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일본영화,감독론,] 구로사와 아키라의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맞은 과목입니다. 굉장히 신경써서 작성했음. 구로사와 아키라의 거의 모든 것!
목차
영화인생의 시작
구로사와 사단
그가 준 영향과 받은 영향
후기 구로사와 아키라
본문내용
구로사와 아키라 (黑澤 明/Akira kurosawa, 1910. 3. 23~1998. 9. 6)는 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감독이다. 그는 일본적 정서와 서구 양식을 절묘하게 조합하는 천재적인 재능으로 자신의 영화를 통해 가부키, 사무라이 등 일본의 전통적 요소와 문화들을 세계에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일본영화 수입개방 조치에 따라 처음으로 개봉되었던 「카게무샤 (影武者)」(1980년작)로 알려져 있는 감독이다. 구로사와 아 키라는 1951년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라쇼몽>으로 황금사자상을 수 상함으로써 일본영화 혹은 동양영화를 세계에 처음으로 널리 알렸고, 오 즈 야스지로, 미조구치 겐지와 더불어 1950년대 일본영화의 전성기를 이 끈 감독이기도 하다. 일본에서의 ‘거장’이라는 명성 뿐 아니라 세계적인 감독으로 인정받았던 그는 현대의 명감독들을 논할 때 결코 빠트려서는 안 될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영화세계로 들어가 보자.

1. 영화 인생의 시작
1910년 도쿄 시나가와에서 8남매 중 막내로 태어난 그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아버지를 따라 자주 영화관에 출입하며 영화를 동경하게 되었다. 영화변사로 일하던 형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어린시절부터 영화를 보며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 등 러시아 문학에 심취했고, 문학, 미술, 영화, 정치, 철학 등을 공부했다. 학창시절 화가의 꿈을 갖기도 했던 그는 미술을 공부하였으며 이과전(二科展)이라는 일본국전에서 입선하는 등 화가의 자질을 보였다(그의 미술적 감각은 많은 영화에서 영감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일본 프롤레타리아 미술동맹에 가입하고 좌익 운동에 관여하다가 은둔생활을 하게 되었고 이때 영화에 관심을 가져 PCL사의 조감독 모집에 응모해 입사하고 1942년까지 시나리오에 전념하며 야마모토 카지로 감독을 비롯해 여러 작품의 조감독으로 일했다. 그의 나이 26세인 1926년에 도호(東寶)영화사에서 취직하여 연출부 말단부터 시작하여 야노 시게오, 야마모토 카지로 등 여러 감독들 밑에서 실전 영화 경험을 쌓는다. 그는 차근차근 승진하여 1943년 33세의 나이로 데뷔작인 <스가타 산지로>를 발표한다.

2. 구로사와 사단
구로사와는 완벽주의자 타입이었다고 한다. 스탭과 출연진에게서 최선의 것을 끄집어내기 위해 가혹한 훈련도 불사하였다. 분장실에서부터 연기 리허설을 시작하고, 각 신의 모든 스탭등이 함께 하는 세트 리허설도 만족스러울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시한다. 화가 출신답게 세트에 대한 집착도 남달라서 사실적 묘사를 위해 후지산의 검은 흙을 도쿄의 스튜디오에 옯겨오는 일도 서슴지 않았고, 영화의 소품에도 치밀하게 신경을 써서 그릇은 영화의 톤에 맞게 주문 제작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세트의 색채 또한 자신이 직접 칠하는 적도 많았다고 한다. 이런한 그의 까다로운 연출 스타일은 고정 출연진과 스탭들을 필요로 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는 적립금이 좋아
  • jehe***
    (2012.05.29 14:33:4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네이버 블로그에 떠다니는 글들...젠장
  • yongsik***
    (2007.06.19 01:51:03)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영화 황금기의 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들
  • 일본영화 황금기의 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들발표일자: 2004. 7. 7ContentsⅠ.여는 말Ⅱ.본론1. 미조구치 겐지1) 인간, ꡐ미조구치 겐지ꡑ 2) 미조구치 겐지의 작품의 특징 3) 작품으로 살펴본 미조구치 겐지의 세계4) 미조구치 영화의 전반적인 특징들2. 오즈 야스지로1) 인간 오즈 야스지로2) 오즈 야스지로 작품의 특징3) 작품으로 살펴본 오즈 야스지로의 세계4) 오즈 영화의 전반적 특징들3. 구로사와 아키라1) 인간 ꡒ구로사와 아키라ꡓ2) 구로

  • 일본대중 문화론
  • 구로사와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니 왜 세계의 구로사와인가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1951년 해외 영화제 첫 그랑프리를 일본에 안겨준 은 1977년에 란 제목으로 리메이크되어 일반에 공개되었다. 46년이란 세월 후에 최고의 영상기재와 현역 최고 인기배우, 기술진으로 만들어진 은 흑백영화가 컬러로 변했다는 것 외에 나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다른 감독이 그의 작품을 복제해서 매끈하게 만들 수

  • [일본대중문화] 일본 만화의 영향력
  • 일본 만화의 부가가치는 수백만 대의 자동차나 수억 개의 반도체칩보다 생산성과 수익성에서 월등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왜냐하면 단 한편의 만화가 세계최대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핵심이 될 뿐만 아니라 최근 급성장을 보이는 CD, 캐릭터 상품, 문구류, 게임, 뮤지컬, TV드라마, 극장용 영화, 그리고 때로는 소설로까지 발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권위 있는 대규모출판사도, 지금에 와서는 ‘판매율이 나쁜 문학작품 보다는 만화관계서적에 힘을 기울

  • 세계작가연구 - 구로사와 아키라
  • 구로사와 아키라>1. 구로사와 아키라.1) 일본이 낳은 세계적인 감독.1910년 3월 23일, 도쿄 태생. 일본적 정서와 서구양식을 섞는데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그는 자신의 영화를 통해 가부키, 사무라이 등 일본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 구로사와는 26세 때인 1936년 도호영화사에 취직하여 연출부 말단부터 시작하여 야노 시게오, 야마모토 카지로 등 여러 명의 감독 밑에서 일하며 실전 영화경험을 쌓는다. (1) 작품목록▷ 2002년 : 바다는

  • 세계작가연구 - 구로사와 아키라
  • 영화마다 특별한 주제와 양식적인 선택을 추구했다. 감독의 이름은 작품성을 보장하는 상표가 되었고, 언론에 소개되는 영화에는 그것의 갑독 이름이 함께 오르게 되었다.아시아 영화를 세계에 알린 장본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본 영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감독 중 한 명이 구로사와 아키라이다. 1943년 를 시작으로 영화감독의 길을 걷기 시작한 그는 그 이후 1944년 , 1948년등을 감독하였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