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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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본론

1.도덕과 도덕성의 개념
1) 사전적 의미
2) 도덕과 도덕성의 정의
3) J.Piaget와 L.Kohlberg의 정의

2.도덕성 발달이론
1) 사회학습 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인지발달 이론

3. J.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대한 J.Piaget의 주장
2) J.Piaget의 도덕성 발달 단계

4. L.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L.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L.Kohlberg 이론의 특징
3) L.Kohlberg 이론의 비평
4) L.Kohlberg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도덕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가 아니면 성장과정을 통해 후천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인가, 도덕성이란 고정적인 특성인가 아니면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변화하는 것인가, 그리고 도덕교육은 이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의 물음을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의문을 J. Piaget와 L.Korberg의 이론으로 해결 할 수 있는데 J.Piaget와 L.Kohlberg에 의하면, 도덕성의 모든 특성들은 한꺼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 도덕성은 그에 상응하는 지적발달과 함께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그들은 행동의 결과보다 도덕적 결정에 이르는 추론과정의 양상에 주목하는 연구를 펼쳤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 개인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해가며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J.Piaget와 L.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도덕과 윤리를 삶의 으뜸으로 삼아 성품이 온화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예와 인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아 생활함으로써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리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산업화와 개방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자료
- 「인간의 마음과 행동(23판)」 한덕웅 외 . 박영사
-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김정섭 외7명 . 서현사
- 「교육심리학」 이해경, 이양, 용홍출 . 양서원
- http://krdic.naver.com/ - 네이버 국어사전
- 다음 카페 유칼리나무 2001
-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Uiwangpeople
- http://blog.naver.com/gihun83
-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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