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 교수-학습 모형에 대하여 발표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문제해결학습

2. 탐구학습

3. 의사결정학습

4. 개념 학습

5. 토의학습

6. 극화학습

7. 협동학습
본문내용
1. 문제해결학습
(1) 의미 : 학생들의 경험으로부터 간단히 풀 수 없는 문제 사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의도적으로 교육의 장에 도입하여 조직한 학습이다. 학생들이 문제해결학습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학습자는 사고 발달을 경험하게 되고 나아가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2) 특징 :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일상생활의 문제를 다루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모형으로 학생들의 경험이나 사회 문제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활용하는데 의미가 있다.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기 때문에 활동 중심의 학습이 되며,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게 되는 학습 형태이다. 교사의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강조한다.
(3) 교수 원리
① 절대적이고 확정된 지식의 주입이 아니고 사고가 보장된 열린 과정이어야 한다.
② 학습자의 흥미와 노력이 상호 자극적이고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4) 장점
① 문제해결 과정이 곧 사과 과정이므로 학생들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촉진한다.
② 수업의 과정이 열려있기에 지식의 진위가 교실 안에서 밝혀지도록 한다.
③ 문제가 학습자의 실생활과 직접 관련이 되는 것이어서 실감나는 사회인식이 가능하다
(5) 비판
① 문제해결학습을 통한 사고는 실감적인 사고에 머물고 과학적 사고를 제한한다.
② 지식의 진위가 교실에 밝혀지지만 과정이 열려있어서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③ 상식과 경험을 토대로 하기에 창조보다는 적응을 강조할 우려가 있다.
(6) 학습 과정
① 문제 사태 : 당혹스러운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해결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준다.
② 문제 원인 확인 : 문제 원인을 생각해보고 그에 대한 잠정적 가설을 수립한다.
③ 정보 수집 : 자료를 수집하고 그를 통해 얻은 결론을 토의한다.
④ 대안 제시 :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고 평가한다.
⑤ 검증 : 해결책을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결과 정리 및 보고를 한다.
(7) 적용 가능한 주제
- 흥미성, 실제성, 불완전성(당혹감 제공), 반상식성(의혹감을 부추겨 노력 촉진) 고려
2. 탐구학습
(1) 의미
① 탐구 :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이 지금까지 모르고 있던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② 탐구학습 : 최초의 탐구자(학자)가 그 지식이나 이론을 발견할 때 거쳤던 사고의 과정이나 방법을 가급적 충실하게 재현해보라는 의미. “학생들로 하여금 학자들이 하는 것과 동일한 일을 하도록 한다.”는 브루너의 주장과 관련.
사회에 대한 학생의 안목=학자의 안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