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우리나라 대안학교와 미국의 대안학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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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론
1. 대안교육의 개념
2. 우리의 교육 현실 : 대안교육의 요청
3. 미국의 대안학교 : 마그넷학교, 협약학교
- 마그넷학교
- 협약학교

결론: 대안교육의 전망
본문내용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제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은 공교육제도의 시행이전부터 여러 가지로 지적되어 오고 있는데, 그 공통적인 지적은 바로 '획일성'일 것이다. 교육과정, 교과서 그리고 교육방법이 획일화되어 있고, 학생에 대한 평가도 하나의 잣대로 획일화되어 있다. 그런데, 학교 안에 있는 학생은 '획일적 존재'가 아니다. 여기서 학교 교육의 문제가 발생하고, 대안교육의 수요가 발생한다. 대안교육 운동은 이 같은 획일성 속에 함몰되어 있는 학생들을 구해 내고자 하는 절규이다.
이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학교를 그대로 둘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국은 기존의 학교를 대상으로 수많은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마그넷스쿨과 차터스쿨(협약학교), 영국의 Grant Maintained Schools 등이 그 예이다. 우리도 지난 1995년부터 교육개혁을 추진하면서, 특성화 고등학교, 자율학교 제도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이제 변화지 않으면 안된다. 학생들의 능력과 적성, 관심과 희망, 여건 등에 따라 필요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체제로 재구조화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http://cham.daegunet.com/
http://www.moe.go.kr/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01&docid=36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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