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개념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서론
2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1) 어원2) 필요성
3) 형태4) 형식
5) 교육의 장
6) 교육의 기능과 발전
7) 교육의 기본구조
(1) 교육자가 교재(敎材)를 준비해서 피교육자에게 교수하는 형식이다.
(2) 교육을 받는 자가 스스로 계몽하도록 여러 교육내용을 준비하는 형식의 교육이다.
(3) 인간관계 자체가 인간을 상호교육하는 형식이다.

3장. 교육개념 정의의 의의
1. 교육의 개념
2. 교육개념 속에 담겨 있는 것

4장.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주형관과 성장관
1. 주형관(鑄型觀)
1) 개관 2) 인간관
3) 교육의 목적 4) 교육내용
5) 교사관
2. 성장관(成長觀)
1) 개관
2) 인간관
3) 교육의 목적
4) 교사상

5장. 교육개념 정의의 두가지 접근
1. 규범적 정의
2. 서술적 정의

6장. 교육개념의 규범적 정의
1. 주입으로서의 교육
2. 주형으로서의 교육
3. 도야로서의 교육
4. 계명으로서의 교육
5. 성장으로서의 교육 - 루소의 입장
6. 성장으로서의 교육 - 듀이의 교육관
7. 유전과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계를 통하여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8. 교육을 구성하는 삼요소의 의미와 변화.

7장. 교육개념의 서술적 정의
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2. 문화와 지식의 전달
3. 사회화 과정
4. 경험의 개조 및 습관의 변화

8장. 교육개념의 준거
1. 교육이 갖추어야할 조건
1) 교육의 가치기준이다
2) 교육의 인지기준이다.
3) 교육의 과정기준이다.
2. 피터스의 교육관
3.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 규범적 준거
2) 인지적 준거
3) 과정적 준거
4. 교육의 일반적인 준거

9장. 교육과 훈련
1. 교육과 훈련의 비교(by Peters)
2. 교육과 훈련의 차이.

10장. 교육과 교화

11장. 교육목적의 의의
1.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2. 교육목적의 기능

12.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1. 내재적 목적 2. 외재적 목적

13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1. 교육기본법
2. 각급 학교의 교육목적
1)유 치 원 2) 초등학교 3) 중 학 교
4) 고등학교 5) 대 학 교 6) 특수학교
3. 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학교급별 목표

14장.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1. 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본문내용
1장. 서론

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학 토론 가운데에는 학문 논쟁으로서 모자라는 것도 없지는 않았으나 훌륭한 것도 적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지 못한 것은 교육학의 본질 문제에 정확히 접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교육의 사실을 설명하는 것으로서는 설명과학이요, 교육의 목적을 추구하는 것으로서는 규범과학이다. 교육학이 또 실질과학 또는 기초과학이냐 혹은 응용과학이야 하는 점에 있어서는 교육학의 분야에 따라서 순수 기초과학도 되고 응용과학도 된다. 교육학은 물론 자연과학이 아닌 정신과학이요, 인문사회과학이기도 하다. 이장에서는 교육과 교육학 개념 그리고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목표 등 교육론 전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목표론 교육목표의 정의 교육목표 설정의 일반원리 및 설정 시 고려사항
  • 교 육 목 표 론목차교육목표의 정의교육목표 설정의 일반원리 및 설정 시 고려사항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Mager의 교육목표 진술방식우리나라의 교육목표1. 교육목표의 정의1. 교육목표의 정의교육이념교육의 이념적이며 철학적 개념교육목적의 원천이며 교육적 행위 전체를 지휘하는 근본원리포괄성의 원리, 보편성의 원리, 기본성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지속성의 원리, 긍 정성의 원리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 2조에 제시된 홍익인간상이 교

  • 교육 목적론 교사론
  • 교육 목적론 • 교사론교육활동을 통해서 도달하고자 하는 인간 행동의 이상적인 변화 내지 그 성취감교육 목적의 의의교육목적론교육목적교육의 기본방향, 방침교육목표현실적, 실천적 지침목적달성에도 도달하기 위한 수단적 입장 개인적 측면 중시교육이념국가,사회가 지향해야 할 교육의 방향이나 가치관을 철학적 이론적으로표현상위 개념하위 개념교육의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원시사회: 개인이 소속된 사회를 위한 것(고대

  • [교육공학] 교수목표설정과 학습과제분석
  • 제 5장. 교수목적설정과 학습과제분석Contents2341학습자 분석학습과제 분석행동목표 설정의 원리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5환경 분석5장. 교수목표설정과 학습과제분석교육 이념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이고 포괄적인 가치기준예) 홍익인간교육 목적 교육이념에 근거하여 교육이 실현하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현되어야 하는 질적인 개념예) 민주시민의 자질양성, 인격의 완

  • 교육의 목적 - 교육의 이념과 목적
  • 이념II. 교육의 목적1. 교육의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2. 좋은 교육목적의 준거3.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의 관계교육의 목적우리의 일상생활에서나 학술 활동에서 여러 가지 용어들이 애매모호한 채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이념, 교육의 목적, 교육목적, 교육목표 등의 용어도 마찬가지이다. 교육의 이념이나 목적과 목표는 모든 교육활동의 토대가 되며, 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분명하게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때 이러한 개념에

  • [조직행동] 홍익대 조직문화의 변화방안
  • 및 개선 방향7. 신문기사 자료1.홍익대학교 소개1)교육이념본교의 건학 이념은 홍익인간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중간 목표로 자주, 창조, 협동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할 수단으로는 각 단과대학 및 대학원의 학칙에 명시되어 교육실천과 직결된 각종 교육목적을 들 수 있다. 홍익인간이란 우리나라의 건국이념이기도 하고, 우리나라 교육법에 명시된 교육목표이기도 하다. 홍익 인간은 의 고조선 건국기록과등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