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절사례 제시 및 문제점 지적과 그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서론

Ⅱ 방송의 표절사례
. 1. 표절 모방의혹이 제기된 프로그램
2. 방송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프로그램

Ⅲ 저널리즘의 표절사례
1. 한국사례
(1) 한나라논평의 '조선일보' 표절시비
(2) 조선일보의 뉴욕타임즈 기사 표절 시비
(3) 스포츠신문 굿데이(가판), 중앙일보 기사 표절
(4) 국내 크레딧 도용 문제
2. 외국사례

Ⅳ 음악의 표절사례

Ⅴ 표절의 문제점
1. 표절 기준의 모호성
2. 대중문화 발전 저해
3. 개인 양심과 공공선적의 윤리적 측면

Ⅵ 대안
1. 법적․규제적 대안
(1) 표절에 대한 엄중한 책임 부여
(2) 방송위원회의 규제
(3) 저작권법 강화
(4) 미디어의 실질적 형상화
2. 윤리적 대안
(1) 확실한 윤리지침
(2) 윤리적 자각
3. 사회적 대안
(1) 제작 인력 발굴의 인프라 구축
(2) 언론인에 대한 투자
Ⅶ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90년대 이전까지 외국의 문화, 특히 개방되어있지 않던 일본의 음악이나 프로그램을 베끼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이러한 사정을 모르는 대중들은 그 참신함과 기발함에 박수를 보냈고 일부 음악가나 PD들은 쉽게 큰돈을 벌 수 있었다. 그러나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고 나라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며 ‘의혹’에 그쳤던 문제들은 인터넷과 네티즌의 활약으로 수면위로 오르고 문제가 되고 있다. 표절시비는 이제 노이즈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서도 고전이 되어버릴 만큼 구식이 되었고 표절은 그만큼 우리생활에 익숙한 단어가 되어있다. 
 사실 표절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해 온 문화적 병리현상이라 할 수 있다.  문화는 단순히 그것을 생산하고 소비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비평하고 교류함을 전제로 하는 끊임없는 소통의 과정이다. 즉, 표절은 그러한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직․간접적인 정신적 창작물에의 절도행위라 할 수 있다.
 표절은 단순히 음악이나 연예프로그램 뿐 아니라 영화, 게임, 과자, 논문 등의 인간생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시비가 일어나고 있다. 21세기에 들어 ‘교류의 대상’이던 문화가 ‘교역의 대상’,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대상’으로 바뀌었다.  과거엔 단순히 직업윤리상의 문제, 개인의 감정과 명예 등으로 다루어져왔던 표절이 ‘위법(違法)’의 행위로 다루어지게 된 것이다.
 우리 판례는 표절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는 있지만, 그 표현이 다양하며, 그 용어 중에는 입법적으로 명확히 다른 의미를 가진 용어를 사용하거나, 불분명한 어휘를 선택하여 그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곤란하게 만드는 면도 있다. 또한 표절의 기준에 대해서도 실질적 유사성이라는 용어만 사용할 뿐 그 구체적 기준에 대해서는 설시하지 않고 있다.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서 표절의 유혹은 물리치기 어렵지만, 법률적 의미는 분명히 해두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하에서는 표절의 개념과 그 문제점들을 국내․외의 예시들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가능한 대안들을 살펴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시사고발 프로그램별 제작인원 비교 55 프로그램별 편당 제작비 55 2000년 언론중재 내역(MBC) 60 각종 소송

  • [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 사례연구 391. 야후 422. 다음 453. 옥션 474. 한게임 495. 아이씨네 516. 국회도서관 537. 정보공동체포럼 558. 진보네트워크 579. 예잔티 6010. 적수네 동네 6211. 요약 및 결과분석 64Ⅴ. 사례연구를 통해본 상업적 컨텐츠와 비상업적 컨텐츠의 특성 661. 컨텐츠의 구성주체 682. 컨텐츠의 구성동기 703. 컨텐츠의 구성과정 724. 컨텐츠의 구성분야 735. 컨텐츠와 커뮤니티 756. 컨텐츠의 유료화 추세 76Ⅵ. 결 론 80참 고 문 헌 85영 문 초 록 94Ⅰ. 서 론1. 문제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문제점 및 대책 방안 - 662. 한국어 교육 - 661) 정치대학교 662) 중국문화대학교 - 673) 그외 한국어 강좌 운영대학 674) 타 한국어 학습소 - 685) 한국 관련 학회 및 기금회 - 686)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69Ⅱ. 본

  • [언론학] 출판(책)
  •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까지 전망해 볼 것이다.Ⅱ. 본론1.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과 한계1-1. 책의 정의와 역사 (1) 책의 정의누구나 어떤 식으로든 책이라는 단어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에 대한 정의를 뚜렷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만큼 책의 정의는 다양하게 내릴 수 있다. UNESCO에서 내린 책의 정의는 ‘앞 뒤 표지를 제외하고 49페이지 이상 되는 비정기간행

  • 포맷 비즈니스의 성공사례와 발전방안
  • < 방송미디어콘텐츠와 이용자 조별 레포트 >주제 : 한국 미디어 콘텐츠의 발전방안인 포맷 비즈니스1. 포맷 비즈니스란?2. 포맷 비즈니스의 성공사례3. 한국 미디어콘텐츠의 문제점4. 포맷 비즈니스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시5. 참고 문헌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이 그 어느 때 보다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한-미 FTA의 영향으로 방송시장과 경쟁상대의 범위가 국내에서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양상이다. 이러한 변화는 방송이 차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