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초등수학세안 분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 사회관
- 학생관
- 교재관
3. 단원의 목표
- 인지적영역
- 기능적영역
- 정의적 영역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과제분석
6. 지도계획
7. 평가계획
8. 지도의 실제
9. 평가계획(형성)
10. 학습지
11. 참고사항
본문내용
1. 단원 : 7. 분 수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현대 수학에서는 수학을 사용하여 정보를 이해하고 얻어진 정보가 타당한지 판단하는 능력과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 영역에서 수학적 지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하는 문제 해결력 등을 포함하는 ‘수학적 힘’이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도 원리나 규칙을 먼저 지도하고 그것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보다는 놀이학습, 소집단 활동, 그림을 통한 활동과 같은 탐구활동을 하게 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원리나 규칙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학습 활동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 처음으로 분수를 학습할 때 구체물과 반구체물을 학생들이 스스로 똑같이 나누고, 나눈 것을 가지고 직접 비교하는 구체적인 조작 활동과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의 사고 과정을 겪음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 등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그 지식을 사회 현상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실생활에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겠다.

나. 학생관
피아제(J. Piajet)의 인지 발달 단계와 구성주의 관점에 의하면 구체적 조작기에 속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는 주입식으로 기본 개념이나 이론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구체적 자료를 제시하여 직접 조작하고 관찰하도록 하는 경험 학습이 이해도가 빠르다고 한다.
참고문헌
공주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자료, 공주교대부설초등학교, 2001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교사용 지도서 (수학-3-가,나),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3학년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7. 분수2. 단원의 개관이 단원에서는 이산량(자연수에 대응하여 셀 수 있는 양)의 분수를 알아보고, 이산량과 1이 아닌 연속량의 부분은 전체의 얼마인지를 분수로 나타낸다.또한, 진분수는 단위분수가 몇이 모여 이루어진 것인지를 알아보며,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간단한 단위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한다.3. 단원의 흐름분수의 종류분수의 덧셈분수의 뺄셈 분수의 크기 비교몇

  • [초등수학기초이론] 교수 학습 과정안의 설계(3-나 6. 분수와 소수)
  • 분수에 대한 여러 가지 의미를 서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학년에 따라 전체-부분의 의미(분할분수), 측정의 의미(양의 분수), 비율분수(비의 의미), 몫의 의미를 학습하기 때문에 분수의 여러 가지 의미들 사이의 관계가 파악되기 힘들다. 강지형 외 . 1999.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3. 연간 지도 계획(3-나 단계)월주차시수업 내용 및 활동비고9111.덧셈과 뺄셈덧셈알아보기2덧셈의 활

  • [초등수학] 6-가 6. 비와 비례 계획안
  • 초등 6-가6. 비와 비례(6. 비와비율 + 7. 비례식 )-목차-A. 초등수학 이론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수학교육2.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3. Dienes의 수학학습의 원리4. Skemp의 수학학습이론B. 초등수학의 실제Ⅰ. 연간지도계획Ⅱ. 단원 선정 및 지도계획Ⅲ. 단원 전개 계획1. 단원목표와 내용2. 수업지도안3. 평가* 부록: 평가지 및 활동지A. 초등수학 이론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Piaget는 인지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 [초등수학] 6학년 2학기 8단원, 문제 푸는 방법 찾기
  • 초등학년별 내용 수준의 결정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또한 수학적인 구조와 논리적인 체계를 능동적으로 습득하는 과정에서 창조적이고 발전적인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인적 인간 발달과 창조적이고 자율적이고 비판적인 강한 인간 육성을 주장하였는데, 이는 초등 수학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부합한다고 할 수 있겠다. Bruner는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 학습 과정을 주장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인지발달 수준은 개인차

  • [초등수학교육방법] 측정 모의 수업안 -3-2 들이재기 지도안
  • 활동지-25. 들이재기 들이의 단위 알기 - mL, L이름반번호 들이의 단위를 써 봅시다.1) mL2) L3. 활동지-35. 들이재기 어림 하기 이름모둠이름 비밀 그릇의 들이를 알아내라!!기준 그릇이름들이비밀 그릇어림값기준그릇과 비밀그릇의 관계측정한 들이의 값Ⅳ. 참고 문헌3-나 수학 교육인적자원부 20013-나 수학익힘책 교육인적자원부 20013-나 수학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2001에듀넷 www.edu4u.net서울교수학습지원센터 www.ssem.co.k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