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대학의 이념과 대학의 문제점 및 대학생의 자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학의 이념

Ⅲ. 대학 친구관계의 영향력
1. 관계망 전/후의 학과 선택
2. 학과선택과정 속에서 나타난 친구관계의 모습

Ⅳ. 대학자율성의 상실
1. 해방직후의 개방적 자유방임형의 대학정책
2. 대학설치 기준령
3. 대학정비안
4. 대학학생정원령과 대학입학예비고사
5. 실험대학의 실시
6. 교육개혁과 졸업정원제
7. 80년대 중반이후의 대학교육 관련정책

Ⅴ. 21세기를 준비하는 대학생의 자세

Ⅵ. 결론
본문내용
ꡐ대전환의 시대ꡑ라고 일컬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21세기를 이끌어 가야 하는 실질적인 주체라고 할 수 있다. 고도로 발달되는 사회 속에서 지식이라는 것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그에 있어 지식의 습득이라는 문제가 우리에겐 커다란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대학에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우리들의 과업은 최근에 창출된 지식을 포함하여 축적된 지식들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고, 지속적으로 검증하는 일이다.
지식은 끊임없이 학습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지식은 그 자체가 항상 변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사고를 실험하고 또 자신들의 관심을 다양하게 만듦으 로써 개방적인 심성과 예민한 감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여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인간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어 가는 속에서 우리모두는 자기자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자에 대한 개발과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인간주의적 철학․인간주의적 윤리․인간주의적 자유․인간주의적 가치관 형성을 위한 노력도 21세기를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지혜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21세기를 준비하기에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대학 역시 그에 부여된 과제들을 충분히 수행해야 할 것이며, 이 글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정부 또한 전환의 시대에 있어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서 교육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파악하여 대학을 지원하는 역할과 자세를 갖추어, 정책을 개발하고 과감한 재정지원을 하며, 각종 정보 및 정책자료를 제공하여 대학이 발전방향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들의 시대는 분명 전환의 시대이다. 미래사회가 어떤 모습일까 하는 것은, 전환의 시대의 도전들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하는 것에 달려 있다. 이 시대의 지식인들, 이 시대의 주도적 기업인들, 이 시대의 정치인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21세기의 첫 주자로서의 우리들 각자가 어떠한 준비를 갖추고 자신들의 일과 인생을 어떻게 끌고 가는가 하는 것에 달려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

  • 바보 만들기 서평
  • 가진 그런 교사를 새 시대는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새 시대의 교사는 꿈과 이상을 가지고 사회를 개혁하는 일에 매진하지 않으면 안된다. 즉, 교사는 사회 혁신의 기반을 조성하는 진보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참고문헌• 「KEDI 교육정책포럼 : 한국교육의 현실과 대안(3), 2001-3호 」- 한국교육개발원 / 2001 • 「학교 교육 50년 반성과 전망」-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 2004•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한국교육학회 / 2001

  • [사회문제]사이버상의 지적재산권 분쟁사례와 소리바다 예를 통한 고찰
  • 이념을 구현하는데 일조를 하였음은 부인할 수 없으나 통신망기술의 발전으로 전세계의 컴퓨터들이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자료의 전송이 가능해지고 현실세계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회현상들이 가상공간으로 그 무대를 이전함에 따라 과거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유형의 법적 문제점들이 디지털화 경향과 맞물려 발생하고 있고 기존의 법이론은 이를 규율하기에 적당하지 아니하여 법의 무정부주의 상태가 우려되는 상황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고찰함으로써 수련생 흥미유발할 수 있는 태권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 또한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살펴보아 현 태권도장의 문제점을 파악함을 통해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제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시설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

  • 학교 체육교육 현황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
  • 대학교육은 초․중등학교에서 기초적 지식이 없기에 교육과정 편성이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에 많은 미비함을 가지고 있다(조경순, 2000).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체육교육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체육교육 현황 및 문제점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 현황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일반학생과 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