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과 기업의 동질설과 이질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3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의 정체에 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여러 가지 학설이 있고 그중에서 기업의 동질 개념설, 기업의 이질 개념설, 경영 하위설, 기업 상위설등이 있으며 이에 대한 정의를 내려놓은 글들입니다. 기업동태이론(The Dynamic Theory of the Firm)은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경영의 또 다른 형태의 이론입니다. 논문을 작성하실 때 이론적 고찰 등이나 선행연구의 자료로 리포트 작성 하실 때는 적당히 활용하셔서 삽입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기업의 동질 개념설
3. 기업의 이질 개념설
4. 경영하위· 기업상위설
5. 기업동태이론(The Dynamic Theory of the Firm)
본문내용
경영과 기업의 상호 관계는 여러 가지로 정의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은 경영과 함께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경영의 개념은 경영자이다. 현대에 오면서 경영과 소유주가 분리되어 가는 경향이 있으나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기업과 소유주가 동질이라는 개념이 강하다. 기업 동질성을 살펴보면 경영과 기업은 동전의 앞, 뒷면과 같은 관계에 있다. 따라서 현대 산업사회에 있어서 경영의 목적은 곧 기업의 목적이 되며 기업의 주관자인 경영자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현대 경영학의 일반적인 통설은 기업과 경영은 상호이질적인 개념이 아니라 동질적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는데 다만 경영을 보다 넓은 개념으로 보아 경영 안에 기업과 같은 개별 조직체가 포함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예를 들어 기업 경영 가정경영 군대경영 등의 개별조직체가 있다면 기업경영을 그 중심에 하나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경영 , 기업 동질 개념설 또는 경영상위, 기업하위설이라고 한다.

1. 기업의 이질 개념설
경영 , 기업 이질 개념설은 기업을 상위개념으로 보고 , 경영을 그 하위개념으로 보는 견해로서 경영과 기업을 전혀 별개의 것으로 파악하는 관점에서부터 시작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현대경영학이 형성되기 이전부터 내려온 고전적 견해이고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익추구의 개별경제인 반면, 경영은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으로서의 개별경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있어야 경영이 존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현대적 의미에서는 크게 의미를 부여 받지 못하고 있다. 현대적 개념의 기업이론은 경영안에 기업이 존재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더 설득력 있는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2. 경영하위설· 기업상위설
경영하위·기업상위설은 경영과 기업이 상호 이질적이라는 견해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이 때 기업을 상위개념으로 보고, 경영을 그 하위개념으로 보게 되는 견해이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익추구의 개별경제인 반면, 경영은 그러한 영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으로서의 개별경제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경영은 법적·재정적 범위로서의 기업의 영리성 추구라는 목적을 실현하는 기술적·생산적 단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있어야 비로소 경영이 있게 된다는 뜻에서도 기업이라는 개별경제는 경영이라는 개별경제의 상위개념이 된다. 이 경우 기업의 주체는 ‘기업가’가 되며, 경영의 주체는 ‘경영자’가 된다. 따라서 기업과 경영이 이질적인 이상 기업가와 경영자는 엄연히 구별되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과거와는 달리, 소유와 경영의 분리현상이 정착되어 가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기업가가 곧 경영자이며, 또 경영자가 바로 기업가이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메리어트 호텔
  • 기업의 관리 및 품질에 대한 통제권은 프랜차이지에게 부여되며, 프랜차이저는 상표명이나 프랜차이지 네트워크 같은 정형화된 자산(codified asset)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하고 있음으로써 프랜차이지의 기업 경영방식을 표준화시킨다.-Franchiser가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명칭과 상표사용권, 시장조사와 입지선정, 계획수립, 기본설계와 실시검토, 교육훈련, 광고선전, 가구․기기․비품통합조달, 운영지도, 예약, 경영정보의 제공 등이다.프랜차이즈의 장

  • [국제경영] 비교경영풍토, 비교경영관리론, 비교방법론 경영사학
  • 경영사학1. 제1절 경영사학의 등장2. 제2절 경영사학에서 기업가사학으로Ⅳ. 사례Ⅴ. 출처(참고문헌)Ⅰ. 3장 각국의 비교경영과 경영풍토제 1 절 비교경영연구방법의 의의1. 바드윈의 비교연구방법- 복수의 현상 사이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발견, 식별, 분류, 측정, 설명하는 체계적인 방법비교 대상과 비교기준 및 비교목적을 고려해서 방법을 적용함① 시간적 비교 : 역사적 비교 - 경영사, 경영학사② 공간적 비교 : 지리적 비교 - 이문화비교(비교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설, 경영형태와 성격, 소유형태,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 제공능력등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고객에게 지각될 수 있고 또한 제품 생산과 달리 호텔서비스는 규격화단일화표준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이영재, 관광호텔 서비스지향성이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p358) 측정의 곤란성이다.호텔서비스는 무형성일과성재고불가능성이질성소멸성 등으로 물적재

  • [경영학원론]기업문화의 정의와 기능 및 기업문화 적용사례
  • 이질적 문화가 생긴다는 것), 전파설(傳播說:인류의 발명 ․발견의 능력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특정 지역 ․민족에 발생한 문화는 다른 지역 ․민족에 전파한다는 것) 및 다선적 진화론(多線的進化論:각지의 조건에 따라 특정문화가 각각 진화과정을 밟는다는 것) 등이 거론되어 왔는데, 이러한 학설들이 앞날의 문화변화론을 진전시키는 초석이 될 것이다. (2) 기업문화의 정의1) 조직문화의 정의적 개념조직 구성원간에 유대감과 연대감의 인식, 기업

  • [정책평가론 D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설계의 유형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3.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4. 시계열 설계5.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Ⅳ. 준실험설계의 장단점1. 준실험설계의 장점2. 준실험설계의 단점Ⅰ. 실험설계1. 실험설계구분의 의미 실험설계방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무선으로 뽑느냐 아니냐에 따라 진실험설계와 준실험설계로 나뉜다. 즉, 구성원을 무선으로 뽑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