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의 형성과 발전과정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형성기 (1945~1953)
가. ‘고상한 사실주의’의 형성
1) 시
2) 소설
나. 전시문학
1) 시
2) 소설
2. 투쟁기 (1953~1967)
가. 전후 복구와 도식주의 비판
1) 반 종파, 반 부르주아 문학 투쟁
2) 전후 복구와 사회주의 기초 건설
3) 도식주의 비판의 시도와 좌절
나. 카프 전통에서 항일 혁명문학 전통으로
1) 천리마 운동과 ‘인민 형상화’를 주제로 한 문학
2) 항일혁명문학의 대두와 김일성 우상화
3) 기타 경향
3. 수립기 (1967~최근)
가. 주체문학 형성기
1) 시
2) 소설
나. 1980․1990년대 주체문학 틀 안에서의 변화
1) 1980년대 북한문학의 변화
(가) ‘숨은 영웅’의 형상화
(나) 절실하고 의의 있는 사회적 문제의 제기
2) 1990년대 북한문학의 새로움
(가) ‘사회주의 현실 주제’의 문학의 양상과 그 특징
(나) 조국 통일 주제 문학
(다) 관료주의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들의 문학사’ 서술을 위해 달려온 지도 어느 덧 두 달이 지나 한 학기 수업을 마무리해야 할 시점에 서 있다. 그동안 우리는 문학사의 서술 방법부터 시작해 현대문학사를 시대별로 되짚어보는 작업을 해 왔다.
이제 우리는 문학사 연구의 마지막 순서로 ‘북한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이쯤에서 우리는 북한문학을 굳이 따로 빼내어 남한문학과는 별도로 하나의 주제로 상정해 다루고자 하는 이번 연구의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왜 우리는 북한문학을, 그것도 현대문학사 고찰의 맨 마지막 시간에 다루고자 하는가?
우리는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남한과 북한의 문학사가 민족통일을 당위의 과제로 의식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기술하려는 반성적인 자각과 문학적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라고 한 최동호의 의견에서 찾고자 한다. 최동호가 밝힌 대로 한국의 현대사에서 해방 이후의 시대는 민족 분단의 시대에 해당한다. 즉, 개화기 문학부터 50년대의 시와 소설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죽 다루어온 문학사 이후가 바로 이 해방 이후 민족 분단의 시대인 것이다. 이는 곧 우리가 분단문학을 다루어야 할 시점에 다다랐음을 뜻한다.
따라서 우리는 오늘 북한문학의 전개양상을 소개함으로써, 해방 이후 둘로 나뉘어져 각기 따로 발전해 온 남북한문학사 중 특히 북한문학의 여러 면모를 두루 살피고자 한다. 이는 분단국가라는 특수한 상황이 만들어 낸 남북한문학사의 커다란 두 흐름을 비교해 본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아울러 역사는 비교적 짧지만 근래에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북한문학을 소개함으로써, 현대문학사에서 흔히 배제되기 쉬운 우리의 반쪽, 북한문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남북한 문학사를 균형 있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기르는 초석으로 삼으려 한다.
상기의 논의는 북한문학사를 크게 형성기와 투쟁기 그리고 수립기로 나누어 각각의 시대별 특징을 시간 순서로 알아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해 본론에서는 우선적으로 각각의 시대 상황과 연관 지어 그 시대 문학의 특징을 파악한 후,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을 소개하려 한다. 아울러 북한문학만의 특징이 나타나는 작품 몇 편을 골라 전문 혹은 부분을 실어 함께 공유하고, 북한문학의 실제를 조금이나마 느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려 한다. 그 후에는 결론을 통해 지금까지의 논의를 마무리 짓고, 아울러 통일 후의 현대문학사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에서 오늘 논의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Ⅱ. 본론

1. 형성기 (1945~1953)
가. ‘고상한 사실주의’의 형성

북한에서는 1946년 초부터 김일성을 중심으로 사회주의 정치 체제의 확립을 위해 토지 개혁을 비롯한 일련의 제반 개혁이 단행되었고 그에 걸맞은 의식 개혁을 위한 ‘건국사상총동원운동’이 김일성에 의해 제기되었다.

