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자의 양성 목적과 역할 및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자의 양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국제경영자의 양성목적

2. 국제경영자의 역할과 필요성

3. 업무특성과 인적 요건
1) 실무담당자의 요건
2) 중간관리자의 요건
3) 최고경영자의 요건
 
 
본문내용
1. 국제경영자의 양성목적

국제기업은 해외사업의 영역을 확장해가는 가운데 많은 인재가 필요하게 된다. 모기업이 현지에 관리자를 파견하는 것은 통일적인 경영정책을 실시하는 데 있다. 반면 현지적응에 목적이 있다면 현지인을 고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국제화의 초기단계에서는 모기업의 직원이 현지의 관리나 생산의 책임을 맡음으로서 일관성 있는 정책을 펼 수 있다.
국제기업의 관점에서 인력의 해외파견은 ① 본사가 구축한 경영노하우의 이전 ② 젊은 경영층의 훈련 ③ 부족한 현지관리자의 보충 ④ 국제화마인드의 배양 ⑤ 통일된 경영 컨셉트의 실현 ⑥ 현지인에 대한 교육훈련 ⑦ 본사와 해외기업간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목적에서 이루어진다. 반면 파견되는 직원의 관점에서 본다면 해외파견은 인사정책에 순응, 다양한 업무의 경험, 새로운 기화발견과 승진, 경제적 혜택(보수와 저축기회), 외국생활에 대한 흥미 등이라고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국제경영자를 육성해야 하는 이유

• 외국인고용과 인력확보에 대한 법적 제한(특히 통신 및 방위산업 등)
• 모회사의 지분소유 관계(외국인 대주주가 존재하면 다국적 경영방식이 요구됨)
• 국내외시장의 상대적 규모(해외시장의 비중이 큰 경우, 해외경영의 필요성 증대)
• 기술개발의 중심지역으로 인해 기술이 해외에서 주로 개발되거나 도입되는 경우에는 외국인을 경영층에 임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현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하면 외국인고용이 필요
• 외국과의 법적 문제에 개입된 경우나 외국으로부터의 자본유입이 중요한 경우에는 이와 관련된 외국의 전문 인력을 고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및 경영활동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담수/플랜트 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두산중공업의 기업분석을 시작으로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을 한다. 소비자 마케팅, 경쟁사 분석을 바탕으로 한 경쟁자 마케팅, 이미지 마케팅 등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과 두산중공업의 비전전략을 살펴본 후 향후 두산중공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
  • 및 방법에 대한 대응방안의 구체화 가 필요하다. 2) 다양한 업종을 포괄하는 종합리스크 관리체제의 구축첫째, 단독 금융회사에 비해 금융지주회사의 리스크관리는 매우 복잡한 형태인데 이종금융회사간 통합으로 그 경영내용이 복잡해지고 내부거래의 규모 및 종류도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선진 금융회사들의 경우 첨단 금융기법을 이용한 종합리스크 관리기법의 도입을 90년대 들어 가속화되었다. 둘째, 최근 국제금융감독기구들도 증대하

  • [경영시스템][산림 경영][학교 경영][기업 경영][국민건강보험공단][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산림 경영시스템, 학교 경영시스템, 기업 경영시스템,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시스템, 금융기관 경영시스템
  • 및 가맹점 관리시스템3. 관리지원Ⅲ. 산림 경영시스템1. 문서정보시스템2. 지리정보시스템3. 산림경영계획모델Ⅳ. 학교 경영시스템Ⅴ. 기업 경영시스템1. 신뢰성 검증2. 인사관리적 특성3. 경영목표4. 조직구조적 특성5. 경영자 특성Ⅵ.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시스템1. 공공감사의 개요2. 공공감사부문에 대한 연계 방안Ⅶ. 금융기관 경영시스템1. 국내 금융기관의 경영환경2. 지식경영을 방해하는 국내 금융기관의 제도 및 관행1) 다양성을 수

  • CRM란 무엇인가 레포트
  •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선진 CRM도입업체로 알려진 회사를 보면 그 회사가 아주 훌륭한 CRM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때때로 거대한 CRM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고 자체에서 만든 간단한 분석 프로그램으로 영업이나 마케팅 분야의 전문 인력이 체계적이고 성공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좋은 CRM 시스템을 도입하면 금상첨화이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를 운영할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일이다.

  • [호텔서비스마케팅] 리츠칼튼서울의 마케팅전략
  • Ritz-Carlton서비스운영관리 2005년 6월 1일Ⅰ. 서론1. 선정동기2. 조사목적Ⅱ. 본론1. 리츠칼튼 호텔의 소개① 리츠칼튼 호텔의 역사와 수상내역② 리츠칼튼 호텔의 이미지③ 리츠칼튼 서울의 CI④ 리츠칼튼 서울의 경영형태⑤ 리츠칼튼의 포지셔닝2. 리츠칼튼의 직원관리 및 부서소개① 직원선발② 회사 내 Communication 방법③ 직원의 근무자세 (Basics)④ 부서소개⑤ 복리후생3. 리츠칼튼의 객실 소개 및 식음료업자 소개① 리츠칼튼의 객실 소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