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한국담배인삼공사 및 KT&G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한국 담배인삼공사 및 KT&G 소개
1. 서 론
2. 담배 판매 제도
3. 연 혁
4. 조직도
5. 사업 분야

II. 한국담배인삼공사 분석
1. 기업적 문제점
2. 활용 가능 자원
3. 인사관리
4. 국제시장 활동현황

III. 결 론 : 평 가
1. 국가재정수입 기여도
2. 공사로서의 평가
3. KT&G의 발전상
본문내용
1. 서 론

- 17세기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애덤 스미스가 자유방임주의 경제학을 주창하면서 자본주의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였고 사기업은 규모를 계속 키워 이제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는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자유방임주의의 폐해가 계속되고 결국 1929년 전 세계를 휩쓴 세계경제공황은 자유방임주의의 기세를 한 풀 꺾게 만들었고 이를 대신하여 케인즈 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공기업은 규모가 너무 커 사기업이 진출하기 힘든 영역이나 이윤이 남지 않는 영역에서 활약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공기업이 나타나기 전부터 국가에서 전담하여 관리하는 몇 가지 품목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소금과 담배이다. (한국에서는 인삼 포함) 소금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으로 국가에서 전담하여 판매함으로써 엄청난 이득을 올렸고, 한 때 서양에서는 소금이 귀족의 식탁을 뽐내는 사치의 상징으로 여겨질 정도였다. 또한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이후 담배가 유럽과 아시아로 전파되면서 담배 역시 국가의 전매품이 되었다. 소금과 담배는 이미 오래 전부터 국가에서 관리하는 공적사업이었던 셈이다.
이제 소금은 기술의 발달로 인해 그 양이 엄청나게 늘어남으로서 더 이상 국가에서 전매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담배는 몇 년 전까지 국가에서 관장하는 전매 사업이었다. 국가의 재정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담배는 큰 역할을 해왔으며 한국담배인삼공사가 KT&G로 민영화 된 이후에도 그 높은 과세율로 인해 어느 정도 재정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 (담배 구입을 내 지방에서 하자는 광고를 보았을 것이다. 담배세는 지방세로 포함되기 때문이
참고문헌
KT&G 홈페이지-www.ktng.com
"담배소비세 제도에 관한 연구" 서보형, 부경대 경영대학원-2000
"국제시장 진입을 위한 담배인삼공사의 전략적 제휴방안" 박근송, 延世大 經濟大學院-1999
"공공조직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담배인삼공사를 중심으로" 유지윤, 延世大 大學院-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ktng에 대하여 잘 알게 되었습니다.
  • ds5***
    (2011.12.01 11:29:43)
회원 추천자료
  • [공기업론] 한국담배인삼공사(KT&G) 경영평가
  • 한국담배인삼공사(KT& G)목 차1. 한국담배인삼공사(KT& G) 연혁 및 사업내용2. 한국담배인삼공사 공기업- 공기업 민영화 어디까지 왔나 -3. 공기업에서 민영화로의 배경4. 한국담배인삼공사(KT& G) 민영화 이후 경영평가- 외국의 사례5. 민영화 이후 문제점6. 향후 계획과 전망1. 한국담배인삼공사(KT& G) 연혁 및 사업내용1952년에 발족한 전매청을 1987년 4월 정부 직영의 전매사업체로부터 공영기업 조직으로 개편하여 한국전매공사로 개칭하

  • [홍보전략] KT&G PR전략
  • Korea Tomorrow & Global목 차 PR 문제점 및 상황분석 PR 목적 및 목표PR 공중 PR 전략과 전술 PR에 대한 개인적 평가 새로운 PR 문제점 도출 12467345아웃컴 Korea Tomorrow & Global한국의 미래 그리고 세계화 미래를 내다보는 기업 세계적 기업이 되겠다는 KT&G의 버전과 도전의식을 의미2002년 12월 한국담배인삼공사(공기업)에서 민영화와 함께 2003년 2월 KT&G라는 새로운 CI를 선포하면서 새롭게 출발하였음 1.PR문제점 및 상황분석 PR문제점 진술KT&G는 2002

  • [경영전략] 한국인삼공사 & 농협고려인삼 비교분석
  • 「국제경영전략 조별과제」블루프린트기업과일반기업 비교․분석(한국인삼공사 & 농협고려인삼)ContentsⅠ. 기업 선정동기 및 소개1. 기업 선정동기2. 기업 소개2-1. 개요2-2. 연혁2-3. 주요지표Ⅱ. 블루프린트 법칙에 따른 비교․분석1. 혁신적인 가치명제를 지닌 사업 아이템을 창출/유지하라2.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을 활용하라3. 마키 고객을 확보하여 매출의 파워하우스를 형성하라4. 신규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업계 선두권 기업과 제휴

  • 정관장 마케팅 전략 및 성공요인
  • 정관장(正官庄)목차1. 주제선정이유2. 홍삼의 효능3. 기업소개Ⅰ. 기업개요Ⅱ. 기업연혁Ⅲ. 재무현황Ⅳ. KT&G와 한국인삼공사 관계도 및 Vision4. 환경분석Ⅰ. 건강기능식품시장과 홍삼시장 분석Ⅱ. 정관장 산업분석Ⅲ. SWOT분석Ⅳ. 경쟁사분석5. STP전략6. 4P전략7. 성공요인분석8. 앞으로 정관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9. 결론10. 참고자료1. 주제선정이유국민평균기대수명이 79.4세로 고령화시대가 계속되고 이에 따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자

  • KT&G의 조직 구조변화 사례분석과 미래의 설계
  • 상 상 예 찬 K T & G- KT&G의 조직 구조변화 사례분석과 미래의 설계-목 차Ⅰ. 서 론1Ⅱ. 본 론31. KT&G의 소개31) 일반현황32) 조직의 연혁 33) 기업이념 및 비전44) 재무현황45) 환경변화 분석62. 담배인삼공사(공기업)시기의 조직분석(~1999)71) 일반현황72) 조직구조의 분석83) Mintzberg의 성장경로모형에 의한 분석94) 민영화의 필요성103 과도기(민영화진행과정)시기의 구조변화(1999~2002.12)111) 조직의 개편114. KT&G(민영화)시기의 조직분석(200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