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답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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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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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왜 경부고속도로인가 - 4 -

Ⅱ. 경부고속도로의 탄생과 그 영향
1. 경부고속도로의 구상의 배경 - 4 -
2. 경부고속도로의 필요성과 표면화 - 5 -
3. 건설과 이후의 효과
(1) 긍정적 효과 - 5 -
(2) 부정적 효과 - 7 -
4. 사진으로 보는 도로의 모습들 - 8 -

Ⅲ.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경부고속도로 - 10 -

Ⅳ. 참고문헌 - -
본문내용
Ⅱ. 경부고속도로의 탄생과 그 영향

1. 경부고속도로 구상의 배경
경부고속도로는 어떠한 배경을 통해 나오게 되었을까? 그 배경에는 내부적인 주장들과 외부적인 판단이 숨어있다.
우선 내부적으로, 늘어나는 수송 수요를 해결하고 인구를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도로 수송수단이 확장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효과적인 경제개발을 이루어나가기 위해서는 수송의 애로를 극복해야 한다는 제 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견해등에 따라서 한국에 고속도로를 건설하자는 붐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외부적으로, 세계은행의 한국 경제 분석을 꼽을 수 있다. 세계은행은 우리나라의 교통수단에 철도를 비롯해서 해운이나 공로의 수송 능력이 거의 한계점에 도달해 있다고 지적했으며, 도로의 포장이 잘 되어있지 않아 연간 10억 원 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으며 도로의 수송 분담이 너무 적어 포장이 잘 된 고속도로 개발 없이는 제 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실현해 나가기에 벅찬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1966년에 이루어진 한국 경제의 분석, 평가한 종합 보고서를 통해 세계은행은 우리나라에 고속도로가 필요하다는 전망을 처음 내린 것이다.

2. 경부고속도로의 필요성과 표면화
앞서 도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고속도로 건설의 배경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경부고속도로의 필요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면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2/3 이상이 살고 있는 서울, 경기도, 충청남북도, 경상남북도 지방에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국민 총생산의 66%, 공업생산액의 81%(고속도로 건설 직전 기준)에 해당하는 생산액을 가진 우리나라 경제의 양대 중추지역인 서울과 부산을 연결함으로서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경부고속도로 건설은 타 도로에 우선해 건설할 당위성을 얻은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도로공사, 『산이 막히면 터널을 뚫고 강이 흐르면 다리를 놓고 : 경부고속도로 건설이야기』, 한국도로공사, 2000
박종흡,「경부고속도로건설계획의 관리와 전략에 관한 연구」, 『행정논총』, 서울대학교, 1969
안홍식,「고속도로와 지역개발 : 주변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 1972, 108-114쪽
김덕형,「우리나라 고속도로가 교통의 근대화에 미치는 영향」, 『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 1972, 86-97쪽
홍승직, 노길명,「고속도로와 주변농촌의 변동과정」, 『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 1972, 46-57쪽
서원규, “고속도로 건설 30년-고속도로 건설의 내일과 오늘”, [대한토목학회지], 제 48권 제 8호 (서울:대한토목학회, 2000), p91-110쪽
건설부, 󰡔도로현황조서󰡕, 한국도로공사,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한국도로공사, 󰡔建設誌󰡕, 한국도로공사,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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