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 춘향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길잡이
2) 준비 학습
3) 본문
4) 알아두기
5) 학습활동
2. 교사용 지도서 분석
1) 단원의 학습 목표 분석
2) 학습 활동 분석
3. 수업 지도안 제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에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하여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에 맞추어 내용면에서는 ① 학습자 개개인을 창작 경험을 공유하고 창작 과정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기름으로써 문학 능력을 심화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② 문학이 음악, 미술, 연극․영화, 무용, 건축을 비롯하여 다양한 인접 예술과의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알고 나아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제반 현상과도 관련을 맺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강조하였다. ③ 문학이 음성과 문자 텍스트 뿐 아니라 전통적인 시각, 청각 매체를 비롯하여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컴퓨터 만화, 게임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다는 점을 반영하여 디지털 환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문학 교육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④ 한국 문학의 가치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통일 시대와 세계화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주체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따른 교육방법 면에서는 ① 창작교육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개작과 모작, 생활 서정표현 등의 활동이 강조되었고, ② 다양한 예술과 매체와의 관련성을 강조하면서 음악, 미술. 연극과 영화, 인터넷 등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도입하도록 하였다. 또한 ③ 문학 텍스트란 그 자체의 존재적 가치와 함께 주체에게 어떤 의미를 주느냐 하는 효용적 가치도 함께 추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학습자의 심리적, 문화적 요구에 맞는 관련 텍스트간의 상호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도하도록 하였다. ④ 세계 문학을 강조한 것은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고유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실제 지금의 문학 생활을 반영하기 위해서로, 시간적 원근법과 함께 공간적 원근법을 고려하여 살펴보도록 지도 한다.
문학교육 중에서도 고전 문학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우리 민족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으로서 그 자체가 알아야할 대상이기 때문이며, 둘째,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 사이에 내용과 형식, 표현 면에서 상동성이 있어 오늘날 문학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셋째, 시간의 거리를 두고 대상을 접함으로써 일종의 원근 감각(대상과 시간적 거리를 조정하면서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대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 (하) 7. 전통과 창조’라는 대단원의 첫 번째 단원으로 실려 있는 「춘향전」은 다음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국정 교과서에 계속 수록되어 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목 차 >I 서론 II 본론1. 7차 국어 교과서의 외적 분석2. 7차 국어 교과서의 내적 분석1) 교과서 내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2) 교과서 내 단원 구성3) 교과서의 목표분석4) 교과서 각 하위 영역별 비율분석3. 10학년 국어 교과서의 개정 방향 III 결론 I. 서론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서 교과의 교수-학습 활동의 중심이 되는 문서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에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 형설출판사.유소현(2002),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교수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이두환(2002), ‘중학교 국어과 고전문학 읽기 자료 및 수업 모형 개발’, 즐거운 고전 읽기 연구회.이찬경(2002), ‘중학교 고전 문학 교육 연구(교육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을 중심으 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이혜순 외(1999), ‘현행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고등학교 국어(상)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국문학] 고교수능대비 최종 요약분yu
  • 분석과 활용 문제․〈보기〉의 자료들을 활용하여 “사교육비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라는 주장의 글을 쓰려고 한다.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① 자료 분석을 통해 기준을 설정한다. ② 통계 수치가 제일 높은 쪽을 표시한다.유형 4. 결론의 추리 문제․다음 〈보기〉의 항목으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는 결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①〈보기〉 항목 내용 분석 → ② 공통점 파악 → ③ 일반화☞ 특히 결론에는 주장이나 의견 또는 사

  • [국어] 국어 상하 총정리
  • 국어의 변화(99학년도 기출)1. 우리말의 역사=국어사, 역사성, 통시적 연구갈래: 설명문성격: 객관적, 논리적, 체계적, 주지적, 통시적, 예증적, 분석적주제: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우리말의 역사적 변천과정표현 ①국어의 역사 변천 과정을 국어학의 각 분야별로 나누어 통시적인 관점에서 서술함②예시 사용 ③우리말의 바람직한 발전과정 설정하려는 의도짜임 머리말: 국어의 변화본문: 국어사의 시대 구분과 국어의 변화(1)국어사의 시대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국어교과서에 실린 내용들은 단순히 문학의 즐거움을 주는 것 이상의 다른 목적들을 가지고도 기술이 되었지만, 개인이 느끼기에는 과거나 저자에 대해 알려주거나 코스가 설정한 다른 목적을 얻기 위해 읽기 보다는 ‘문학 작품’ 자체의 즐거움 때문에 읽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코스에서는 독서를 통해 ‘즐거움’과 동시에 ‘문화’를 전수하고자 한다. 이 책에 제시된 질문들과 활동들은 유용한 기능을 갖고 있다. 우리들 자신은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