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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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콜버그 Kohlberg. Lawrence (1927∼1987) : 도덕성 발달이론
* 인지 심리학의 기수
< 서 론 >

< 본 론 >
1.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이론의 예시와 검증
* 콜버그 이론의 검증
4.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평

< 결 론 >
5. 교육적 제안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본문내용
< 본 론 >
1.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능력,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 것, 타인을 도와주는 행위 등은 모두 도덕성 발달의 일환이다. 그러나 무엇이 도덕적인 것인지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학설마다 다르다. 대체로 서로 대립되는 세 가지 관점이 있다.
1) 사회학습이론 - 도덕성 발달이 특정 사회가 지닌 가치, 규범, 관습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2) 정신분석학적 관점 - 도덕성을 초자아(superego)의 형성과정으로 설명한다.
도덕성을 인간의 어떤 내면적인 성격이나 혹은 본성적인 특성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성격이나 본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거나 통제할 수 있도록 길러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할 일이라는 입장 이다.
3) 인지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 중 가장 영향력이 크다.
도덕성이란 어떤 상황에서의 행위의 적합성과 그 이유에 대한 추론능력을 의미한다. 즉, 도덕성은 주어진 구체적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 하여 무슨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가려보고, 그 결과로서 어느 특정한 행동을 하기로 선택하는 심리적 또는 이성적 판단과정이다. 이 이론을 최초에 제시한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발달이 두 단계를 거 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① 첫째 단계 - 도덕적 실재론(moral realism)의 단계로서, 이 단계에서는 행위의 옳고 그름이 외적인 준거와 행위의 결과에 의해 판단되는 타율적 한계를 갖는다.
예) 어머니를 도우려다 15개의 컵을 깬 아이가 찬장 속의 꿀을 꺼내 먹으려다 1개의 컵을 깬 아이보다 더 나쁘다고 판단한다.
② 두 번째 단계 - 도덕적 자율(moral autonomy) 단계에서, 아동은 행위의 결과와 의도를 함께 고려할 수 있게 되어 비록 결과가 덜 심각하더라도 의도가 나쁠 때는 그 행위가 더욱 비도덕적인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피아제는 도덕적 실재론으로부터 도덕적 자율단계로의 이행이 8∼9세 사이에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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