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논문 작성의 실제와 연습- 전체 구성과 각주등 형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논문이나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은 형식을 많이 따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형식을 따지는 이유도 분명히 존재하고 이러한 형식을 위주로 하여 작성해야만 분류와 후행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논문의 작성 요령은 미국 APA 작성 양식에 의해 논문이나 리포트 혹은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양식의 예를 전개해 놓았습니다. 리포트나 논문을 작성하실 때 거의 완벽하게 참고하여 작성 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참고 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자세한 수록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목차
1. 소개의 글
2. 제목의 선택
가. 논문 제목
나. 주제의 설정요령
다. 목차의 설정요령
3. 논문 제목과 목차의 예
4. 논문 작성
5. 논문의 종류
가. article - 신문, 논 문지, 잡지 등에 게재되는 비교적 간단한 논문
라. monograph - 전공 논문
마. essay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의 논문, treatise보다 덜 체계적임
바. treatise - 매우 체계적인 논문
사. dissertation - 박사 학위 논문, 논리적, 문헌적 연구의 소산
아. thesis - 석사 학위 논문, 실증적 연구의 소산
자. 연구 논문
차. 보고 논문
카. 학위 논문
타. 서평
파. 기타
6. 논문 작성의 절차
가. 주제 설정
1) 학문적인 연구 가치가 있는 문제인가?
2) 새롭고 독창적인 문제인가?
3) 실험이나 논증이 가능한 문제인가?
4) 자료의 수집이 가능한 문제인가?
5) 범위가 좁고 제한된 문제인가?
6) 연구자 자신의 능력과 지식으로 가능한 문제인가?
7) 다룰만한 흥미가 있고 다음 단계의 연구에 도움이 되는 문제인가?
나. 자료 수집과 정리
다. 구성과 개요
7. 인문‧사회과학 분야 논문 구성 예
8. 자연과학 분야 논문 구성 예
9. 검토 과정
가. 논문의 일반적인 체재
나. 표제지와 승인란 또는 채점란
1) 서문
2) 차례
3) 차례( 목차예) 예
다. 인문‧사회과학 분야 논문의 양식]
1) 인용문의 출처 표시 양식
2) 연도체계
3) 필자 연도 체계(U.C.P.)
4) 주석 양식
5) 참고 문헌 목록 양식
6) 참고 문헌 목록 예
라. 자연과학 분야 논문의 양식
1) 표기의 예
2) 참고 문헌 목록 양식
3) 이학계
4) 공학계
5) 의학계
6) 약학계

<표 차례>
표 1
표 2

<그림 차례>
그림 1
그림 2
본문내용
가. 논문 제목
등이 새로운 것이라면, 이 또한 충분히 독창성이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외형상 논문의 형식을 갖추었다고 할지라도 남의 주장이나 견해를 그대로 옮겨 놓는다든지, 이미 잘 알려진 내용을 결론으로 도출하였다면 이는 논문이라고 할 수 없다. 둘째로 논문은 정확성을 갖추어야 한다. 정확성이 결여된 논문은 오히려 독자를 혼란스럽게 할 뿐 신뢰감을 줄 수 없다. 따라서 논문에 담기는 내용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논문에 인용된 인명이나 참고 자료, 제시 문헌, 각주 등에 이르기까지 정확을 기해야 한다. 논문은 객관성을 지녀야 한다. 논문에서는 입증되지 않은 연구자의 단순한 의견이나 주관적인 편견, 선입견 등을 배제하여야 한다. 논문이 논의의 타당성을 인정받으려면 반드시 객관적인 논거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론적인 전개에도 논리적인 결함이 없어야 한다. 논문은 검증 성을 지녀야 한다. 검증성은 논문의 내용에 대하여 진위를 관찰 또는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자는 자신의 논문의 내용에 대하여 누가 그것을 재현하더라도 동일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특히 자연과학 분야의 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의 내용이 되는 실험이나 관찰을 다른 사람이 재현하는 일이 많으므로 서술이 더욱 명확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요건들에 덧붙여 한 가지 더 언급할 것은, 논문은 반드시 공표되어야 논문으로서 자격을 갖게 된다는 점이다. 공표란 작성한 논문을 출판하여 세상에 발표하는 일이다. 공표를 통해 비로소 한 사람의 학술적인 노력의 결실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며, 그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1. 논문의 종류
논문의 종류는 그 구분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영어권에서는 우리가 논문이라고 부르는 것을 대체로 다음과 같은 용어로 세분하고 있다.

