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베이션] 모티베이션 전략 - 현대백화점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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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티베이션에 대해
1. 모티베이션의 의의 ------------------------ 1

2. 모티베이션에 대한 접근법 ------------------- 1
1) 심리학적 접근법 ----------------------------------- 1
2) 경험학적 접근법 ----------------------------------- 3

3. 모티베이션에 관한 내용이론 ----------------- 4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 4
2) ERG이론 ----------------------------------------- 6
3) X·Y이론 ---------------------------------------- 7
4) 성취동기 이론 ------------------------------------- 8
5) 2요인이론 ---------------------------------------- 9

4. 모티베이션의 과정이론 -------------------- 11
1) 기대이론 ---------------------------------------- 11
2) 공정성이론 -------------------------------------- 14
3) 그 밖의 과정이론 --------------------------------- 15

5. 모티베이션 전략 ----------------------- 16
1) 커뮤니케이션 --------------------------------- 17
2) 급 여 -------------------------------------- 19
3) 교 육 --------------------------------------- 20
4) 급여 외의 보상 -------------------------------- 22

Ⅱ. 현대백화점
1. (주)현대백화점에 대해 --------------------- 25
1) 회사개요 ---------------------------------------- 25
2) 연 혁 ------------------------------------------ 26
3) 경영이념 및 경영방침 ------------------------------ 27
4) 경영방침 ---------------------------------------- 27

2. 경영조직 ------------------------------- 28
1) 다중사업부조직 ----------------------------------- 28
2) 수평조직
3) 그 밖의 사업구조

3. 조직운영 ------------------------------- 29
1) CRM 구축 --------------------------------------- 29
2) CREATE VISION - 2006 ------------------------- 30

4. 조직문화 ------------------------------- 30

Ⅲ. 현대백화점의 사례 분석
1. 사례 분석에 앞서 ------------------------ 32
1) 백화점 사원들의 인적 구성 ------------------------- 32
2) 문제제기와 대상선정 ------------------------------- 32

2. 현대백화점 직원과의 면담 ------------------ 33
1) 백화점 내에 있는 조직들의 구성 및 특징 분석 ---------- 33
가. 백화점과 입주업체간의 갈등 --------------------------- 35
나. 조직구성원들간의 갈등 ------------------------------- 37
다. 직무 제반사항에 대한 파견직원의 만족도 ---------------- 41
2) 대상 및 갈등 요인 분석 ---------------------------- 35

3.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백화점 조직의 문제점 ----- 43

본문내용
1. 모티베이션의 의의

조직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과를 보면,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 종전에는 주로 그 사람 본연의 능력이나 특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그러나 최근에 개인의 행위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어 감에 따라 능력의 차이 뿐만 아니라, 능력을 발휘하고자 하는 개인의 자발적인 의욕, 즉 모티베이션이라고 하는 것이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즉, 성과 지향적 행위는 능력과 모티베이션이 어우러져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모티베이션에 대해서 아직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는 동기라는 것이 관찰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니고 다만 인간행위를 좀더 효율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편의상 설정한 가설적 추정개념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모티베이션이란 어떻게 행위가 시작되고, 활력을 얻고, 방향을 정하고 그치게 되는가 하는 데 관련된 것으로 파악된다. 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에는 모티베이션이란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가 조직목표의 성취를 향하게끔 그 행위의 방향과 정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경영자측의 의식적인 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모티베이션이 동기부여로 번역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경영자의 주도적인 역할이 강조되는 측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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