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표현의 여성 역할과 성적소구광고 고찰 및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여성 역할 표현의 유형
Ⅲ. 성적소구광고의 정의
Ⅳ. 성적소구광고에 대한 태도
Ⅴ. 시사점
Ⅵ. 결론
- 본문내용
-
현대의 마케팅․소비자 행동․광고 및 매스미디어 연구상에서 광고에서의 여성의 역할 표현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 1960년대 서구 사회에서 여성운동의 부흥이 일어나면서 사회적으로 여성운동 및 여성단체에서 광고가 여성이 사회에서 실제로 활동하는 다양한 모습이나 역할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남성은 우월하고 여성은 열등하다는 고정화된 시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를 높여 가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여성의 경제활동의 증가와 이에 걸맞은 경제적 자립으로 여성들의 구매비율이 내구재(자동차, 가구, 침대 등)를 제외한 모든 제품에 대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이 기업이 여성 시장을 얼마나 많이 점유할 수 있는가가 기업의 존속?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광고상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에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으나 아직까지도 고정관념적인 표현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광고 속에서 여성의 모습은 남성의 경우보다 훨씬 제한되어 있으며 성별에 의한 스테레오 타입 때문에 남성은 건강하고 품위있고 활동적이며 적극적, 지적, 권위적인 성향으로 묘사되지만 여성은 주로 장식적인 역할로 묘사되며 남성에 비해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며 낭만적이고 의존적, 가정적인 성향으로서 여성을 상품화하고 성적으로 도구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한 연구는 여성 잡지들이 여성의 최대의 창조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이면서 그들의 생애의 궁극적인 목표가 남편과 가정을 돌보고 아이를 키우는 것이라는 식의 제한된 생활양식을 표현하거나 혹은 그렇게 조장하고 있다고 결론을 지었다. 여성 잡지에서 여성의 행복이 주부와 어머니의 역할을 통해서만 만족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생각은 여자들에게 가정용품을 더 많이 소비하게 만들기 위해 상품제조업체들이 조작하고 강화시킨 관념이라는 것이다.
Ⅱ. 여성 역할 표현의 유형
현대의 마케팅․소비자 행동․광고 및 매스미디어 연구에서는 광고에서의 여성의 역할 묘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대되었다. 사회적으로는 여성운동단체 및 여성계에서는 광고가 여성이 사회에서 실제로 활동하는 다양한 모습이나 역할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남성은 우월하고 여성은 열등하다는 고정화된 시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여성의 사회 활동 참여의 증대와 이에 걸맞은 경제적 자립권과 독립권으로 인해 그들의 구매력이 높아 가고 있음을 주지할 때 올바른 여성 역할에 대한 표현이 행해져야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광고에 나타난 여성 역할은 의존적이고 소극적이며 활동 영역이 가정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역할 표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잡지 광고에서 여성의 역할은 전통적인 고정관념에 의해 묘사되고 있다. 여성이 있어야 할 장소는 가정이고, 여성은 중요한 결정이나 중요한 일은 하지 못하고 남성에 의존적이며 남성의 보호가 필요하고 그리고 남성은 일차적으로 여성은 「인간」으로보다는 「성적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M. Venkatesan과 Jean Losco(1975)는 잡지 광고에 나타난 여성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7가지 여성 역할 분석범주(categories for Analysis)를 개발하였다. 이것은 NOW(National Oraganization for Woman)의 한부서인 Committee for the Image of Women in the Medi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