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책을 보고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동기이론이란
.
.
(동기관한 이론)
1)본능이론
2)정신분석학적이론
3)행동주의적이론
4)인본주의적이론
5)인지주의적이론
6)사회학습이론
2. 유아에게 적절한 학습동기 유발방법
.
.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본문내용
동기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하는 정신적인 ’힘‘을 지칭한다. 동기가 방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일정한 목표를 향해 그 힘이 작용한다는 말이다. 다시말하면, 동기란 인간행동의 에너지이고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해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써,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엔진과 핸들의 기능에 해당된다. 즉 에너지와 방향이 동기개념의 핵심적 요소이다. 이 동기라는 개념은 흥미, 가치, 태도, 포부, 유인가 등과 함께 쓰여진다.
동기의 특징은 첫째, 동기는 행동을 활성화하는 작용을 한다.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르거나, 고통을 느낄때, 유기체는 활발해지고 다양한 반응을 하게 되며, 그러한 반응은 때로는 학습으로까지 이어진다.
참고문헌
신명희. 교육심리학의 이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했습니다. 편집을 조금 더 해주시면 4쪽까지 페이지가 늘어나는군요 ㅎ
  • davyj***
    (2007.09.17 21:12:1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학습동기와 보상
  • 동기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자.학생들의 정당한 노력과 결과를 인정해 주고 격려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드는 일에 사회 구성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얼마나 잘했냐 못했냐가 아니라 과제수행을 위해 얼마나 최선을 다했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했느냐, 무엇을 성취하였느냐 등을 평가하는 목표지향 평가가 필요하고 많은 보상과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개인의 능력에 초점을 두고 학습 결과를 상대적 능력과 연관

  • [교육심리] 현재 대학생들의 학습동기 실태
  • 현재 대학생들의 학습동기 실태-우리는 왜 공부하는가?-교육심리학습동기-10장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이론의 중요성어떠한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는 힘으로서 동기와 학업성취 간에 높은 상관이 존재함 (교육심리학, 468쪽)무엇인가를 하려는 이유 영화영화 의 학습동기 하버드 법대에 다니는 남자 친구 워너(매튜 데이비스)의 학습동

  • 나는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교육심리학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작성하시오
  • 나는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교육심리학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작성하시오 내용교육심리학과 관련된 여러 이론 중에서 비고츠키의 가까운 발전 영역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개념에 가장 잘 맞는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비고츠키의 근접 발달 영역은 아동의 실제 및 잠재적 발달 수준에 대한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여기서 실제 발달 수준은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심리이론,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적응기제이론,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행동치료이론,기타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기제이론과 도피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행동치료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기타이론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심리이론1. 발달의 의미1) 크기의 변화2) 비율의 변화3) 새로운 특징의 획득4) 낡은 특징의 소멸2. 인간발달의 중요성3. 성장과 발달4. 성숙과 학습5. 준비성6. 발달에 관한 학설1) 유전설2) 환경설3)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