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제조업의 새로운 경쟁력 기반 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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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21세기 제조업의 새로운 생산 양식 ems
1. EMS란?
2. EMS의 탄생배경
3. 왜 EMS가 주목 받는가 - EMS가 주는 이점
4. EMS의 전망
5. EMS의 적용
6. EMS의 향후과제 및 대응전략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제조업의 새로운 생산 양식

전자기기 수탁 제조 서비스(EMS : 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가 21세기 아웃 소싱 산업의 새로운 총아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전자기기 수탁 제조 서비스란 전자기기 산업 분야의 제조, 설계, 부품 조달, A/S, 물류에 이르기까지 제품 생산을 둘러싼 모든 활동을 대행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EMS의 활성화는 기존 전자기기 제조업체들이 점차 제품 생산 활동을 자체적으로 하지 않고 외부 업체를 통해 수행함을 뜻한다. EMS는 미국의 벤처 기업 단지인 실리콘 벨리에서 1960년대부터 시작된 새로운 기업 생산 활동 모델이다. 하지만 1960년대에 일본의 전기전자 산업에서 대규모 전자업체들이 노동집약적 제조 공정을 아웃 소싱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이의 근원을 찾을 수 있다.
EMS는 기존의 단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나 자사 설계 생산(ODM: 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과 비교할 때 생산 대행 업체라는 점에서는 유사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EMS는 제품 설계에서부터 부품 조달, 물류에 이르기까지 생산에 관련된 전반적인 서비스를 도맡아 수탁하는 사업으로서 기존의 단순 생산 대행 체제인 OEM과 구별된다. 또한 위탁 설계의 경우에 ODM은 자사 설계 브랜드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소유하는 반면에, EMS는 모든 지적 재산권이 위탁업체에 귀속된다는 점에서 양자가 구별된다.
전자기기 제조업에서 시작된 EMS는 현재 이를 활용하는 산업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초기에는 제품 생산 영역이 컴퓨터와 컴퓨터 주변기기에 국한되었으나 90년대에 들어서부터는 통신기기 분야로 확대되었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들 산업 이외에 의료기기, 군사·항공, 자동차 산업 등으로 EMS 활용 부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EMS 시장 규모는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EMS 시장 규모는 현재 미국 시장만 500억 달러에 이르고 있는데, 향후 2015년까지 세계 시장 규모가 연율 7.5%로 성장하고 총매출액 규모는 연율 25%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2001년 현재 EMS 잠재 시장 규모에 대한 실제 사업 비중이 10%내외에 머물고 있어 앞으로 EMS의 매출 규모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EMS 사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도,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활동이 초보적 단계에 놓여 있다. 최근에 들어서 PJ전자, 삼양 전자 등 일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EMS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대형화하는 추세에 있는 EMS 업계 동향에 비추어 볼 때 중소업체들 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 대기업들도 21세기 치열한 세계 경쟁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발과 제조 중에서 개발 분야에 보다 회사 역량을 투입하고, EMS 기업에 생산 부문을 위탁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제품 경쟁력 확보라는 EMS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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