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 중세의 교회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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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세의 교회선법 8가지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 중세 8개 교회선법의 출현

▣ 종지음 (finalis)

▣ 음역 (ambitus)

▣ 낭송음 (tenor)

▣ 4연음계(tetrachord)와 5연음계(pentachord)의 결합

▣ 정격선법과 변격선법

▣ 8개의 교회 선법 이름과 음역

▣ 성가의 선법을 판단하는 방법

▣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세의 8가지 교회선법에 관한 이론이 체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9세기, 카롤링거 왕조의 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퍼토리가 확장되어가고 네우마 기보법이 발명된 시점에 많은 성가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이론이 필요했다. 안티폰과 시편을 분류하는 수단으로 체계화된 8개의 선율과 음계의 범주는 그레고리오 성가 전체를 분류하는 것으로 확대 되었고, 8개의 교회선법(영: church mode 독: Kirchentonart) 이라 불리게 되었다.
중세의 교회선법은 베네틱트파 수도사인 아우렐리아누스 레오멘시스 (프랑스 840~50년 경 활동)에 의해 최초로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거의 체계화되지 않은 상태로 선법 이름도 나타나 있지 않아 교회선법과 선율기보법이 이론적으로 체계화되는 12세기경부터는 잊혀 지게 된다.
그러면 중세 후기에 완성된, 오늘날 교회선법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하는 선법이론의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고 이를 중심으로 어떤 성가의 선법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미옥,「중세음악 역사․이론」심설당, 2005
Richard H. Hoppin,「중세음악」삼호출판사, 1991 홍정수 외,「두길 서양음악사」나남출판, 1999
Ulrich Michels,「음악은이」음악춘추사, 1999
김연,「음악이론의 역사」심설당,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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