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정보화사회의 기업윤리문화활동과 다양한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사회의 기업윤리

Ⅲ. 기업윤리문화활동의 지향점 및 지원

Ⅳ. 우리나라 기업들의 분야별 윤리경영 실천 사례
1. 생산관리
1) PL 담당조직의 구성․운영
2) 제품 안전성의 검토
3) 과거 클레임 사례의 분석
4) 최고경영자의 지휘하에 추진
5) 전사원의 PL 의식을 제고
2. 재무․회계
3. 마케팅
4. 사례 1 - SK텔레콤
1) 기부금 -『아름다운 통화』서비스
2) 『SK텔레콤 사랑나눔캠프』
3) 『장애청소년 정보검색대회』
4) 태풍피해 지역 이동전화 요금감면 및 복구 지원
5) 기아대책, SK텔레콤과 함께 이라크 어린이들에게 평화 개념 심는 '평화학교'
6) 이동전화 점자 매뉴얼 발간
5. 사례 2 - CJ
6. 사례 3 - 이랜드
7. 사례 4 - 삼성
8. 인적자원관리
9. 사례 5 - GE
10. 사례 6 - 모토로라
11. 사례 7 - 프루덴셜
12. 사례 8 - 유한 킴벌리

Ⅴ.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기업 윤리란 경영자나 종업원과 같은 구성원, 즉 기업의 인격적 주체가 기업활동에서 갖추어야 할 윤리를 뜻한다.
기업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최고경영자가 기업윤리를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뚜렷하게 해야 한다. 오늘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려가 주로 최고경영자 수준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사회가 발달하여 다원화되어 감에 따라 각종 이해관계자 집단이 최고경영자로 하여금 조직내의 모든 개인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도록 요구하여 최고경영자는 사회적 책임이 실천되도록 조직구성원의 태도를 변화시킬 책임을 갖게 된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기존의 조직체제만으로는 불충분하므로 이를 전담할 책임 부서를 설치하거나 전문가의 활용 등 제도적 장치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관심이 있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하여 그 책임의 주체는 기업이란 추상적 실체로 볼 수 있으나, 기업 내에서 실질적 결정권한의 중심점에 있는 최고 경영자의 제도적 권한과 개인적 사고방식, 능력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대단히 크므로 자율적 자기통제가 중시되는 윤리적 배경이 선행되어 최고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려는 의식과 실천의지력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급변하는 기업환경에서 기업들은 단순히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이 아니라 복잡해진 환경에서 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경영전략차원에서 기업윤리활동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윤리경영 활동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들을 살펴보았으며, 윤리경영활동에 있어서 윤리문화를 제고하기위해서는 기업의 윤리문화제고가 구성원들의 근로의욕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기업윤리문화가 정착되면 기업의 성과도 자연히 좋아져 공존 공생할 수 있다는 점이며, 기업윤리문화를 제고하기위한 방법으로는 시스템을 통한 조직의 지원과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Ⅱ. 정보사회의 기업윤리

 우리 경제가 지난 30년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 개개인의 잘살아보겠다는 의지와 함께 근면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근로자, 기업가, 공직자 모두 강한 성취욕을 갖고 열심히 일한 결과 경제성장의 측면에서는 괄목할 성과를 이루었지만 경제윤리나 경제질서의 차원에서는 아직도 시장경제가 요구하는 기본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더욱이 산업사회의 고도화 단계인 정보사회로의 진입을 앞둔 현시점에서 모든 경제 주체가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강제가 아닌 자발적으로 스스로의 행동을 규제함으로써 사회적 규범을 제시하는 경제윤리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요청된다.
 정보사회도 산업사회와 마찬가지로 시장경제를 경제운영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정보사회의 경제윤리는 기본적으로 시장경제의 틀 안에서 설정되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정보사회의 기업윤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장경제에서의 경제윤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시장경제의 가장 큰 특징은 시장 참여자들간의 경쟁이 보장되어지고, 시장정보가 가격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 기업이 미래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타 사이트가 누리꾼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만큼, 네이버도 이러한 참여를 이끄는것과 동시에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악성댓글과 같은 문제를 인터넷 실명제 등을 도입해 근절할 필요가 있다. 아무리 회사의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댓글이나 게시글등을 점검한다고는 하지만 이는 한계가 있는 법이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실명제의 도입이 시급하다. 여전히 인터넷 실명제는 사회에서 뜨

  • [노사관계론] 기업별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노사관계 구축방안
  • 활동의 전개, 윤리적 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등을 실천하는 사회공헌이다. 넷째,미래를 위한 성장을 추구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좋은 기업 평판을 얻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조하는 가치창조이다.마지막인 다섯째는 혁신주도이다. 모든 부문에서 앞서 나가려는 도전정신의 함양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학습조직의 활성화, 아울러 업무의 유연성 확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한다.유한킴벌리

  • [조직행동론] 아름다운 재단 조직적 분석
  • 윤리적 경영측면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으며, NGO의 활동이 점차 중시되는 풍조가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3팀은 NGO라는 조직의 특성과 그 조직에 속해있는 조직원의 동기부여 및 욕구충족의 방법론적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정부의 역할을 대신하며 사회의 복지를 위해 한층 사회적으로 중요해져 가는 NGO조직의 한 사례인 아름다운 재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NGO의 탄생NGO의 탄생에 대한 이론은 다양한 학자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

  •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 문화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에 환경오염과 산업 재해 등은 기업에게 커다란 사회적 책임을 안겨주었고 기업은 이러한 이미지를 변화 시키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수준 높은 마케팅을 위한 윤리 경영, 문화 ․ 예술적 마케팅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월등한 물질적 풍요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생활이 향상됨에 따라 기본적 욕구이외에 문화적이고 지성적인 욕구의 비중이

  • [기업가 정신] POSCO와 Johnson&Johnson(포스코와 존슨앤존슨)
  • 경영철학2. 창업자의 경영이념3. 현재 CEO 경영 이념 Ⅱ. 경영전략 1. 환경분석2. 포스코의 전략 유형3. 포스코 사업단위 GE분석과 미래상4. 포스코 사업단위 SWOT분석5. POSCO 현지화전략6. 부문별 국제화Ⅲ. 윤리경영 실천 사례1. 기업윤리 시스템 구축2. 기업윤리 교육활동3. 비윤리행위 예방제도4. 기업윤리 실천 이벤트5. 성과Ⅳ. 사회적 기여도1. 좋은 상품 ․ 일자리 납세를 통한 사회적 기여2. 인재양성3. 재단운영4. 학술교원지원5. 문화체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