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개혁] 경찰활동의 시민참여와 경찰혁신 실태 및 향후 과제 및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찰활동의 시민참여
1. 시민참여에 관한 이론
2. 적극적 시민참여와 서비스의 공동생산
1) Whitaker의 공동생산 유형
2) Brudney와 England의 유형
3) 치안서비스의 공동생산 유형
3. 적극적 시민참여의 영향변수
1) 경찰행정기관과 관련된 요인
2) 주민(또는 시민)과 관련된 요인

Ⅲ. 경찰혁신의 실태 분석
1. 정부혁신 지방분권 위원회의 세부과제에 의한 분석
2. 경찰혁신 분석모델에 의한 분석
1) 경찰혁신체제 분석
2) 경찰혁신목표 분석
3) 경찰제도의 혁신
4) 경찰인력의 혁신
5) 경찰문화의 혁신
6) 경찰업무의 혁신
7) 경찰전략의 혁신
8) 경찰혁신추진과정 분석

Ⅳ. 향후 과제 및 개선 방안
1. 경찰과 지역사회의 관계개선
1) 지역주민과의 신뢰관계 회복
2) 주민의 요구사항 반영
3) 경찰과 주민의 동반자관계의 정립
4) 홍보의 적극화
2. 지역사회의 참여 및 협조 유도
1) 지역사회의 자발적 참여 유도
2) 지역사회에 대한 경찰활동관련 교육실정
3) 적극적인 범죄신고 유도
4) 자율방범활동의 지원 및 감독 강화
5) 지역사회의 조직화 및 타 기관과의 협력
3. 대중매체의 적극적인 협조

Ⅴ.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서 서구와 같은 형태의 치안기구를 설치한 때는 1894년이었다. 갑오개혁을 계기로 종래의 좌우 포도청을 없애고 한성 5부의 경찰업무를 통합하여 경무청을 설치하였다. 경무청은 종래의 병조대신에 내부에 예속되어 수도를 관리하고 각 도는 관찰사가 관리하는 체제였다. 이듬해에 지방제도를 종래의 8도제에서 23부제로 세분하여 경무관 이하 경무관보, 총순 및 순검을 배치했지만 군 단위까지 경찰관을 배치하지는 못했다. 1896년 지방제도가 다시 개편되어 23부제 대신에 13도제가 채택되었다. 이 때 각 도에 배치된 인원은 관찰사 1인, 주사 6인, 총순 2인, 순검 30인 등이었다.
1900년에 경무청이 내무행정에서 독립하여 경부로 되었다. 경부는 전국의 경찰을 관할하게 되고, 한성과 개항장경무서 등을 관할하였으나 지방경찰은 각 도에 총순 2인, 순검 34인 등 약간명의 증원을 보는 데에 그쳤다. 이후에도 중앙 경찰기구의 변천은 있었으나 지방경찰제도의 급격한 변동이나 증원은 없었다. 그러다가 1905년 고문경찰제도가 시행되면서 지방에 경찰관서가 조직되었다. 곧 1906년 6월 19일자 지방 13도 각 관찰부 경무서 및 분서 설치에 관한 건이 공포되어 수도와 같이 경무서와 경무분서를 설치하는 법적조치가 이루어졌다. 또한 각 도의 순검 정원을 총 1,273인으로 정했다. 이어 9월 20일자 칙령 제50호 지방관관제에 의해 비로소 府와 郡에도 순검이 배치되었다. 경찰기관의 수는 1907년의 354개소에서 1908년에 408개소로 증가했다. 이 때의 경무서(경찰서)나 분서는 단순한 감독기관이 아닌 독자의 직할구역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1910년 6월 한국의 경찰제도가 헌병경찰제로 귀착됨에 따라 헌병에게 보통경찰사무를 수행하는 권한이 주어졌다. 그러나 강점 직후인 1911년 무렵까지 조선총독부는 아직 의병을 완전히 진압하여 지방의 민심을 장악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 따라서 헌병의 주요 임무도 이것에 집중되어, 헌병기관도 주로 경찰기관이 없는 곳에 설치되었다. 이 당시 헌병기관의 설치는 ꡐ세력집중주의ꡑ 원칙에 따라 국경에 인접한 지역과 의병의 잔존 세력이 자주 출몰하던 지역, 그리고 행정 중심지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었다. 의병운동의 진압이 사실상 종료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점인 1911년 11월부터는 ꡐ분산배치ꡑ방침으로 전환했다.
그 뒤 헌병기관의 수가 증가하기 시작한 때는 1913년부터였다. 1913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헌병분대나 헌병분견소, 또는 경찰서나 경찰분서가 없는 곳이 무려 133군이었다. 이에 따라 일제는 1913년 6월부터 50개소의 헌병파견소를 헌병분견소로 승격시켜, 1912년에 57개에 불과했던 헌병분견소가 1913년 하반기에는 107개로 급증했다.
또한 1915년 현재 240개 부․군에 모두 276개소의 헌병대와 경찰서가 배치되어 1부․군에 1개소 이상의 치안기구의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중에서 경찰기관과 헌병기관이 동시에 배치된 곳은 모두 24곳으로 전체의 10%였다. 하지만 민중과 일상적으로 접촉하는 면에 설치된 순사주재소(출장소)나 헌병파견소(출장소)는 60%내외에 머물렀다. 이러한 치안기구의 수는 경찰․헌병의 수와 마찬가지로 1919년 3․1운동 이전까지 큰 변동이 없었다. 본국 정부가 재정압박에 시달리고 있어 조선총독부에 충분한 재정지원을 할 수 있는 형편이 아니었다. 경찰기관과 경찰의 수의 증가는 3․1운동을 계기로 조선총독부가 1면 1주재소 원칙을 세운 이후 획기적으로 이루어졌다. 1920년 현재 경찰의 규모는 경찰관 20,083명에 경찰서 251개소, 파출소 2,354개소, 주재소 2,354개소에 달했고, 당시 면수는 2,509개였다.
이처럼 1920년대에 들어서야 일반행정의 최일선인 면에 순사주재소가 배치되었다는 사실은, 그전까지 경찰 1인당 담당할 구역과 인원이 그만큼 많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1910년대의 경우 한국헌병대원 전원이 아닌 일부만 자동적으로 보통경찰사무를 겸임하였고, 또 순사주재소나 헌병파견소의 상주인원이 평균 2˜3명에 지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경찰의 업무 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찰조직관리의 혁신] 경찰혁신의 의의(개념과 목표), 경찰혁신의 전개과정과 평가, 경찰혁신 문제점과 개선방안
  • 경찰조직관리의 혁신경찰조직관리의 혁신 경찰혁신의 의의(개념과 목표), 경찰혁신의 전개과정과 평가, 경찰혁신 문제점과 개선방안목차경찰조직관리의 혁신I. 경찰혁신의 의의1. 경찰혁신의 개념2. 경찰혁신의 목표와 방향3. 경찰혁신의 동인II. 경찰혁신의 전개과정과 평가1. 참여정부의 경찰혁신2. 경찰청과 경찰혁신기획단의 혁신1) 경찰혁신체제2) 경찰제도의 혁신(1) 경찰조직의 혁신(2) 경찰관행의 혁신3) 경찰인력의 혁신(1) 채용의 혁

