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 부동산유통, 부동산시장의 구조변화와 시장변화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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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부동산학 용어

Ⅲ. 부동산과 부동산유통

Ⅳ. 부동산시장의 주요 구조변화
1. 공급과잉구조의 지속
2. 대량 주택소비시대의 종결
3. 주택시장의 양극화
4. 주택 렌트개념의 확산
5. 전세 지고 월세의 부상
6. 이중 집값 구조
7. 입도선매 분양방식
8. 집구매시 목돈의 필요
9. 주택 간접투자시대의 도래
10. 주택정보

Ⅴ. 정책에 의한 부동산 시장의 변화
1. 실제 시장 상황
2. 시장의 안정화

Ⅵ. 결론
본문내용
토지 혹은 토지에 구현된 자원으로서 부동산을 자본 등 다른 투자재와 구별짓는 주요한 특성은 위치가 고정되어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이다. 부동산시장은 나지, 산업용 건물, 사무실, 상점과 주택 등 부동산이 교환될 수 있도록 구매자와 판매자들을 모아주는 장치이다. 법원,은행 등의 경매/공매 공고, 중개업소의 소개, 잡지와 신문의 광고, 이 모든 것들이 부동산 시장의 일부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은 기술적, 경제적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 표준화된 소비재 시장만큼 효율적이지는 못하다.
시장이 효율적이기 위해서는 우선 같은 시장 내에서 같은 재화에 대한 가격차이가 쉽게 그리고 신속하게 제거될 수 있어야 한다. 부동산시장에서는 최신 정보의 습득을 어렵게 만들 뿐 아니라 거래비용을 상대적으로 높게 만드는 물리적인 조건들이 존재한다. 지식은 간헐적으로 얻어지며 지리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입지, 크기, 건설과 나이의 차이 때문에 대부분의 부동산 단위들은 가장 효율적 서술형태인 ꡐ등급부여(grading)'가 어렵다. 종종 소득, 사업조건 등이 부동산 점유에 있어서 가격을 앞서는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사무실과 일급상점부동산처럼 기관투자 수요가 지배적인 경우는 시장권이 국가적 또는 국제적이지만, 수요가 지방적인 경우에는 시장권이 지리적으로 나누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또 시장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시장진입은 자유롭고, 어느 누구도 가격에 직접 영향을 끼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들로 시장이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부동산시장에는 구매자 및 판매자의 수를 제한하는 쪽으로 작용하는 특수한 조건들이 부가되는 경우가 흔하다. 지리적 시장분할은 지방시장간의 불완전 경쟁을 낳는다. 자본시장의 불완전성은 고층 건물 등 많은 액수의 대출의 요하는 부동산의 유효구매자를 제한한다. 부동산의 공간적 고정되어 대체성이 약하므로 일부부동산에서는 소유자가 구매자에 대하여 우위에 서게된다. 그러나 이러한 부동산 시장의 불완전성에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의 장애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약간 느리기는 하지만 가격은 시장조건의 변화에 반응하며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공급과 수요에 필요한 조정이 일어나므로 관찰되는 부동산 거래의 가격은 시장정보의 많은 부분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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