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과 CoP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
Ⅱ. 본 론
1. 지식관리를 위한 CoP
제 1 부 CoP의 이해
제 2 부 CoP의 운영 : 일반
제 3 부 토론형 CoP 벤치마킹 : 해양수산부
제 4 부 학습형 CoP 벤치마킹 : 삼성전자(구미공장), 특허청
제 5 부 문제해결형 CoP 벤치마킹 : 국세청
제 6 부 CoP 운영시 유의사항
2. 도요타, 유한킴벌리와 CoP의 비교
Ⅲ. 결 론 - CoP의 방향
- 본문내용
-
Ⅰ.서 론
과학자 에디슨은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고 하였다.
한시대의 사회는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신기술, 획기적인 발명품을 통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된다. 수렵사회에서 농경사회로의 전환기에 수확한 곡식을 저장할 ‘저장 기술’이 발달되었고,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이행기에는 ‘기계’가 발명되어 사회 진화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제 현대사회는 산업사회를 넘어 지식, 정보의 사회에 이르렀다. 이는 지식 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장 중요한 가치로 그 지위를 차지했다고 할 수 있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 가치 있는 지식과 정보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자원이다.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한 기업, 더 나아가 한 국가의 흥망 혹은 국제적인 관계까지 좌우하기도 한다.
이러한 무한경쟁의 세계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 수많은 조직들이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혁신의 개념을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다. 예컨대 반드벤(Van de Ven)은 혁신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제도적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사람들에 의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굴 및 실행이다"라고 정의한다(Van de Ven, 1986: 591). 또한 로저스는 "아이디어의 발굴과 실행은 이미 다른 곳에 존재하고 있더라도 혁신에 관련된 활동이나 사항이 사람들에 새로운 것으로 인지되면 혁신으로 간주된다"고 하였다(Rogers, 1995: 12). 이것은 아무리 새로운 아이디어가 발견되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인지되어 실행되거나 성공적으로 채택되지 못할 때는 혁신으로서 볼 수 없다는 의미이다(Swan & Newell, 1995: 847). 마찬가지로 베리(Berry)도 정부혁신을 "정부 정책 및 행정 관련 문제를 인지하고 정보 또는 지식을 발굴, 생산하여 새로운 행정 프로그램이나 정책의 채택에 관한 것이다"라고 정의하였다(Berry, 1990: 395). 이러한 혁신은 새로운 지식, 아이디어를 만들고 이를 구체화시키는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이므로 새로운 절차, 방법, 기법 등을 발견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할 담당자, 집단 또는 조직 등의 구성단위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Dewar & Dutton, 1986: 1422; Van de Ven, 1986: 590; West & Farr, 1990: 3).
자료평가
- a
- soonohk***
(2007.05.29 13:40: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문화의 문제점
- 노인의 4고(苦)의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가난, 질병, 고독, 무위에 대해 각각의 문제해결과 대처방안 및 노인복지정책의 필요성을 자신의 관점에서 서술
- 사회복지정책의 대표적인 6가지 급여형태를 각각의 정의와 장단점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향후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첵의 확대과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할 급여형태
- 복지국가와 가족복지정책
- 아동과 청소년복지의 비교(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 아동복지와 청소년복지의 비교)
- 집단상담기법의 유형) 집단응집력을 돕는 집단상담 기법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회복탄력성(자신의 역경을 딛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가진 사람)을 설명할 수 있는 사례(가능한 공신력 있는 사례)를 들고 여러 역경 가운데서 회복탄력성을 발휘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 학습자의 소감을 쓰시오
- 자신의 삶에서 나타난 회복탄력성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