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과 치료방법 및 상담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 및 징후
1. 3-5세 어린이의 경우
2. 6-12세 어린이의 경우
Ⅵ.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문제점의 세 가지 범주
1. 부주의
2. 과잉행동
3. 충동성
Ⅶ. 주의력 집중행동에 대한 보상기법
Ⅷ.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
1. 비약물적 방법
2. 약물요법
3. 인지, 행동치료
4. 부모교육, 가족치료
5. 환경치료
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상담 사례
Ⅹ. 결론
- 본문내용
-
ADHD는 산만, 과도한 활동, 충동성 등의 특징을 갖는 신경발달 이상 증후군이다. 학교에 다닐 나이 정도의 어린이들 중 4내지 10퍼센트에서 나타난다. 또, ADHD는 이 연령대의 신경, 정신적 치료를 요하는 주요 원인으로 어린이에게 리탈린(Ritalin)과 같은 자극성 약물에 상당 기간 노출시켜야만 한다. ADHD를 치료하지 않으면 학교생활과 사회 적응에 상당한 장애를 초래하며 아이의 자기 판단과 인격 발달에 손상을 초래한다. 발병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현재, 도파민(dopamine), 놀에피네프린(norepinepherine)과 같은 화학 전달 물질의 뇌 활동성 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을 뿐이다. 이것은, 리탈린과 같이 도파민과 놀에피네프린의 활성도는 증가시키는 자극성 약물을 투여하여 병의 증상이 감소된다는 약리학적인 관찰에 기초한 것이다. 가족력을 살펴보면, 주요 유전 요인이 ADHD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유전 방법도 여전히 불분명하다. 지금까지 관련된 유전자를 찾는 것은 주로 도파민 시스템에 관련되어 이루어졌으며, 몇몇 연구 결과로 ADHD에 도파인 유전자가 관여한다는 사실이 제시되었다.
최근의 증거에 의해 뇌의 면역 조절체가 관여하여 기존의 염증 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조절체 중의 하나인 인터루킨-1(interleukin -1 (IL-1))은 성인 뇌에서 발현되어 신경 유연성, 신경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의 이론에 의하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에 이것이 관여되어 있으며, IL-1은 신경 세포 성장이 조절하며 도파민 신경의 성숙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전적인 IL-1의 활성도 차이가 초기 뇌 발달에서 도파민 신경 성숙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했다. 이런 변화는 ADHD의 병리생리학에 관련된 도파민 활성도 변화가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 더 나아가 IL-1은 뇌의 특정 부분에서 도파민과 놀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추적인 신경 전달 물질의 활성도 변화의 유전적인 다양성으로 인해 ADHD 발현이 유사성이 발생된다. IL-1 수용체 길항제(IL-1Ra)는 뇌에 분포되어 있는 IL-1 수용체의 차단제로 작용하여 IL-1 활성도를 조절하게 된다.
IL-1Ra 유전자의 변이체와 ADHD의 밀접한 연관성을 발견했다. 이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있는 어린이는 ADHD가 나타날 위험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런 결과가 반복적으로 확인되면, 유전적인 면역 조절체의 차이로 인해 유년기 ADHD의 위험이 증감한다는 사실이 밝혀질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