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주의] 기업과 소비자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비자중심주의(消費者中心主義, consumerism)

2.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
(1) 제품의 질·성능 관련문제
(2) 제품의 가격 및 판매 관련 문제
(3) 제품에 대한 불성실한 정보제공문제
(4) 소비자의 열등한 협상력문제
(5) 소비자단체에 관한 문제

3. 소비자집단과의 관계개선방안
(1) 고객만족 경영의 전개
(2) 정보 제공 활동의 강화
(3) 판매 후 서비스 체제의 확립
(4) 소비자 피드백 시스템의 구축
(5) 사회적 마케팅의 실현

4. 기업과 소비자주의(기업의 소비자주의 인식)
(1) 기업과 소비자주의
(2) 기업의 소비자주의 의식

5. 소비자권리와 역할
(1) 소비자 8대 권리
(2) 소비자의 역할

6. 기업의 역할
(1) 사회적 책임
(2) 사업자의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의무
(3) 소비자피해의 구제절차

7. 결론
본문내용

산업혁명이 시대에는 수요보다 공급이 더 적은 초과수요 현상이 일어나서 공급자는 수요자들에게 완제품 제공만이 기업의 역할이었다. 따라서 공급자는 수요자보다 전반적으로 우위를 차지하여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불만이나 하자 등을 요구하는 풍토가 조성되지 못하였다.
하지만 공급자가 늘어나고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공급자는 예전처럼 질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것만이 기업의 성공요인이 아니라 제품의 수요자, 즉 소비자를 얼마나 고려하는가가 기업의 성공요인중 하나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소비자 역시 지식수준의 향상, 교육, 다양한 상품 등의 이유들로 제품에 대한 평가·요구를 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 소비자의 권리를 찾으려는 운동들이 일어나고 있다.
소비자중심주의는 경제적 약자인 소비자의 힘을 강화하고 사회경제 부문에서 소비자의 주권을 확립하려는 주장과 운동이고 소비자 우월주의라고도 한다. 소비자주의란 1962년 3월 15일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의 특별교서에서 처음 사용 한 말이며 consumerism이라는 용어는 영어사전에도 설명이 없을 정도로 새로운 용어이다.
이 말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충족에 미흡한 기업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이익증진활동을 뜻한다. 대량생산, 대량소비시대에 진입한 이후에 소비자들은 결함상품, 위해상품, 과대 과장광고 그리고 부당한 가격인상 등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불만도 높아졌고 표면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소비자주의의 출현은 복지사회의 실현과 인간의 소비생활의 만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위에서도 설명하였듯이 소비자주의가 처음부터
참고문헌
사회중시경영 신유근 저 경문사
고객만족을 위한 실천기법 21C 최종학, 김현주 공저 한울출판사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녹색소비자연대 http://www.gcn.or.kr/
한국소비자연맹 http://www.consumersunion.or.kr/
대한주부클럽부산광역시회 http://www.koreasobija.or.kr/
사이버소비자협의회 http://cybersobija.or.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임. 식상함
  • leeh***
    (2008.09.23 12:57: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른데두 많음!!
  • aazz***
    (2004.11.11 09:05:05)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의 과제와 전망
  • 기업이 그들의 이권을 대변하기 위해 정치인에게 로비를 행사하고 있고 그와 더불어 광고주들을 포섭하여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언론기관들의 알려야 할 자유를 제한하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3. 마케팅을 규제하는 민간활동1) 소비자주의소비자주의란 판매자와의 거래관계에서 일반 소비자의 권리와 영향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시민과 정부의 조직화된 운동으로 소비자는 다음과 같이 소비자의 7대 권리(소

  • [소비자주의] 후진국 태국과 선진국 캐나다의 소비자주의
  • 후진국 태국과 선진국 캐나다의소비자 주의Ⅰ 태국의 소비자 주의1) 시민사회운동에서 살펴보는 태국의 소비자주의의 기원1980년대 태국에서는 학계와 비정부기구들에 의해 시민사회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그래서 시민사회 운동들이 일어났는데, 이 운동들은 시민연대(시민그룹), 공동체 기구 또는 비정부기구의 형태를 띠었다. 시민연대 또는 시민그룹이라 부르는 것은 집단적 시민행동 그룹들과 공적 이슈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개인들이 모여 조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다음과 같은 일련의 태도 변화의 연쇄를 일으킨다.①소비자로 하여금 광고되는 제품에 대하여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하게 한다.②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이나 제품, 광고 소구점에 대하여 인지, 이해, 기억하게 한다.③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이나 제품에 대하여 좋은 이미지즉 호감, 신뢰감을 갖게 한다.④소비자로 하여금 광고된 제품에 대하여 구매 의도를 갖게 한다.b.마케팅 기능소비자의 마음 속에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 리콜제도 ‘Recall 제도’에 대하여
  • 기업에서 보여준 사태수습 노력을 높이 평가하여 소비자들은 이후 변함없는 신뢰를 보여주게 되었다. 그 후 존즌앤드존슨사는 타이레놀 재출시를 강행하였고 이는 현재까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 받는 제품으로 남아있다. 이처럼 적극적인 리콜은 기업을 흥망의 갈림길에서 구해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5. 우리나라 Recall 제도의 문제점 (1) 기업의 이기주의 소비자의 안전보다는, 리콜을 시행함으로 인해 자사 제품의 판매율이 떨어질 것을 걱정하여

  • [기업과 사회] 소비자집단 관련문제와 소비자주의의 확립
  • 기업들이 그동안 고객만족경영을 주창하면서 소비자 지향적 경영으로 방향 전환을 한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도 소비자의 요구수준과 만족수준에는 미흡한 부분이 있으며 기업 또한 그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전략을 모색하고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최근에 와서 인터넷의 확산으로 소비자의 파워는 더욱 강해지고 시장에서 힘의 중심이 소비자 쪽으로 더 기울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소비자문제의 의의, 소비자주의, 소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