가. article - 신문, 논 문지, 잡지 등에 게재되는 비교적 간단한 논문
나. monograph - 전공 논문
다. essay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의 논문, treatise보다 덜 체계적임
라. treatise - 매우 체계적인 논문
마. dissertation - 박사 학위 논문, 논리적, 문헌적 연구의 소산
바. thesis - 석사 학위 논문, 실증적 연구의 소산
우리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논문을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연구 논문, 보고 논문 등으로, 제출하는 계기에 따라 학위 논문, 졸업 논문 등으로 나눈다. 이 외에 서평이나 소논문, 대학생들의 리포트도 넓은 의미의 논문의 범주에 포함 시 키도 한다.

사. 연구 논문
연구 논문은 우리가 가장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의미의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논문에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나 현상을 발굴해 내려는 논문, 새로운 방법론을 개척하려는 논문,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수립하려는 논문, 새로운 해석을 추구하려는 논문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을 수 있다. 전문 학자들이 학술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 위하여 각 회지나 논문집 등에 싣는 논문들도 대부분 연구 논문이다.

아. 보고 논문
보고 논문은 해석이나 논리적인 추론에 중점을 두는 연구 논문에 비해 연구자가 직접 조사, 관찰, 측정한 사실이나 현상, 또는 실험에 관한 자료 제시에 중점을 두는 논문이다. 보고 논문에서도 해석이나 추론이 행해지지 않는 것은 아니나, 일반적인 원리를 검증하거나 적용하는 과정이나 결과가 중요성을 지닌다. 보고 논문도 조사나 실험이 새로운 이론이나 일반화를 얻기 위한 것일 때에는 연구 논문의 성격을 지니게 된다. 그러나 모든 조사 보고, 실험 보고, 관측 보고, 답사 보고가 다 논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보고의 내용이나 연구자의 관심이 학술적인 데에 있고, 기술의 태도나 방식이 논문의 양식을 갖출 때에 논문의 범주에 든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자세,생활습관,쓰기,학습장정리, 기본학습훈련(학습방법학습)발표,손가락신호활용,과제
  • 등학교 3, 4학년 아동기에 이와 같은 집단 경쟁을 하도록 하면 교사가 하는 것보다 월등한 효과를 거양할 수가 있다. 교사는 집단의 리더를 통하여 ㉮여러 사람이 모르는 것은 무엇인가? ㉯특색 있는 학습을 해온 사람은 누구이며 그 내용은 어떤 것인가 등을 고찰한다.8) 가정 학습 협의회를 구성 운영하라초등학교 고학년 경우 가정 학습 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면 가정 학습자체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반성 자료를 얻을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등에 대한 논의와 함께 각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전체적인 차원의 평가는 먼저 미디어교육 실시를 위한 제도적인 정착 여부 및 정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도적 차원의 평가는 미디어교육에 대한 사회의 인식 수준을 설명해준다. 또한 실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재개발이나 교수법 개발 등의 정책적 노력에 대해서도 평가할 수 있는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세미나 및 워크샵과 같은 교사연수 및 수업 외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구성요소1) 단어2) 문장3) 문단4) 문장부호4. 글의 구성원리1) 구성의 기초 원리2) 구성의 종류와 실제3) 구성의 요소들4) 구성 능력을 위한 훈련5. 목소리와 어조1) 목소리2) 어조6. 문체와 수사법1) 문체의 개념과 종류2) 수사법의 개념과 종류7. 글의 서술 양식1) 설명2) 논증3) 묘사4) 서사8. 리포트와 논문 쓰기1) 보고문/리포트 쓰기2) 논문 쓰기9. 실용문 쓰기1) 서간문2) 일기문3) 독후감4) 기행문5) 식사문6) 자기소개서7) 이력서10. 예술문

  • [국가보안법] 송두율사건과 국가보안법
  • 중심으로 한 반통일적, 반민중적 성격 등 3반성격을 갖는 단정의 정치권력은 국가보안법의 제정을 통하여 그 성격을 구현하게 된다. 그런데 국가보안법을 더욱 서둘러 제정하게 한 직접적 계기가 되었던 것은 여순사건이다. 여순사건은 이승만과 한민당 세력이 장악하고 있던 행정부는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 우익인사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던 국회 당시 5.10총선거에 의해 선출된 198명의 국회의원 가운데 절반 정도는 공인된 우익이었고 나머지 대부분

  • 냉전 이후 일본의 국제관계
  • 중심주의를 의미한다. 결국 일미 안보 체제는 미국이 극동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일본의 안전을 위하여 재일 미군 기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일본은 미국에게 재일 미군기지와 미군주둔을 인정한다는 일미간의 거래의 산물이었다. 1960년의 신안보조약에서도 이러한 안보문제에 관한 일미관계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단지 일본 안보에 대한 의무가 일본영역에서의 공동방위라는 형식으로 보다 동등한 방향으로 명문화되어 일단 상호안전보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