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a.국제경제이론(1강~4강), b.무역실무(5강~8강), c.국제경영학(9강~12강), d.국제마케팅(13강~14강) 중 한 개 이상(a~d중 1개 이상)을 선택하여, 다음의 작성방법에 따라 주요키워드 및 개념을 기술하시오.
- 무역학원론 a.국제경제이론(1강~4강), b.무역실무(5강~8강), c.국제경영학(9강~12강), d.국제마케팅(13강~14강) 중 한 개 이상(a~d중 1개 이상)을 선택하여, 다음의 작성방법에 따라 주요키워드 및 개념을 기술하시오.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징] 해외직접투자의 정의,유형,동기,효과
- 국제경영리포트
- [독후감](독후감)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학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 국제경영학의 개념
2. 국제경영학의 이론적 기초
1) 무역이론
2) 기업이론
3) 분배이론
4) 위험변경이론
3. 국제경영학의 구성요소
- 본문내용
-
1. 국제경영학의 개념
국제경영학이란 아직까지 통일된 분명한 체계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 명칭이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이 분야가 아직도 초기의 단계에 머물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국제경영학을 기업과 시장의 행동적 측면에서 본다면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초국경적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관점에서 기업을 규정하면, 국제경영학에는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기업 활동이 확대되어 제품과 서비스의 초국경적 유통과정의 문제와 더불어 국내기업 자체의 해외이전을 포함하게 된다. 즉, 본국 기업의 조직, 자본, 기술, 인적자원, 경영노하우 등이 현지국의 기업으로 이전하여 정착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경영학은 다국적기업, 합작회사, 해외관계회사들 간의 여러 가지 활동에 내재하는 문제를 다룬다. 이들 조직체들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문제를 초국가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국제경영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제도나 국제적 거래에서 나타나는 외적 요소를 국제적 조직이 지니고 있는 내적 요소와 결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것이 국제경영학의 목적이 된다. 결국 복수국가들 간에 이루어지는 각종 기업 활동을 세계적 차원에서 통합시킬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경영학에는 인접학문의 축적된 지식을 활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또한 전통적인 경영학의 관점에서 다루는 기능론적 측면, 예를 들어, 재무이론, 회계학, 마케팅, 조직론, 노사관계 및 생산관리 등도 국제경영학 구조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광의의 국제경영학은 경영학의 문화적 현상을 중심으로 하는 독립적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학의 기능론과 환경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이라는 조직의 구조와 행동을 규명하는데서 출발하고 있다.
국제경영학이 인간·기업·사회 환경이라는 일련의 요소들 간의 관계를 연구한다고 가정하는 이상 서로 상이한 사회 환경에 있어서의 성과에 대한 실증연구나 구조분석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비교문화연구의 문제가 포함되게 된다.
2. 국제경영학의 이론적 기초
1) 무역이론
무역이론의 시점은 왜 국가간에 생산요소나 제품(서비스)의 이동이 발생하는지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다. 이카도의 비교생산시설은 생산비상의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을 특화하여 생산하고 이를 무역에 의해 서로 교환하면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고 주장한다. 신고전학파인 헥셔-오린의 이론에 의하면 생산요소의 부족량이 풍부한 부문의 상품에 특화하여 생산하고 이를 무역을 통하여 교환하는 것이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