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퍼블리즌 영향 문제점과 그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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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요 -
1. 퍼블리즌의 정의 및 배경.

2. 퍼블리즌의 다양한 사례.

3. 퍼블리즌의 영향.

4. 쟁점사항.
(1) 어디까지를 퍼블리즌으로 볼 것인가?
(2) 중독의 형태로 볼 수 있을 것인가?

5. 문제점과 그 대책.
(1) 정보악용의 가능성.
(2) UCC의 저작권 문제.
(3) 인신공격성의 악플.
(4) 프라이버시의 경시.
(5)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퍼블리즌.

6. 나아가야할 방향.
-퍼블리즌의 지속적인 유지와 진보방향.
본문내용
1.퍼블리즌의 정의와 배경.
1) 퍼블리즌이란?
-‘퍼블리즌(publizen)’이란 ‘공개(publicity)’와 ‘시민(citizen)’의 합성어로 좁게는 유명한 일반인을, 넓게는 유명한 일반인이 되기 위해 글, 사진, 동영상 등으로 인터넷을 통해 자신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사람을 의미한다. 직접 찍은 동영상을 인터넷에 공개하는 걸 즐기는 ‘REC족’, 정보 수집과 공유에 열광하는 ‘인포러스트(Infolust)’, 자신의 블로그(Blog)에 중독된 ‘블로거(Bloger)’등이 퍼블리즌의 구성원이라고 할 수 있다.
2)퍼블리즌의 탄생배경.
1.새로운 세대의 등장.
워싱턴 포스트의 이야기에 따르면 퍼블리즌은 1946~64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 세대, 즉 10대 후반~30대 중반의 세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감시 속에 살아온 세대다. 언제나 부모가 감시의 눈을 부릅뜨고 있고 그렇지 않은 곳에선, 학교 선생님, 코치, 심리 치료 등 온갖 치료사 등이 언제나 이들을 주시하고 있었다. 이들은 대부분 아무 할 일없이 노는 시간을 가져보지 못한 채 학교생활과 방과 후 활동과 학습 등을 통해 항상 꽉 짜여진 일정 속에서 누군가의 감시와 감독 속에서 자라왔다. 즉 개인의 사생활이 배제된 학창 시절을 살아온 것이다. 그만큼 이들은 사생활을 중시했던 베이비붐 세대와는 달리 사생활 공개에 배타적이지 않으며 자신의 정보를 알리는데 조금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일상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고, 프라이버시를 공개하는데도 거리낌이 없다. 쉽게 동조하기 힘든 생각을 공개하기도 한다. 이들은 자신을 알려 더 많은 조회수가 올라가는데 희열을 느낀다. 개인의 프라이버시보다는 유명해지는 게 더 좋은 세대라고 할 수 있다.
2.정보화 시대의 생존 본능.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자기를 억제하고 가리고 숨기는 것 보다는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표현하는 것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이나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 같은 것을 과감히 표현하고 알리는 것이 현재의 경쟁사회에서는 살아남기가 더 유리하다, 생존하기가 더 유리하다는 판단을 현대인들이 하기 때문에 퍼블리즌들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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