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성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목차
-
<목차>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본론
1.도덕과 도덕성의 개념
1) 사전적 의미
2) 도덕과 도덕성의 정의
3) J.Piaget와 L.Kohlberg의 정의
2.도덕성 발달이론
1) 사회학습 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인지발달 이론
3. J.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에 대한 J.Piaget의 주장
2) J.Piaget의 도덕성 발달 단계
4. L.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L.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2) L.Kohlberg 이론의 특징
3) L.Kohlberg 이론의 비평
4) L.Kohlberg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 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덕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도덕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가 아니면 성장과정을 통해 후천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인가, 도덕성이란 고정적인 특성인가 아니면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변화하는 것인가, 그리고 도덕교육은 이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의 물음을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의문을 J. Piaget와 L.Korberg의 이론으로 해결 할 수 있는데 J.Piaget와 L.Kohlberg에 의하면, 도덕성의 모든 특성들은 한꺼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 도덕성은 그에 상응하는 지적발달과 함께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그들은 행동의 결과보다 도덕적 결정에 이르는 추론과정의 양상에 주목하는 연구를 펼쳤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 개인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해가며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J.Piaget와 L.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도덕과 윤리를 삶의 으뜸으로 삼아 성품이 온화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예와 인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아 생활함으로써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리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산업화와 개방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자료
- 「인간의 마음과 행동(23판)」 한덕웅 외 . 박영사
-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김정섭 외7명 . 서현사
- 「교육심리학」 이해경, 이양, 용홍출 . 양서원
- http://krdic.naver.com/ - 네이버 국어사전
- 다음 카페 유칼리나무 2001
-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Uiwangpeople
- http://blog.naver.com/gihun83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2020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