  • [민원행정서비스, 민원행정제도] 민원행정서비스(민원행정제도)의 기본지침, 현황과 민원행정서비스(민원행정제도)의 문제점, 인터넷활용 및 향후 민원행정서비스(민원행정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
  • 시민단체전문가 등의 참여 확대3. 고질중복민원의 적극적인 해결4. 우수사례 전파, 홍보활성화 및 담당자 사기진작Ⅷ. 향후 민원행정서비스(민원행정제도)의 개선방향1.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에 기초한 민원행정서비스 개선방향1) 중점개선 차원2) 차원별 중점개선 항목3) 민원서비스의 결과에 대한 관심과 내부적인 경쟁체제 도입2. 민원행정을 둘러싼 공직자의 의식과 가치관의 개선1) 정부와 민과의 봉건적인 관계인식 탈피2) 민간활동의 활

  • 역대정부와 이명박정부의 자치경찰제 추진경과 비교 도입
  • 경찰제도의 도입을 시행하겠다고 선언하여 100대 국정과제에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자치경찰제도 도입, 추진’이 선정되었고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도 분권화에 주목하면서 ‘자치경찰제도 도입과 경찰수사권의 독립’을 추진하려 하고 있음을 볼 때 자치경찰제도의 실현을 기대하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에 주목하면서 최근 경찰의 민주화와 효율화를 위한 경찰개혁의 방향으로 제시되고 있는 자치경찰제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 [학사]전자정부의 시사점을 통한 자치경찰제도-싱가포르를 중심으로
  • 경찰청도 전자정부의 구현을 경찰에 접목한 전자경찰(e-police)의 구현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2001년 6월에는 전자경찰 추진방안을 수립하여 전자경찰의 비전, 추진 목표 및 전략, 그리고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그리고 또한 경찰 조직의 민주화와 혁신의 일환으로써 수사권에 대한 현실화와 자치 경찰제에 대해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각국의 전자정부의 시사점을 통해 경찰조직의 민원서비스 개선과 자치경찰제의 시

  • [사회문제론]정보사회의 정보격차와 정보범죄
  • 분석Ⅴ.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1.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2. 생산적 복지 실현3. 사회통합 실현Ⅵ. 정보격차 개선정책1. 외국의 사례2. 외국의 선진사례 집중분석(미국영국)3. 한국의 정책방안4. NGO 의 노력Ⅶ. 정보불평등과 복지1. 정보단절과 이용격차 극복2.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의 과제High-tech Crime Ⅰ. 서 론Ⅱ. 사이버범죄 행위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사이버 공간 범죄행위의 개념2. 사이버 공간에서의 범죄의 특성Ⅲ. 사이버 공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