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to one 마케팅 전략] One to One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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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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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마케팅관리 이념의 변천과정
제1절. 생산지향단계의 마케팅관리 이념
제 2절. 판매지향단계의 마케팅관리 이념
제 3절. 고객지향단계의 마케팅관리 이념
제 4절. 사회적 책임지향단계의 마케팅 관리 이념
제3장. DB 마케팅
제 1절. DB마케팅이란?
제 2절. DB마케팅의 등장배경
제 3절. DB마케팅의 유용성
제 4절. DB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제4장. 1:1 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차이점
제5장. 1:1 마케팅혁명
제 1절. 1:1마케팅 관리자로서의 자세
제 2절. 1:1 패러다임의 기본전제
제3절. 고객과의 협력방법
제4절. 제품차별화가 아닌 고객차별화
제5절. 규모의 경제가 아닌 범위의 경제
제6절. 대화에 고객을 참가시켜라
제7절 on-line에서의 one-t0-one 마케팅
제6장.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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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의 발달은 틈새시장의 파악에서 더 나아가 경쟁모델 자체의 근본적 특성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고객 중심(customer-driven) 경쟁 모델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것은 고객과의 상호작용 및 이들로부터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별 고객 하나하나의 기호에 맞춘 개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고객 중심 경쟁이 흔히 '일대일 마케팅'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일대일 마케팅은 정보기술이 제공하는 다음의 세 가지 중요한 기능들을 이용한다.
- 고객 추적 (customer tracking) :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고객과의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기억, 추적 가능
- 양방향 대화 (interactive dialogue) :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고객과 양방향 통신이 가능
- 대량 커스터마이징 (mass customization) : 생산라인과 물류시스템에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대량으로 맞춤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 제공
이러한 세가지 기능은 일대일 마케팅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를 바탕으로 일대일 기업 형태로 탈바꿈해야만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역동적 경쟁우위를 창출하게 된다.
새로운 경쟁우위는 정보 관리, 양방향 의사소통, 맞춤형 생산으로 표현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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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관리 :일대일 마케팅 위한 핵심 고객접점 제시 :CRM의 핵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국과 외국의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한 비교연구
일대일 마케팅 수행 시 고객 정보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활용한 일대일(One to one) 마케팅 기법에 대한 연구: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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