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기업현황, STP전략과 마케팅 전략 및 향후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의 특성

Ⅲ. 현대자동차 기업현황
1. 영업개황
2. 시장점유율
3. 시장의 특성

Ⅳ. 현대자동차의 고용구조
1. 채용
2. 교육훈련
3. 승진체계

Ⅴ. STP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Ⅵ. 현대자동차의 신제품 개발 전략(에쿠스-EQUUS)
1. 대형차 시장의 형성기
2. 대형차 시장의 수요층 분화
3. 고객욕구 다양화에 적극 대응
4. 에쿠스의 런칭
5. LUXURY BRAND의 이미지 설정
6. 수입차 진출에 따른 시장잠식 방어

Ⅶ. 해외 마케팅 전략의 의미

Ⅷ. 현대자동차의 북미시장 진출
1.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위치
2. 북미시장 환경분석
1) Economic
2) Technological

Ⅸ. 중요 국가 향후 전망
1. 북미
1) 기존이미지 탈피를 위한 프로모션 전략
2) 좁은 유통망 극복을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 강화
3) 지속적인 전시, 컨벤션을 통한 중고가 차량 이미지 부각
4) 중년층 비즈니스맨 및 여성고객을 위한 프로모션 강화
2. 중국
1) 향후전망
2) 마케팅 전략

Ⅹ. 결론
본문내용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설립되었다. 1968년 포드자동차와 기술계약을 체결하고 포드 코티나를 시판하기 시작하였으며, 1974년 6월 주식을 상장하였다. 1975년 포니를 시판하기 시작하여 1982년 단일차종으로 30만대 생산을 돌파하고, 1984년에는 50만대를 돌파하여 연간 수출액 1억달러를 기록했다. 1986년 전차종 생산 100만대를 기록한데 이어, 1989년에는 300만대를 생산하였다. 1976년 포니수출(미국)을 시작으로 1983년 캐나다, 1984년 유럽, 1985년 영국, 1990년 소련 ․ 베트남 ․ 유고슬라비아 등 전세계에 승용차를 수출하고 있다. 1991년에는 독자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승용차 외에 트럭, 덤프트럭, 버스, 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 판매하고 있다.
1998년 10월 기아 및 아시아자동차 국제입찰에서 기아자동차(주)와 아시아자동차공업(주)의 낙찰자로 선정되었다. 1999년 7월 현대정공(주)을 분할 ․ 합병하였고, 2000년 1월 A/S용 부품사업 및 인원을 현대정공(現 현대모비스)에 양도하였다. 같은 해 9월에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9개사와 함께 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3월 현대모비스(주) 및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주)와 제품개발, 생산, 판매, 구매부문의 상호 협력을 위한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였다. 현재 총자산 24조 2501억원, 당기순이익 1조77494억원, 매출액 24조9673억원이다. 일본 ․ 미국 ․ 캐나다 등지에 해외지사를 두고 있으며,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31번지에, 공장은 울산광역시 북구, 전라북도 완주군, 충청남도 아산시 등에 자리하고 있다.

Ⅱ.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한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런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자동차 보급이 성숙되기 전인 94년 이전에는 경기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성숙단계에 들어선 95년부터는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대표적인 내구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98년에 자동차 내수가 절반 이하로 위축된 것은 이러한 특성에 기인한다.

Ⅲ. 현대자동차 기업현황

1. 영업개황

현대자동차의 자동차 생산은 164만 8천대로 전년에 비해 약 3% 감소했다. 내수는 전반적인 수요 위축으로 전년보다 감소한 63만 6천대를 기록했다. 그러나 수출은 세계경제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지속되면서 전년보다 증가한 101만 2천대에 달해 총 164만 7천대의 자동차를 국내외에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경기부진으로 인해 중형 수요가 감소하면서 준중형 판매가 강세를 보였으며, 대형승용차는 기아의 오피러스와 쌍용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현대자동차 마케팅사례 현대자동차 기업문화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현대자동차 마케팅 사례 분석CONTENS01 기업개요 및 현황02 마케팅 환경분석03 마케팅 제안1. 기업소개1. 환경분석1. 문제점과 이슈2. 기업 포트폴리오2. 경쟁사분석2. 기회의 규명3. 기업성과3. SWOT분석3. 마케팅 제안4. STP전략4. 결론 및 시사점5. 마케팅믹스01 기업개요 및 현황1. 기업소개3현대자동차1967현대자동차 설립1998.12기아자동차, 아시아자동차공업 인수2000.09현대자동차그룹 출범2005.05기아자동차, 수출누계 500만대 달성2009.07현대

  • [마케팅] 기아자동차 오피러스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의 새로운 대안 3.2 시사점 KIA OPIRUSI. 서론 브랜드 선정 이유- 오피러스 명칭- 현대 기아 자동차의 “Flag Ship” 선정.- 국내 시장에서 높은 관심- 해외 시장에서의 높은 경쟁력2. 브랜드 선정의 타당성- 오피러스의 탁월한 성장 잠재력-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 고안KIA OPIRUS3. 현대-기아 자동차 현황 분석 1) 영업 개황- 전채 자동차생산 3% 감소- 내수 수요 감소 - 반면에 해외 시장 수출 증가 2) 향후 계획 및 전망- GT5 계획의 지속적 추진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국제경영론] 대우종합기계의 사례를 통해 본 대 중국FDI분석
  • 분석과 판매실적 및 예상, 또한 현지화에 있어서의 전략, 경쟁자 현황 등을 분석하고 중국시장의 건설시장 현황과 대외환경변화, 건설투자 정책방향등 환경변화와 방향, 그리고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과 지역별 수요 등에 대해 기술하여 향후 방향을 짐작해봄으로써 현재 기업의 외부기회요인과 위협요인, 내부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두 번째 파트는 국제경영 중 주로 마케팅 쪽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는데 우선 현지시장 STP를 통해 대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