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도록 판단근거를 마련해 줌
- 전략단위조직(Strategic Business Unit : SBU)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성장유망사업에 집중시킴
- 제품 포트폴리오 매트릭스(Product Portfolio Matrix : PPM)
성숙,성장,미래사업등으로 사업균형을 유도하는 일명 BCG매트릭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 에버랜드와 3M의 학습조직 구축 사례
  • 경영Ⅲ 기업사례1.에버랜드⑴ 에버랜드의 발전과정⑵ 에버랜드의 환경분석⑶ 에버랜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⑷ 에버랜드의 학습조직2. 3M의 학습조직 연구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문화⑵ 주요 성장과정⑶ 3M의 인력관리 철학과 조직 시스템⑷ 학습조직연구IV 결 론◈ 참고 문헌 Ⅰ서론오늘날과 같이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 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에 의한 데이터 및 정보의

  • [경영학] 블루오션의 전략과 창출
  •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자. 미국 와인업계는 치열한 경쟁, 거세지는 가격 압력, 수요 침체 상황에 직면해 있다. 기존의 전략적 사고에 따르면, 이 산업은 매력적이지 않다. 여기서 전략가들이 해야 할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유혈 경쟁의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느냐 하는 것이다. 즉 어떻게 비경쟁 시장 공간의 블루오션을 열고 장악할 것인가? 이에 대한 답으로, 가치혁신과 블루오션 창출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분석 프레임워크

  • [국제경영전략] 홈데포 vs LG 신사업 비교분석
  • 경영체질을 변화 시키는데 성공하였다. Nardelli는 신규 점포 확충 시 GE출신 CEO들이 흔히 중시하는 사전 데이터 분석을 철저히 도입했다. 또한 2004년부터 새로 오픈하는 185개 매장 중에서 5분의 1 정도는 기존 매장의 레이아웃에서 과감하게 탈피해 고객들에게 보다 친근한 쇼핑 장소로 만드는 등 매장 혁신을 하였다. 이는 고객들의 요구가 과거의 “DIY(Do It Yourself)”에서 “DIFM(Do It For Me)” 형태로 변화하고 있음을 캐치하였기 때문이다. 매장의 혁신적인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사례 제1절 삼성(Sangsung)의 조직문화1. 삼성그룹 기업 문화의 분석2. 삼성그룹 조직문화 변화3. 노조 없는 조직문화제2절 포스코(Posco)의 조직문화1. 포스코 정신의 형성2. 포스코 조직문화의 오늘3. 포스코와 기업혁신4. 미래를 향해가는 포스코제3절 맥도날드(McDonalds)의 조직문화1. 7S를 통해 본 맥도날드의 조직문화2. 맥도날드의 상징제4절 휴렛팩커드(HP)의 조직문화제4장 논의 -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 구축 방안제1절 체계적인 조직문화의 관리

  • [조직행위론]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 경영자들과 연구자들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고, 기술, 혁신, 산업변화에 있어 중요한 논점을 고찰하기 위한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 제시될 주요 논점들은 다음과 같다.• 산업 내 경쟁에 있어서 혁신의 역할• 산업을 뒤흔드는 혁신의 원천• 산업발전주기와 경쟁에 있어 제품혁신과 공정혁신간의 관계를 사례를 들어 조립제품과 비 조립 제품 간의 차이에 초점을 두어 설명• 급진적 혁신이 산업의 안정 상태를 깨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