참고문헌
• 단행본
- 권영민. 『한국 현대문학사 2』. 서울: 민음사, 2002.
- 김경숙. 『북한 현대시사』. 서울: 태학사, 2004.
- 김용직. 『임화 문학연구』, 서울: 세계사,, 1991.
- 김재용. 『북한 문학의 역사적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4.
- 선우상열.『광복 후 북한현대문학 연구』. 서울: 역락, 1996.
- 신형기 ․ 오성호. 『북한문학사』. 서울: 평민사, 2000
- 이재인. 『북한문학의 이해』. 서울: 열린길, 1995.
- 윤재근 ․ 박상천.『북한의 현대문학II』. 서울: 고려원, 1990.
- 최동호. 『남북한 현대문학사』. 서울: 나남, 1995
• 논문
- 김재용.「북한문학의 관료주의 비판 연구」.『한국언어문학』제49권. 한국언어문학, 2001.
- 김재용.「전후 북한문학의 도식주의 비판」.『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서울: 소명출 판, 2000.
- 송희복.「변화하는 시대의 북한문학, 어떻게 볼 것인가」, 『진주교육대학교 논문집』 제42집, 진주: 진주교육대학교, 2000.
- 홍혜미.「이기영의 『땅』분석」. 『사림어문연구』제14권. 사림어문학회, 2004.
- 이동근.「삼국유사 소재 한문작품 연구」.『우리말 글』제19집. 우리말글학회, 1999.
- 이병순,「해방기 북한 소설 연구」, 『통일논총』제17집,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통일 문제연구소, 1999.
- 표언복.「북한문학연구의 현황과 과제」.『백록어문』제16집.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국 어교육과 국어교육연구회, 2000.
- 윤재근 ․ 박상천.「북한문학의 시기별 양상」.『북한의 현대문학II』. 서울: 고려원, 1990.
- 차균호.「경애하는 수령님의 주체적 문예사상은 사회주의 문학예술 건설의 위대한 강 경」. 평양: 조선문학,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사회론] 남북한교육제도비교
  • 북한의 교육행정 체제는 조선노동당의 엄격한 통제와 감독 하에 놓여 있다.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당의 전담 부서는 중앙위원회 비서국 산하의 교육부이다. 이곳에서 주요 교육정책이 수립되며, 그 집행과정을 지도감독한다. 각 도당과 군당도 당해 지역의 교육행정을 통제하며 각급 학교를 직접 지휘감독한다. 이처럼 당기관이 모든 학교를 교육의 세부사항에 이르기까지 통제하는 것이 교육행정 체제상의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당에서 결정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형성의 무기로 보는 북한의 언어관을 반영한 것이다. 북한의 고등 중학교 「국어 문학」의 교육 목적도 이와 대동소이하다. 1983년 개정한 과정안을 바탕으로 마련된 고등 중학교 4-6학년용 교수요강을 보면 다음과 같다.고등중학교 「국어 문학」 과목 교육의 목적은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사상, 주체사상과 주체적 언어문예사상, 친애하는 지도자 선생님의 언어문예방침으로 학생들을 무장시키며 그들에게 언어와 문학에 대한 일반기초지식과 실천기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에 따른 집단주의, 무조건적 애국주의, 당에 대한 충성심, 주체사상 등을 가르친다. 유치원에서의 교육내용은 모두 공산주의적 인격형성과 관련이 있다.4. 인민학교 교육연 도20002001200220032004인민학교수4,8104,8104,8864,9484,946학생수1,631,0001,591,0001,519,0001,655,0001,420,000 북한의 최근 5년간 인민학교 현황 통계청(2004), 남북한 경제사회상 비교통계, 교육부문(1) 인민학교 교육과정북한 인민학교의 학기는 9월 1

  • [방송대] 북한문학사에서 가정소설의 위상과 장화홍련전에 대한 평가를 서술하시오yu
  • 형성하는 기초단위이다. 따라서 인류가 영원히 계승하고 발전시켜야할 신성한 성역인 것이다. 인간이 가정을 이루고 이를 지키기 위하여 가정윤리적인 기반 위에서 물질적 공유의 공동체를 형성하며 살아가는 아름다운 집합체인데, 가족 구성원간의 갈등이 중심이 되어 일련의 가정윤리를 강조하기 위해 가정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가정소설이다. 우리 민족이 분단된 이래 북한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우리 고전문학 작품 중 가정소설의 대표작품인『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 화를 창조한다.⑴ 교수ㆍ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학습자가 의미 있는 국어 학습 경험을 하여 창조적인 국어 능력이 향상되도록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가)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의 ‘3. 내용’에 제시되어 있는 학년별, 영역별 ‘담화(또는 글, 언어 자료, 작 품)의 수준과 범위’,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하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한다. (나)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