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라이센싱과 프렌차이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렌차이즈와 라이센싱을 국내외 많은 사례를 설명하였습니다.
아마 이해하기 쉽고 사례가 많아 발표하기 좋을 겁니다
목차
1. 개 요
2. Licensing
- MCM
- 한빛소프트
- 스팸(SPAM)
- LEO Pharma
- Qualcomm
3. Franchising
- Subway 성공사례
- 그 밖의 많은 성공사례
- 요시노야 실패사례
본문내용
라이센싱은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라이센서(Licensor)는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자를 말하며, 라이센시(Licensee)는 이 권리를 대여받는 자를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서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업비결.노하우.등록상표.지식.기술 공정 등 가치있는 상업적 자산권의 일정한 영역을 라이센시에게 계약기간 동안 양도하는 것이다. 즉, 사용권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센시는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서 특정 제품을 생산.사용.양도.판매.전시 등을 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로열티를 지급한다. 라이센싱으로 부여받은 권리는 법적으로 독점성·배타성이 보장되는 법적 권리로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성공적인 FDI유치와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전망
  • 프렌차이즈, 라이센싱, 하도급계약 등의 형태로 연결되는 방법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므로 철저한 현지 조사 후 각 기업에 맞게 이러한 비주식관계의 투자를 실시한다면 직접투자에 따른 리스크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현지 진출 후 위험 감소방안철저한 현지화현재 러시아는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비관세 무역장벽이 높고 외자 기업에 대해서도 자국 생산 부품 사용을 강요하는 등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부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유형
  • 경영학 p121(3) 단독투자투자에 대한 현지정부의 규제가 없고 투자에 필요한 충분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업이 계약진입방식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했을 경우 직면하게 되는 여러 어려움들을 피하기 위하여 단독투자에 의한 자회사 설립을 선호하게 된다. 단독투자에 의한 자회사의 설립은 현지생산 및 마케팅활동에 대한 완전한 통제가 가능하고, 계약생산이나 라이센싱, 혹은 합작투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해관계의 충돌과 관리상의

  • [국제기업환경론] 유로디즈니 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실패와 현재의 모습
  •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해외직접투자 등의 다양한 경영방식 중에서 각 시장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을 채택해야 하며, 그리고 각 나라마다 다양한 소비성향과 소비자층, 문화적 이질성 등이 존재하므로 여기서 기업의 현지화 또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당락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수업시간 사설 발표를 통해서도 많이 접했고 우리 조가 조사한 유로 디즈니의 경우만 보더라도 현지화 전략의 중요성은 간과 할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요소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 starbucks 스타벅스 해외진출전략
  • 될 수 있을 것 같다. < 조원 역할분담 >경영학과 20050399 강초영 자료 정리의류학과 20041358 유예든 자료 조사 및 정리수학과 20040996 송민경 자료 조사 및 정리정보통신공학부 20041528 이진희 자료 조사 및 정리행정학과 20050819 박현선 자료 조사 및 정리경영학과 20020594 조혜원 자료 조사 및 정리식품공학 20031420 박민정 자료 조사 및 정리경영학과 20030466 서현주 자료 조사 및 정리, 후반부 발표의류학과 20041327 정다희 자료 조사, ppt제작, 전반부 발표

  • [마케팅원론]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경영학도로써의 배경지식을 축적 했다는 뿌듯함을 동시에 만끽 하면서 다소 많은 양일수도 있는 과제를 최선을 다하여 노력해준 조원들에게 먼저 감사하다는 말을 전해주고 싶다. 그리고 마케팅 원론에 이어 마케팅 전략론도 이승엽 교수님과 함께 마케팅의 학문에 입문하고 싶다. - 어디를 가나 스타벅스라는 커피전문점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쉽게 스타벅스를 프랜차이즈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타벅스를 프랜차이즈하기 위해서 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