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과학과 철학의 갈등과 포스트 구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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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상에 있어서 과학과 종교와의 갈등이 한동안 심화되었습니다. 수행성과 과학과 예술의 보편화, 수행성과 지식의 장사화(mercantilization)는 과학과 종교의 갈등을 빚었으며 갈릴레이에 있어서 종교를 무시한 과학에 대해 사형이라는 감정적 판결까지 내렸습니다. 포스트구조주의는 이러한 사상적 역사를 다시 쓰는 새로운 철학으로 종교가 과학이 같이 가게 하려는 주장으로 켄 윌버의 주장으로 과학과 종교의 갈등에 대한 이해를 더욱 쉽게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논문과 레포트 양쪽에 편하게 사용토록 작성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수행성과 과학과 예술의 보편화
3. 수행성과 지식의 장사화(mercantilization)
4. 포스트구조주의
5. 켄 윌버의 주장
6. 과학과 종교의 갈등
7.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은 객관적인 학문, 보편적 도덕과 법률 그리고 자율적인 예술을 발전시키려는 총체적 사상 기본을 말할 뿐 아니라, 과학과 예술의 보편화는 자연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배양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나아가서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아발견, 도덕의 진보, 정의로운 사회와 제도의 실현, 인류의 행복증진이 가능할 것이라는 거대한 사고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오히려 일상생활의 가치를 오염시키고 무한한 자기실현의 요구와 과도하게 자극된 감수성을 강조하는 주관주의가 지배하는 결과를 낳았다. 보편성과 총체성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려했던 하드웨어 중심의 이야기는 5~60년대에 등장한 새로운 사회경제적 질서와 충돌하지 않을 수 없다. 헤겔이나 마르크스나 휴머니즘 철학과 같은 거대한 이야기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 체계의 작은 이야기를 소재로 사용한다.

1. 수행성과 지식의 장사화(mercantilization)
새로운 질서는 지난 40년 동안 인공두뇌와 컴퓨터, 정보저장과 자료은행과 단말기 등의 등장은 우리의 지식의 체계를 보편화시켰다. 지식은 이제 더 이상 무엇이 옳은가를 묻지 않고 무엇이 쓸모 있으며 얼마만큼 생산성이 있는가가 문제이다. 이제는 인간의 정신적 삶이나 인류의 해방과 같은 거대한 이야기는 말의 치장에 지나지 않는다. 컴퓨터 시대의 지식문제는 이제 정부의 문제 이상의 것이 되었다. 규제와 재생산의 기능이 관료의 손을 떠나 기계로 넘겨졌다. 포스트 모던한 사회에서는 정보를 전체적으로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보편성에 대한 모던적 신앙은 신앙에 지나지 않는다. 새로운 시대에서 학문의 목표는 진리가 아니라 수행성(performativity)이다. 즉 가장 이상적인 투입/산출관계를 가져오는 것이다. 과학자, 기술자 그리고 기구는 진리의 발견이 아니라 힘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말하자면 지식의 장사화(mercantilization)가 이루어진다. 교육은 단말기에 의해 이루어지고 선생의 역할을 기계가 부분적으로 대신하는 포스트모던 시대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필요한 자료의 효율적인 활용이다. 이런 사회의 새로운 질서 속에서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보편성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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